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울산 산업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곳-울산박물관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1. 29. 12:00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울산이 산업도시라는 것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어떤 산업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지는 못합니다. 울산의 산업에 대해 찾아보던 중 산업의 종류와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주말에 가족들과 울산박물관 산업사관을 방문하였습니다.

 

 

울산박물관에는 주말을 맞아 가족들과 울산박물관을 방문하신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울산박물관 산업사관에는 '울산 공업지구 설정 선언문' 뿐 아니라 공업탑 조형물도 볼 수 있었습니다.

 

 

울산에 설탕공장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삼양설탕 상품 등록증' 및 설탕이 실제로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울산은 대한민국의 경제 중심지이며, 다양한 산업들이 발전해왔던 곳입니다. 이렇게 울산의 근대산업에 대해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관심 있게 살펴봤답니다.

 

 

시대별로 어떤 산업이 울산에서 발전해왔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조형물들이 실제를 축소하여 잘 만들어져 있어서 신기했고, 울산 석유화학산업과 비철금속 산업에 대한 글도 읽어봤습니다.

 

 

울산박물관 산업사관에는 자동차와 해양 선박, 전기 전자 산업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자동차 생산공정 모형 세트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의 모형이 실제 사람처럼 잘 만들어져 있어서 관람하는 시민들이 놀라기도 하였습니다. 실제 공장에서 만드는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부모님과 함께 온 아이들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봅니다.

 

 

△현대자동차 포니

울산에서 생산되어 전 세계를 달렸던 현대차 포니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포니는 당시에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다양한 선박의 모습

울산하면 조선 해양산업을 빠뜨릴 수 없는데요. 다양한 선박의 모습과 해양산업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선박의 종류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큰 공을 세웠던 울산의 산업들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볼 수 있는 울산박물관 산업사관 전시는 흥미로웠으며 울산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 이유는 울산이 본격적으로 어떻게 산업이 발달하였는지 산업의 역군이었던 울산 사람들의 생활 모습까지 상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울산 산업의 종류와 역사를 물어본다면 또는 울산에는 어떤 공장이 있는지 물어본다면 이곳을 함께 방문하여 알려주시면 어떨까요? 울산의 산업에 대해 자녀에게 울산에 대해 알려주시고 싶거나, 울산을 방문하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소개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울산박물관 산업사관

 · 관람시간 : 09:00~18:00

 · 관람료 : 무료

 · 휴관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다음의 첫 번째 평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