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해 먹는 1월 제철음식 10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0. 1. 3. 07:20

드디어 2020년 경자년이 밝았습니다! 새해가 찾아온 만큼 매일 아침마다 기온은 뚝뚝 떨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추위에 떨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요즘같이 날씨가 추울 때는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이럴 때일수록 몸에 좋은 제철음식들로 체력을 보충해줘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영양가도 풍부하고 맛도 좋은 1월 제철음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 봅시다.



 1월 제철음식 10

1) 우엉 

우엉에는 소화기 질환에 좋은 불용성 식이섬유인 ‘리그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과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염증을 없애는 소염작용 역할을 하고 있는 탄닌이 들어 있어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우엉을 먹었을 때 느끼는 쓴맛이 바로 탄닌이에요!
 

 

 

2) 딸기

1월부터 제철인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 한산화 작용과 피로 회복 그리고 면역력 증강에 효능이 있는데요. 칼로리도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은 편에 속하며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딸기를 고를 때에는 꼭지 부분까지 붉은 빛깔이 도는 것이 좋아요~

 

 

3) 더덕

사포닌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더덕은 집중력 향상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숙변 및 변비 예방에 좋으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특히 소염 기능과 해독작용이 있어 기관지에 좋기로 알려져 있어 겨울철 더덕을 먹으면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랍니다.


 

4) 삼치

10월부터 오동통하게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하는 삼치는 1월이 가장 맛이 좋은 시기인데요. 등 푸른 생선인 삼치는 불포화지방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 예방에 좋은 칼륨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답니다. 특히 100g당 1288mg로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도 효과적이에요!

 

 

5) 명태

12월부터 1월까지 제철인 명태는 머리와 꼬리 살 그리고 내장까지 모두 식재료로 쓸 수 있는 식품인데요. 영양소는 풍부하지만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으며, 해장에 좋은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랍니다. 특히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에 수족냉증이나 속이 냉한 분들에게 좋아요~


 

6) 아귀

못생긴 비주얼로 옛날에는 버림을 받았던 아귀는 버릴게 없는 생선으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뼈의 발육과 야맹증 치료 그리고 노화 방지에 좋은 비타민A와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음식이랍니다. 특히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은 많아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7) 도미

3월까지 제철인 도미는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타우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체력 강화에도 좋으며, 비타민D가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데요. 지방이 적은 생선이라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혹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생선이랍니다. 

 

 

 

8) 과메기

겨울철에 먹는 대표적인 생선인 과메기는 경상북도 포항의 특산물로도 유명한데요. 고혈압과 동맥경화 그리고 노화예방에 좋다고 알려진 과메기는 오메가 3 지방산과 DHA도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기에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특히 피부의 노화와 뇌기능과 체력 저하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핵산도 풍부하답니다.

 

 

9) 한라봉

제주도 특산물 중 하나인 한라봉은 오렌지와 비슷하지만 오렌지보다 과육이 많고 당도가 훨씬 높은데요. 손으로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어 먹기도 편하며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여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10) 꼬막

겨울 제철음식인 꼬막은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적혈구를 만들고 신경세포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 해복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지금까지 1월 제철음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영양소도 풍부하고 맛도 좋은 제철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셔서 2020년의 첫 시작을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지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