철에는 춘곤증으로 인한 피로와 무기력을 입맛을 잃어버리기 십상인데요. 입맛이 돌아오지 않을 때는 제철음식이 만병통치약이라는 말까지 있을 만큼 제철에 나는 신선한 재료들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가정의 달 5월, 온 가족들과 다 함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철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5월 제철음식 & 활용 요리

1) 장어
  - 칼로리 : 100g당 110칼로리
  - 제    철 : 5~7월
  - 섭취방법 : 양념을 곁들인 구이나 볶음으로 섭취

장어는 대표적인 보양 음식으로 기력 회복에 좋아 허약 체질을 보호해 주고 피부 미용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장어는 민물장어와 바다장어가 있으며 민물장어는 뱀장어, 바다장어는 갯장어, 붕장어로 불리기도 합니다.

# 장어구이 만드는 방법
기력 회복에 일품인 매콤하고 맛깔나는 장어구이입니다. 
   - 주재료 : 장어, 간장, 설탕, 청주, 다시마 우린 물, 생강즙

  ① 장어를 손질해 깨끗이 씻어 줍니다.
  ② 양념 재료를 냄비에 넣어 졸여 줍니다.
  ③ 장어를 프라이팬에서 구우면서 소스를 발라 줍니다.
  ④ 앞뒤로 골고루 발라 익을 때까지 구워 줍니다.

 

2) 오디
  - 칼로리 : 100g당 49칼로리
  - 제    철 : 5월
  - 섭취방법 : 씻어서 생으로 먹거나 즙, 잼, 과실주를 담아 다양하게 섭취

우리나라 대표적인 블랙푸드인 오디는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서도 극찬받은 건강식품으로 신맛이 거의 없고 단맛이 강합니다. 오디는 인슐린을 조절하고 혈당을 줄여 당뇨에 좋고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더위와 갈증, 빈혈 및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 오디잼 만드는 방법
달콤한 맛과 향에 취하는 오디잼은 만들기도 쉽습니다.
   - 주재료 : 오디, 설탕

  ① 오디를 깨끗하게 씻고 꼭지를 제거해 줍니다.
  ② 오디와 설탕을 8대2 비율로 냄비에 넣고 약불로 끓여 줍니다.
  ③ 조금씩 저어가며 오디와 설탕을 섞어 줍니다.
  ④ 잼처럼 되어가면 불을 끄고 오디를 골고루 갈아 줍니다.

 

 

3) 쪽파
  - 칼로리 : 100g당 27칼로리
  - 제    철 : 5월
  - 섭취방법 : 고기와 환상궁합인 무침이나 나물, 파전, 파김치, 파강회, 장아찌 등으로 섭취

쪽파는 몸을 따뜻하게 하며 위의 기능을 돕습니다. 또한 피부 점막과 미용에 효과적이고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을 돕고 감기 예방에 치료에도 좋습니다. 생선이나 고기를 요리할 때 비린내 같은 잡냄새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 쪽파 무침 만드는 방법
고기 옆에 빠질 수 없는 반찬, 새콤달콤 쪽파 무침입니다.
   - 주재료 : 쪽파, 소금, 고추장, 간장, 고추가루, 들기름, 깨

  ① 끓인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쪽파를 뿌리부터 넣어 데쳐 줍니다.
  ② 데친 쪽파를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짜 썰어 줍니다.
  ③ 양념장을 만들어 쪽파와 함께 무쳐 줍니다.

 

 

 

4) 양배추
  - 칼로리 : 100g당 20칼로리
  - 제    철 : 5~7월
  - 섭취방법 : 다른 재료를 더한 볶음이나 익혀서 쌈 또는 생으로 섭취

양배추는 위장 트러블에 좋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며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U가 풍부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며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도 좋습니다.


# 양배추말이 만드는 방법
한 입에 쏙 먹기도 편하고 건강에도 좋은 양배추말이입니다.
   - 주재료 : 양배추, 밥, 쌈장, 부추, 참치

  ① 양배추를 깨끗이 씻어 전자레인지에 약 2~3분 쪄 줍니다.
  ② 양배추찜을 펼쳐 잘 지은 밥과 쌈장, 참치, 부추를 길게 얹어 줍니다.
  ③ 속재료가 빠지지 않게 양배추를 돌돌 잘 말아 줍니다.
  ④ 김밥처럼 한 입 크기로 썰어 줍니다.

 

 

5) 체리
  - 칼로리 : 100g당 50칼로리
  - 제    철 : 5~6월
  - 섭취방법 :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거나 청, 잼을 만들어 섭취

체리는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에 달할 만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해 염증 수치를 감소시키고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이 불면증을 완화합니다.

# 체리청 만드는 방법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탄산수 등에 넣어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주재료 : 체리, 꿀, 식초, 설탕, 레몬

  ① 청을 넣을 유리병을 열탕에 소독합니다.
  ② 체리를 물에 담가 식초를 넣고 약 10분간 둔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뺍니다.
  ③ 레몬을 썰어주고 체리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합니다.
  ④ 설탕, 체리, 레몬을 함께 버무려 병에 담은 뒤 꿀을 넣습니다.
  ⑤ 실온에서 1일 정도 숙성 후 냉장보관합니다.

 


 

6) 쑥갓
  - 칼로리 : 100g당 78칼로리
  - 제    철 : 5~6월
  - 섭취방법 : 나물, 쌈 재료, 나물, 생채소 등으로 섭취

각종 탕에 빠지지 않는 채소인 쑥갓은 요리에 독특한 향과 풍미를 더하며 열량이 낮고 소화가 잘되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변비, 피부 건강에 좋고 기미나 주근깨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목의 염증 방지와 고혈압이나 뇌졸중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쑥갓나물무침 만드는 방법
데친 쑥갓나물을 간단한 양념에 무쳐 향긋한 맛을 내는 요리입니다.
   - 주재료 : 쑥갓, 들기름, 소금, 다진 파, 다진 마늘, 통깨

  ① 굵고 억센 줄기를 잘라낸 쑥갓을 준비합니다.
  ②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쑥갓을 데칩니다.
  ③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짠 다음 먹기 좋게 썰어 줍니다.
  ④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줍니다.

 


 

7) 꽃게
  - 칼로리 : 100g당 129칼로리
  - 제    철 : 4~5월
  - 섭취방법 : 찜이나 탕으로 먹거나 양념과 함께 게장으로 섭취

딱딱한 껍질 속에 담백하고 맛있는 살이 꽉 찬 꽃게는 타우린 성분이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심장과 간을 튼튼하게 하며키토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봄이 제철인 꽃게는 암꽃게로, 숫꽃게는 가을이 제철입니다.

# 꽃게탕 만드는 방법
얼큰하고 담백한 국물이 일품인 꽃게탕입니다.
   - 주재료 : 꽃게, 양파, 호박, 대파, 고추, 물

  ① 꽃게를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② 끓인 물에 양념장을 풀어 넣습니다.
  ③ 꽃게와 손질한 야채를 넣고 끓여 줍니다.
  ④ 중간중간 거품을 거둬내 주고 대파와 고추를 올려 살짝 더 끓여 줍니다.

 

 

 

 

지금까지 5월에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해산물과 농산물, 과일들을 알아보았는데요.신선한 5월 제철음식으로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정말 많습니다. 이번 주말 여러분의 지친 일상에 힐링이 되어 줄 맛있는 요리를 온 가족이 함께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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