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술로 제작한 대한민국 최초의 전투함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울산함을 소개합니다.

1981년에 취역한 대한민국 해군의 호위함으로 우리나라 우리기술 현대중공업에서 제작한 함선으로함번 FFK-951 배수량은 2300t 길이 102m, 폭 11m, DA-05 대공 레이드와 SPS-10C 레이더, 76m 함포 2문, 40mm 쌍열포 3문, 어뢰 6발 폭뢰 12발, 속도는 12노트 항속거리는 7400km, 승무원은 150명이 탑승했던 대한민국 최초의 호위함이었습니다.

울산함의 선채 하부는 음파에 의해 수중 목표물의 위치를 알아내는 소나돔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선체는 지하 하갑판, 1층 주갑판, 2층 중갑판, 3층 상갑판, 4층 최상갑판으로 나뉘는데, 지하 1층에는 의무실과 침실, 1층은 후부 장교 화장실 침실, 탄약고, 기관실, 사병식당 전투구호소가 있고 2층은 함장실과 전투정보실, 3층 상갑판은 통신실, 4층 최상갑판은 조타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울산함은 1981년 4월 진해 해군기지에서 2000t급 구축함으로 취역하여 대한민국 해군의 주력함 역할하였으나 구축함으로서의 기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아 왔고, 광개토대왕함의 등장으로 구축함에서 호위함으로 함종이 변경되었습니다.

울산함은 국내 기술로 만든 대한민국 최초의 군함이라 설계변경 등의 시행착오를 반복하였고 선체의 결함이 발견되어 2002년에는 대대적인 선체 보강 작업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울산함급 호위함은 이후 서울함, 충남함, 마산함, 경북함, 전남함, 제주함, 부산함, 청주함을 포함하여 총 9척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울산함의 지하층은 의무실과 사병 침실입니다. 협소한 공간에서 150명의 병사들이 나라를 호위하며 복무했다고 하니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1층은 기관실과 해군 역사 전시실이 있습니다. 울산함은 저속 시에는 디젤엔진을, 고속 시에는 가스 터빈으로 전환하여 항속거리 속도를 충족하도록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울산함에는 디젤엔진과 가스 터빈으로 각각 2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러한 방식은 현재에도 함정 추진 체계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식당과 사병 회의실로 사용하던 공간들은 울산함과 해군의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실로 꾸며져 있습니다.

 

 

울산함의 2층 중갑판은 함장 역사 전시실과 전투 정보실이 있습니다. 전투정보실은 함정 내에서 전술 사항을 종합 전시하고 의사결정 및 유도탄과 함포를 발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역대 울산 함장을 기념하는 공간으로 함장 역사 전시실입니다. 나도 함장이 되어 보는 해군 복장 체험존, 함장이 되어보는 크로마키 포토존이 있습니다.

크로마키 포토존 사용법은 화면을 터치하여 촬영 장소를 선택하고 몸을 움직이며 위치를 잡은 후 화면을 터치하면 5초 후 촬영이 되고 사진을 확인 후 사진전송 페이지로 이동, 전송받을 휴대전화 입력 후 사진 전송 터치, 휴대전화로 전송된 사진을 확인하면 끝입니다. 체험은 다른 사람을 위해 1인 1회를 추천드립니다.

 

3층 상갑판 통신실, 역사의 흔적전시실입니다. 군대 통신, 어선망, 위성망을 관리하는 장소로 울산함의 역사적 에피소드들을 소개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울산함의 갑판 함수입니다.

 

 

울산함의 함교, 함교는 함장이 함정을 조정 지휘하는 곳입니다.

 

펄럭이는 국기들은 기류라고 합니다. 기류는 함정 간 정보를 알려주는 신호체계이며 해군의 수신호용 깃발입니다.

 

 

울산함 함수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곳은 울산의 석유화학 단지이며 반대편은 현대 미포조선, 그 너머로 울산대교 전망대가 있고 좌측은 울산대교가 보입니다.

 

 

울산함의 갑판에는 대공 레이더, 함포, 미사일, 쌍열포 등 당시 작전 수행됐던 무기와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35년간 대간첩 작전을 수행했던 울산함, 소임을 다하고 2014년 퇴역한 울산함의 위용입니다. 국산 전투함 1호인 울산함은 바다를 떠나 울산 고래문화 특구에서 국방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안보관광 시설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울산함이 있는 장생포 고래문화 특구에는 고래바다 여행선, 고래 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장생포 모노레일, 고래문화마을, 웰리 키즈랜드 등의 울산관광 명소들이 모여 있습니다.

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안보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다양한 시설에서 하루 나들이하며 즐겁게 보내기 좋은 이곳은 장생포 고래문화 특구입니다. 사랑하는 연인과 친구에겐 멋진 추억 저장하기 좋은 장소지요. 울산 장생포를 찾아 뜻깊은 시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울산함 관람료

 - 입장료 : 1,000원 (카드 결제만 가능)

- 무료입장 : 36개월 미만/ 65세 이상

- 휴무일 : 월요일

 

 

 

 

Posted by 박은희(낭만바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20.02.02 2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정보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