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시대에 걸맞게 배우고자 하면 앉아서 배울 수 있는 참 좋은 제도가 있습니다. 원하는 강좌가 있으면 강사가 찾아와서 가르쳐준답니다. 남구, 중구뿐만 아니라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신청 시기와 내용 등이 약간씩 다르니 배우고 싶었던 강좌를 잘 살펴보세요.

 

1. 남구 평생학습센터의 <배달강좌>

 

남구 구민 7명 이상 모여 원하는 강좌를 신청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 맞춤형 방문 평생교육 서비스입니다. 운영 장소는 남구 관내(경로당, 아파트 다목적실, 학습자의 자택 등) 모두 가능하며 학습공간이 없을 경우 다-이음 배움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료는 무료이지만 재료비 및 교재비는 학습자 부담입니다.

 

 

바리스타 첫 시간-기구 사용법

운영강좌는 배달이 가능한 모든 강좌(강사 현황 목록 참고)가 해당되며 현재 배달 강사 현황에는 80여 명의 강사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건강, 스포츠 분야, 인문, 교양 분야, 악기 분야, 취미, 공예 분야, 외국어 분야, 기타 요즘 인기 있는 강좌들이 있습니다.

 

배달강좌 신청 절차는 배달강좌 요청(구민 → 구청) - 강사 배정(구청 → 구민) - 운영계획서 제출(강사 → 구청) - 강좌 운영(강사 → 구민) - 결과보고서 제출(강사 → 구청) - 학습 평가 및 관리(구청)를 합니다.

 

 

남구 배달강좌 후기에 올라온 기체조 - 야외수업도 있네요.

올해 제1차는 신청이 끝났습니다. 1월 13일 ~ 1월 22일까지 15팀 선착순 신청을 받았습니다. 하루 만에 신청이 끝날 정도로 지역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신청한 팀은 요건 심사를 통해 선정하여 1월 29일에 확정 통보합니다. 강좌 운영을 2~3월에 운영될 예정입니다. 1인 1개 강좌만 지원 가능하며 최대 10시간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반기 2차 모집이 있을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홈페이지 : https://www.ulsannamgu.go.kr/edu/board/eduLecture/list.do

접수처 : 남구 평생학습센터 온라인

문의처 : 평생교육과 평생교육계(052-226-5483)

 

 

엄마랑 함께하는 수업

2. 중구 평생학습관의 <나비 강좌>

 

나비 강좌는 남구의 배달강좌와 같은 개념으로 언제, 어디서, 누구나 평생학습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상시학습체제 구축을 위해 지역주민 누구나 원할 경우 중구 강사풀(pool) 등록 강사를 파견합니다. 무료로 배움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학습 제공 서비스 시스템입니다.

 

강사 요청 방법은 배우고 싶은 강의 내용으로 강사 요청(신청서 제출) - 심의 강사 요청에 따른 심의 후 파견 여부 결정 - 강사 파견 강사풀(Pool) 강사와 협의 후 강사 파견합니다. 강의 진행강사가 신청 단체와 직접 협의하여 자유롭게 일정을 짜면 됩니다. 10인 이상 성인학습자(개인, 단체, 직장 제한 없음)가 모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소는 강의가 가능한 적절한 시설을 갖춘 곳(강의실, 직장 내 회의실, 마을회관 등)으로 강사가 소속된 학원, 시설에서 운영되거나 강사가 신청자가 되는 경우 지원 제외입니다. 강사 요청은 개인일 경우는 평생학습 나비 강좌 요청에 필요한 요건을 갖춘 후 신청 바랍니다. 기관 및 단체는 중구청 혁신교육과로 직접 문의하십시오. 강사 요청에 필요한 서류는 평생학습 나비 강좌 신청서 및 회원 명단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 https://www.junggu.ulsan.kr/edu/dlvr/dlvr01.do

접수처 : 중구청 혁신교육과 방문 및 이메일(pyscola@korea.kr)

문의처 : 052-290-4760~6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교육

3. 울주군 <찾아가는 학습 서비스>

 

찾아가는 학습 서비스는 배움을 필요로 하는 군민들에게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자발적인 평생학습 모임의 강사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역사회에 평생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찾아가는 학습 서비스」 대상을 모집합니다. 울주군민(성인) 7인 이상으로 활동 중인 학습모임으로 울주군 소재 학습공간으로 신청자가 정한 곳이면 됩니다. 상반기, 하반기 일 년에 두 번 신청받습니다.

 

강사비 이외의 재료비 및 교재비 등은 학습자 부담입니다. 평생학습 시설 이용 접근성 및 지원내역, 평생교육분야, 지역환원 및 학습의지 등 학습자 구성원의 수 및 자발적 학습문화 형성 여부 등을 갈려 지원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홈페이지 : https://www.junggu.ulsan.kr/edu/dlvr/agree_result.do

접 수 처 : 울주군 교육체육과(방문, 우편, 이메일)

문의 처 : 울주군 교육체육과‘찾아가는 학습 서비스’ 담당자(052-204-1114)

 

 

한국사 자격증반 수업

4. 울산인재평생학습진흥원의 <우리 동네지식강사>

 

우리 동네 지식강사란 지식, 재능, 노하우를 보유한 지역주민이 단계별(기본, 전문 스킬업, 보수)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본인의 평생학습 콘텐츠를 활용하여 지역 내에서 활동하는 강사를 말합니다. 학습자 최소 5인 이상이 모여 강사풀에 있는 강사를 요청하면 강사가 파견되어 강의를 합니다. 신청하는 기관, 단체 또는 개인이 강의 장소를 제공해야 합니다.

 

 

독서논술 - 독후활동

신청 절차는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우리 동네 지식강사 풀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확인 후 사업담당자에게 전화하여 해당 프로그램 강사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직접 강사에게 전화하여 강의 일정 조율 및 확정을 합니다. 강의 의뢰서를 작성하여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 http://www.uill.or.kr/UR/board/view.do?rbsIdx=49&idx=119

접수처 : 메일이나 팩스(052-288-7410)

문의처 :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우리 동네지식강사 담당자(052- 288- 7400)

 

 

동네 사람끼리, 마음 맞는 사람끼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어서 공동체 의식도 생기고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됩니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상, 하반기로 신청을 받으니 꼭 신청해보세요. 평생교육 도시 울산이 더욱 가까이 느껴질 것입니다.

 

 

 

Posted by 여행보내주는여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코로나조심 2020.01.29 2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러가지 교육을 무료로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시스템인거 같네요~!

  2. Favicon of https://southforest0.tistory.com BlogIcon 남쪽숲 2020.01.29 2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자리까지 되는 좋은 제도인 듯 합니다.
    울산에서만 하고 있는 건가요? 다른지역 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있는 제도인지 궁금해서요.

  3. 자바 2020.01.29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수강료가 무료라니 놀랍네요

  4. 기도사 2020.01.30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역시 작가답다.멋진 소개에 감사!♥

  5.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20.02.02 2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정보
    수고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