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새 3월을 맞이하여 벌써 4월이 눈 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따스한 봄기운이 가득한 요즘 코로나19로 최대한 집안에서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지금, 3월 제철음식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마침 24절기 중 하나인 '춘분'을 맞이하여 봄에 만나볼 수 있는 음식들을 이용한 요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 춘분이란?

 24절기의 하나로 경칩과 청명 사이에 있는 절기입니다. 태양이 1년 동안 하늘을 한 바퀴 도는 황도의 기준점이 되는 양력 3월 21일 무렵에 위치해있으며 일년 중 낯과 밤의 길이가 같다는 대표적인 봄의 절기입니다. 

 


3월 제철음식 5가지

 


· 냉이 채소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
  - 칼로리 : 칼로리 31Kcal (100g)
  - 제철 : 3월~4월
  - 요리 : 냉이된장무침, 냉이장떡, 냉이두부선 등

# 향긋한 냉이를 이용한 '냉이된장무침'
  - 준비물(냉이100g 기준) : 된장 2작은술 + 마요네즈 1큰술 + 다진 마늘 1과 1/2작은술 + 식초 1과 1/2

    작은술 + 올리고당 1과 1/2작은술
  ① 준비된 양념재료들을 넣고 섞어 '된장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② 냉이의 떡잎과 불순물을 잘 제거하고 씻어 건진 후 소금을 넣은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줍니다.
  ③ 양념과 데친 냉이를 잘 무쳐 주세요.

 

 

· 더덕 향과 맛으로 입맛을 회복시켜주는 건강 음식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
  - 칼로리 : 칼로리 55Kcal (100g)
  - 제철 : 1월~4월
  - 요리 : 더덕무침, 더덕들깨탕, 더덕비빔밥 등

# 더덕의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더덕무침'
  - 준비물 : 더덕26.8g, 고추장4.4g, 파1.8g, 식초0.8g, 간장0.7g, 마늘0.6g, 설탕0.5g, 참기름0.4g, 깨0.3g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잘라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두드려 줍니다.
  ② 고추장, 파, 식초, 간장, 다진마늘, 설탕, 참기름, 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듭니다.
  ③ 두드려 놓은 더덕을 양념장에 무쳐주면 완성!

 

 

 

· 우엉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
  - 칼로리 : 칼로리 62Kcal (100g)
  - 제철 : 1월~3월
  - 요리 : 우엉묵나물밥, 우엉짱아찌, 우엉조림 등

# 달짝지근 짭쪼롬한 '우엉조림'
  - 준비물 : 우엉 400g, 물엿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조림양념 재료 : 다시마육수 2컵,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맛술 2큰술, 물엿 2큰술, 식용유 2큰술)
① 우엉은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썬 후 채썰어줍니다.
② 냄비에 우엉이 잠길만큼의 물과 식초 1/2큰술을 넣고 끓을 때 우엉을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뺍니다.
③ 냄비에 다시마육수와 조림양념, 데친 우엉을 넣고 국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졸여줍니다.
④ 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면 물엿과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끕니다.
⑤ 그릇에 담고 깨를 뿌리면 완성!

 

 

 

· 딸기  향도 달콤, 맛도 달콤한 딸기로 스폰지케이크, 비타민C가 풍부
  - 칼로리 : 칼로리 27Kcal (100g)
  - 제철 : 1월~5월
  - 요리 : 딸기팬케이크, 딸기찹쌀떡, 딸기샌드위치 등

# 새콤달콤 입안가득한 맛 '딸기팬케이크'
  - 준비물 : 달걀 2개, 설탕 55g소금 ⅛ts, 바닐라엑스트랙트 ¼ts, 생크림 50ml, 우유 150ml,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2ts, 버터 50g  (딸기시럽 재료 : 딸기 150g, 설탕 50g, 레몬즙 1Ts)
  ① 볼에 달걀을 넣고 손거품기로 10초간 가볍게 풀어줍니다.
  ② 설탕과 소금, 바닐라엑스트랙트을 넣고 손거품기로 골고루 섞습니다.
  ③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손거품기로 가볍게 섞습니다.
  ④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려 넣은 후 손거품기로 골고루 섞습니다.
  ⑤ 미리 녹여서 준비한 버터를 넣고 다시 한 번 섞습니다.
  ⑥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반죽을 일정량 올린뒤 앞뒤를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⑦ 딸기를 곱게 갈아 냄비에 설탕, 레몬즙을 넣고 중불에 올려 충분히 끓입니다.
  ⑧ ⅓정도 졸인 뒤 불에서 내려줍니다.
  ⑨ 팬케이크 위에 완성된 시럽을 뿌려 완성합니다.

 

 

 

· 달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서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음
  - 칼로리 : 칼로리 27Kcal (100g)
  - 제철 : 3월~4월
  - 요리 : 달래무침, 달래된장찌개, 달래비빔밥 등

# 새콤달콤 입안 가득한 맛 '달래된장찌개'
 - 준비물 : 두부 14.2g, 된장 8.9g, 달래 6.6g, 마늘 1.8g, 파 1.7g, 고추 1.5g, 무 1.4g, 고춧가루 0.1g
  ① 달래는 깨끗이 씻어 준비해 둡니다.
  ② 냄비에 무와 다진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된장을 풀고 고추와 고춧가루를 넣습니다.
  ③ 씻어 둔 달래와 파를 넣습니다.

 

 

 

 

 오늘 이렇게 맛있는 3월 제철 음식들을 이용한 요리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한 음식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따스한 봄인 만큼 기분좋은 느낌 가득 담아 줄 수 있는 맛있는 음식들로 쭉 이어져 오는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어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소개해 드린 맛있는 음식들도 먹고 기운도 북돋아 아무쪼록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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