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국 학교에서 개학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3월 말까지 밀린 개학 연기 기간 동안 각 과정에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냥 아이들을 놀릴 수만은 없고 그렇다고 하루 종일 공부만 시킬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어찌 보면 코로나19 보다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는 기나긴 개학 연기 기간은 막막하기만 하죠.

 

이에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는 아이들의 개학이 미루어진 기간 동안 가족들과 함께 해 볼 수 있는 마음 방역 프로그램을 제안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명 즐버(즐겁게 버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마음방역 1일 차 / 대화 나누기

 마음 방역이라는 것은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마음의 불안과 공포를 표현하고 서로를 지지하면서 시작됩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어 보세요.

 

1. 코로나19는 어떤 병이고 어떻게 감염될까?

2. 코로나19의 예방법은 무엇일까?

3. 어떤 뉴스를 접하였고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4. 어떤 부분들이 걱정되고 도움을 원하고 있을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정리해 설명해주는 것보다 아이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아이의 감정은 어떤지를 충분히 먼저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SNS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 마음 방역 2일차 / 시간을 계획해요

학교에 가지 않게 되면 수면시간이 들쑥날쑥 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모든 부분은 어렵겠지만 몇몇 가지 항목들을 아이와 상의하여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갈등도 줄어들고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많은 것을 정하면 지키기가 오히려 어려우니 아이와 적당히 상의해 보세요.

 

 

 

# 마음방역 3일 차 / 부모와 신체활동

스트레스는 뇌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이나 감각 등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을 줄이고 몸에 스트레스의 흔적이 남지 않도록 아이가 함께 아침, 저녁 5분 정도씩 이완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1. 못난이 얼굴 만들기 : 눈을 꼭 감고 눈과 입을 최대한 얼굴 중앙으로 모아준다고 생각합니다.

                                        3초간 유지하고 숨을 내쉬며 천천히 긴장을 풀어주세요.

2. 슈퍼맨 이완법 : 겨드랑이에 반대편 손을 끼우고 팔짱을 끼세요. 그대로 당당하게 가슴을 펴고 팔, 가슴,

    등의 근육에 최대한 힘을 줍니다. 3초간 유지하고 숨을 내쉬며 천천히 긴장을 풀어주세요.

 

 

 

# 마음 방역 4일 차 / EAT, PLAY

사랑하는 가족들과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죠. 그러나 계속 집에서만 지내다 보면 아이들도 입맛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힐링하기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전날 아이들과 미리 상의하여 재료를 구매하고 기대를 가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심적으로 안정을 주는 음식

 

·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 안정화시키고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이 개선되며 신경안정 및 진정효과에도 효과적입니다.

    - 칼로리 : 100g당 120kcal

    - 활용방법 : 육수를 내거나 장아찌, 양념 등에 활용되기도 하며 구워 먹거나 생으로 섭취

 

 

 

· 라벤더

  라벤타 향기의 주성분은 아세트산리날릴, 리날올, 피넨, 리모넨, 게라니올, 시네올 등으로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스트레스 해소 및 신경 안정, 불면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 칼로리 : 100g당 36kcal

    - 활용방법 : 고기 요리에 잡내를 제거할 때 사용하거나 차로 마시기도 함

 

 

 

· 상추

  상추 줄기에 있는 우윳빛 유액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신경안정 작용을 하여 숙면에 유효합니다.

  날카로워진 신경과 불안 탓에 잠을 이루기 힘드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 칼로리 : 100g당 18kcal

    - 활용방법 : 상추 겉절이나 상추 무침, 서양식에서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사용

 

 

 

# 마음 방역 5일 차 / 우리 함께 하기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은 사실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뜻하지 않은 상황으로 집에만 있는 것은 힘들고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이를 기회로 온전히 가족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첩을 보기도 하고 가족회의도 해보고 함께 보드게임도 하는 등 말이에요. 서로의 마음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코로나19도 천천히 사라져 갈 것입니다.

 

 

 

# 마음 방역 6일 차 / 나를 돌보기

코로나19로부터 가족을 지키기 위하여 뉴스에 촉각을 세우고 마스크, 손소독제 등을 구하는 등, 그리고 혹여나 가족이 아플까 봐 걱정하며 불안해하고 계시죠? 이럴 때일수록 부모님 자신의 마음건강을 보살피는 시간을 가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신에 안정을 주는 허브차를 마시거나 사랑하는 음악을 듣고 입욕제로 목용을 하는 등 오늘 하루 정도는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활동을 만들어 보세요.

 

 

 

# 마음 방역 7일 차 /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

정말로 수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와 싸우고 있습니다. 의사, 간호사, 공무원 등 모든 사람들은 이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가는 우리의 이웃입니다. 아이들에게 격리되는 것을 선택하거나 코로나를 이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용기있고 이타적인 행동인지 가르쳐 주세요. 코로나19 마음방역 해시태그 캠페인에 참여해 응원의 마음도 함께 나누어요!

 

 

 

이렇게 어려운 시기일수록 예민하게 반응하기보다는 조금의 여유와 안정을 가지고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심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건강한 기간을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잘 참고하시어 힘들고 어려운 기간 건강하게 잘 이겨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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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20.03.07 2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강한 생활 마음방역이 필요할 때 입니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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