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업이라고 하면 자동차나 배를 만드는 것 같은 거창한 사업을 떠올립니다. 혹시 우리가 사는 마을에도 많은 수의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에는 마을기업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을기업은 5인 이상의 마을 주민이 모이면 설립이 가능합니다. 자발적인 지역공동체 사업으로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 주민에게 소득 및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조직형태는 민법상 법인, 상법상 회사 등 법인체나 마을 및 지역단위 소규모 공동체입니다. 사업 목표는 주로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역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주요 사업 수단으로는 지역의 특화자원 발굴 및 활용을 통한 이윤창출 사업이며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모인 조직이 많아 지역성을 강하게 띄고 있습니다.

 

 

 

마을기업을 지원하는 울산시

 

울산에서 이런 마을기업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울산시는 최장 3년간 최대 1억원의 사업비와 경영컨설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간지원기관을 활용해 전문 컨설팅, 교육, 판로, 현장 지도 또한 실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국비 2억5백만원 지방비 1억 8천5백만원 등 울산지역 마을기업 육성 사업비로 3억 9천만원이 지원되었습니다.

 

 

울산시는 지역실정을 가장 잘 아는 자치단체 중심으로 지역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사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을기업 육성사업은 장기간 지속되는 고용없는 성장의 구조화, 재정건전화 기조 속에서 새로운 대안 및 블루오션을 전략적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마을 만들기 사업 등, 관 주도 지원방식으로 추진되어 온 불요불급한 사업 진 및 서비스 과잉공급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 마을기업들을 육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을기업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으려면

 

마을 기업으로 지원을 받으려면 민법에 따른 법인, 상법에 따른 회사,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영농조합 등 조직형태가 법인이어야 합니다. 법인이 아닌 경우 육성사업 공모에 신청은 가능하나 약정 체결 전까지 법인 설립을 완료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지역주민 5인 이상이 출자하여 참여하여야 하며, 전체 참여자 중 지역주민의 비율이 70%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특정한 한 사람과 친족관계 등의 특수 관계인의 지분의 합이 50%를 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사업자를 선정할 때는 지역주민이 얼마나 참여하는지의 지역 공동체성, 재정 건전성, 수익창출 가능성, 지역 일자리 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고 하네요.

 

 

 

울산지역의 마을기업

 

이미 울산지역에는 많은 마을기업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울산시에서만 현재 45개의 마을기업이 선정되어 육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신규 마을기업 6개사를 포함해 총 8개 마을기업이 행안부로부터 지정 받았으며, 예비마을기업은 2개 사가 선정됐다고 합니다.

 

 

울산시는 2019년 10월 25일부터 11월 7일까지 마을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개인 또는 단체 선착순 50명을 대상으로 총 16시간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 및 설립에 필요한 실무교육 또한 이루어졌습니다.

 

세부 교육 내용으로는 소비 흐름으로 보는 사업 아이템 동향, 마을기업들의 기존 시장 진입부터 성장과정, 마을기업 성공과 실패 사례, 상품 분석, 사업 아이템 체험, 사업계획서 작성 및 멘토링 등 실무적인 내용이 많았습니다.

 

 

뒤이어 울산시는 11월 18일까지 울산지역내 공동체 강화와 소득,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2020년 울산광역시 신규 마을기업 육성사업 참여단체를 모집했습니다. 또, 12월 4일 롯데시티 호텔 2층에서는 롯데시티 호텔 2층에서 마을기업 임직원, 구·군 담당 공무원, 마을기업지원단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마을기업 성과 발표 워크숍’을 열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26개 마을기업이 성과 발표를 진행했으며 2019년 마을 기업 육성사업 전체를 되짚어보는 자기 평가와 사업성과 공유, 2020년 경영목표 도달을 위한 각오를 다지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울산지역에서 마을 공동체를 중심으로 사업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연한 기회로 인생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울산지역에서 지역특성을 활용한 아이템을 가지신 분, 그동안 사업가를 꿈꿨던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문의는 울산시 사회적경제과(052-229-6882)나 울산경제진흥원 마을기업지원단(052-283-7137)으로 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20.01.04 2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한 글 정보 멋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대박나세요

  2. Favicon of https://www.walkview.co.kr BlogIcon 워크뷰 2020.01.08 0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을기업 정보 많은 사람들에게 도윰이 될것 같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