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한 아이들과 추운 날씨 탓에 집에서만 보내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날씨와 상관없이 아이들과 함께 가볼 만한 곳으로, 아이들에게 꿈과 상상력, 창의력을 심어줄 수 있는 울산과학관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울산과학관은 로티로리 체험관(1F), 전시체험관(2~5F), 별 보미 천체관측실, VR 체험관, 무한상상실, 블랙홀 도서실, 발명교육센터, 천체투영관 등 영유아부터 중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아이들이 과학을 더욱 쉽고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빅뱅홀에서는 가족과 함께하는 융합과학한마당(매월 2회, 2월 제외), 인문과학콘서트(연 6회 등의 공연도 있으며, 매월 천체관측 투영관과 3층 사이언스 스테이지에서는 매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예약은 울산과학관 홈페이지(https://www.usm.g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엘리베이터에는 연령별로 울산과학관에 가볼 만한 곳이 코스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 유아 : 야외 발견의 장, 로티로리 체험관(1F), 유아 과학체험(2F)

 - 초등학생 이상 : 야외 발견의 장, 전시체험관(2~5F)

 

울산과학관의 전시체험관은 2층부터 5층까지며, 각 층마다 만남의 장(2F), 생각의 장(3~4F), 탐구의 장(5F)으로 여러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울산과학관에 있는 여러 전시체험에 대해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1층에 위치한 로티로리 체험관은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시설로, 롯*제과의 캐릭터들과 여러 종류의 과자 등으로 꾸며진 유아 과학놀이터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들과 함께 핸들을 돌려 반죽 만들기, 이를 상하게 하는 충치에 대해 알아보기, 나무를 안아주고 사랑의 씨앗 모으기 등과 같은 다양한 체험시설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 로티로리 체험관의 관람시간 : 오전 10시~5시(점심시간 12~1시)

 - 평일 오전에는 개인관람이 불가하고 주말은 오전 오후 개인관람이 가능합니다.

   단, 방학 중에는 평일 오전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방학 기간은 울산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2층에 있는 유아 과학체험실은 초등학생 이전 영유아들을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영유아들이 좋아하는 블록놀이공간 및 볼풀장을 비롯해 공기의 흐름이나 힘을 경험해볼 수 있는 놀이시설과 물을 이용한 여러 체험놀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물을 이용한 놀이공간에는 방수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공간과 물놀이 후, 손 씻기 등을 할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시로 바닥에 흐른 물을 청소하거나 놀이 방법을 설명해 주는 도우미들이 있어 영유아들이 더욱 안전하게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유아 과학체험실 관람시간 : 오전 10시~5시(점심시간 12~1시)

 - 평일 오전에는 개인관람이 불가하고 주말은 오전 오후 개인관람이 가능합니다.

   단, 방학 중에는 평일 오전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방학 기간은 울산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 2층 유아 과학체험실은 보호자와 동반하여 자유 입장 및 체험이 가능합니다.

* 볼풀장은 4세 이하만 이용 가능합니다.

 

 

2층에는 유아 과학체험실 외에도 만남의 장이라는 주제로, 울산의 생태계에 대한 이야기로 꾸며진 공간이 있으며, 복도에는 자석 블록, 레고 블록, 원목 블록 등 다양한 블록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생각의 장이라는 주제로 꾸며진 3~4층은 리모델링을 마치고 올해 초 새롭게 열린 공간입니다. 생각의 장에는 거울의 문, 판타지 터널, 움직이는 만화경, 미스터리 식탁 등 빛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피타고라스 정리, 액체의 밀도, 도르래의 놀라운 힘, 자전거 냉장고, 낙하 실험, 에어 펀치 등 생각 키우기 공간 등의 소주제로 나누어져 약 40개의 과학체험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초등학생 이상의 아이들이 평소 어렵게 생각하거나 궁금했던 과학의 원리를 보다 쉽고 재미있는 체험시설을 통해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3층 사이언스 스테이지에서는 LED 청소로봇 만들기, 풍차 만들기 등 다양한 과학 놀잇감 만들기 프로그램이 매월 다르게 진행되고 있으니, 미리 일정 확인하시고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5층에 위치한 탐구의 장은 내 몸 투시경, 편광 아트 세상, 막대 스크린, VR 체험존, 태양계 가족, 화석과 암석 탐구, 행성 중력체험 등과 같은 가상현실, 우주 등과 관련된 보다 심화된 과학체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단장한 VR 체험존에서는 패러글라이딩, 퓨처 바이크가 준비되어 있으며, 평일 3회(10:30/15:30/16:30), 주말 2회(10:30/ 16:30) 운영됩니다.

 

* VR 체험존은 1층 빅뱅홀 옆 무인발권기에서 체험권 발권 후 이용 가능합니다.

  발권시간은 각 회차 시작시간 30분 전이며, 1인 1매로 동일 회차에 1개 체험 가능합니다.

  또한, 키 130cm 이상 초중고등학생만 이용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울산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해설이 있는 과학관 여행을 예약하시면, 해설사와 함께 과학관을 함께 둘러보며 보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과학이야기를 들으며 과학관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해설이 있는 과학관 여행은 매주 주말 3회(11시/2시/3시) 운영되며 방학 동안에 한해 평일에도 3회가 운영됩니다.

 

 

울산과학관은 각 층마다 화장실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테이블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울산과학관 밖에는 미끄럼틀 놀이집과 흔들 다리, 균형감각놀이, 물펌프 등의 또 다른 놀이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 매점과 같은 음식물을 구입하실 수 있는 공간은 없습니다.)

 

인근 부산에 있는 과학관은 이용객이 많고 유료로 운영되고 있지만, 울산과학관은 새단장을 통해 과학체험시설이 보다 다채로워지고, VR 체험존을 제외하고는 무료로 이용되고 있으니, 얼마 남지 않은 방학 동안에 부담 없으면서도 과학 상상력이 쑥쑥 자라는 의미 있는 과학여행을 계획하여 보시면 어떨까요!

 

 

 

 

 

Posted by 꼬마새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20.02.02 2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멋집니당 대박나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