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4월 15일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유세활동이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이럴 때일수록 투표를 통해 앞으로 우리 지역이 발전할 수 있도록 국회의원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특히나 올해부턴 만 18세 이상이 되는 학생들도 유권자로서의 역할을 부여받아 투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울산시에서 4월 15일 진행되는 선거 참여방법과 함께 사전투표에 대한 이야기도 전해드리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선거참여 방법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기에 앞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투표가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깊이 고민해 보고 선택해 주시는 것이 이후 지역 발전 도모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 선거일 : 2020년 4월 15일(수) 06:00~18:00
- 선거권 연령대상 : 만 18세(2002.04.16 이전 출생자) 이상
- 준비물 :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과 마스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


# 선거 투표절차
 지정 장소를 지정된 날짜, 시간대에 방문하시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투표절차가 이루어집니다.

 

① 신분증 제시 후, 선거인명부에 서명
② 투표용지 전달받기 (총 2장)
③ 기표소 내에 비치된 기표용구로 한 명의 후보자, 하나의 정당에 기표

 


이번 선거 시즌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다양한 주의사항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투표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투표참여 행동수칙에 대해 알아 볼까요?

 

 

# 4.15 총선 투표 참여 대국민 행동수칙 (사전투표도 마찬가지)
 - (사전)투표소 가기 전 신분증 준비하기

 - 어린 자녀 등은 가급적 (사전)투표소에 동반하지 않기

 - (사전)투표소 가기 전 흐르는 물비누꼼꼼하게 30초 이상 손 씻기

 - 마스크 착용하고 (사전) 투표소 가기

 - (사전)투표소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받고 손소독제로 꼼꼼하게 소독 후 일회용 비닐장갑 착용하기

 - (사전)투표소 안·밖에서 다른 선거인과 1m 이상 거리 두기

 - (사전)투표소 안·밖에서 불필요한 대화 자제하기

 - (사전)투표소에서 본인 확인 시 마스크 잠깐 내리기

 - 발열 증상 등이 있는 경우 임시기표소에서 투표 후 보건소 방문하기

 - 귀가하여 흐르는 물비누꼼꼼하게 30초 이상 손 씻기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사전투표 방법
사전투표의 경우 크게 관내 선거인, 관외 선거인의 2가지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관할구역에 따라 관내/관외선거인을 나눈 후 사전투표기간인 4월 10일(금)~4월 11일(토) 06:00~18:00까지 투표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 사전투표기간 : 4월 10일(금)~4월 11일(토) 06:00~18:00
 - 준비물 :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복지카드 등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관내선거인
관내 선거인이라는 것은 해당 구/시/군위원회 관할구역(하나의 구·시·군위원회에 2이상의 지역구 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되는 경우에는 국회의원지역구) 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선거인을 일컫는 말입니다. 

- 관내선거인 사전투표절차
 ① 관내·관외 선거인 구분 : 관할구역 내 혹은 외에 두고 있는 주소지를 확인하며 선거인 구분이 이루어 집니다.
 ② 선거인 본인 여부 확인 :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복지카드 등을 보여줍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성명을 정자체로 쓰고 손도장을 찍게 됩니다.
 ③ 투표용지 받기 : 국회의원선거에 필요한 지역구1장, 비례대표1장 모두 2장의 투표용지를 전달받습니다.
 ④ 기표하기 : 기표소에 있는 용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선택할 후보에게 기표합니다.
 ⑤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기 : 기표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투표지를 접어 투표함에 넣습니다.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관외 선거인
관내 선거인과 반대되는 말인 관외 선거인은 해당 구/시/군위원회의 관할구역(하나의 구·시·군위원회에 2이상의 지역구 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되는 경우에는 국회의원지역구) 밖으로 주소지를 지니고 있는 선거인을 뜻합니다. 이에 따라 관내 선거인과는 조금 다른 투표과정이 이루어지게 되죠.

- 관외선거인 사전투표절차

 ① 관내·관외 선거인 구분 : 관할구역 내 혹은 외에 두고 있는 주소지를 확인하며 선거인 구분이 이루어집니다.
 ② 선거인 본인 여부 확인 :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복지카드 등을 보여줍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성명을 정자체로 쓰고 손도장을 찍게 됩니다.
 ③ 투표용지 및 회송용 봉투 받기 : 국회의원 선거에 필요한 지역구 1장, 비례대표 1장 모두 2장의 투표용, 그리고 관할구역으로 보내기 위한 회송용 봉투를 전달받습니다.
 ④ 기표 후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함 : 기표소에 있는 용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선택할 후보에게 기표한 뒤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잘 접어 회송용봉투에 넣은 뒤 붙여 봉해줍니다.
 ⑤ 투표함에 회송용봉투 넣기 : 투표지가 들어있는 회송용 봉투를 투표함에 넣습니다.

 

 

 

사전투표의 경우, 사전투표관리인이 매일 오후 6시에 투표 마감을 선언합니다. 이 후 투표용지 발급기와 명부단말기(노트북PC)를 봉인합니다.


사전투표가 진행된 후에는 사전투표 참관인의 참관하에 봉쇄/봉인하여 관할 구/시/군위원회에 인계되어 선거일 투표 마감시각까지 철저하게 보관하게 됩니다.

소중한 한 표를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현재 전세계를 창궐하고 있는 코로나19 격리자 및 확진자의 경우에도 거소투표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난 3월 28일까지 신고를 받는 등 다양한 조치들을 취해두고 있습니다.

 


유권자 분들의 투표권 행사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