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겨울 신정시장이야기 - 칼국수, 찐빵 그리고 청년몰
누리 GO/블로그기자2019. 12. 26. 09:23

중구 학산동에서 현재 남구 신정동으로 시청사를 이전한 것이 1969년 일입니다. 시청사 이전 후 1970년 대 신정동은 울산에서 그야말로 가장 핫한(?) 신시가지였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 1970년대 초반 시청 인근에서 새롭게 신축한 2층 상가 건물로 신정시장이 시작합니다. 이후 주변으로 자연 발생적으로 상점들이 하나둘 생기면서 서서히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하였고 현재도 을산 재래시장 중에 방문객이 가장 많은 시장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신정시장 안에는 칼국수.돼지국밥 거리가 있다

도심 한가운데 큰 규모로 자리한 덕분에 일 년 내내 활기찬 신정시장에는 큰 먹거리 골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칼국수와 돼지국밥인데요. 덕분에 장보기도 장보기이지만 점심시간이면 이 두 음식을 먹으러 찾는 시민들도 꽤 되는 편입니다.

 

 

시장 내 칼국수 골목

개인적으로 돼지국밥을 즐겨 먹는 편이지만, 돼지국밥이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는 편이라 가족과 함께 장 보러 찾을 경우에는 칼국수 집에 들르는 편입니다. 신정시장 남2문에 들어서면 칼국수 거리를 만날 수 있는데요. 가을에서 겨울로 접어들 때는 날씨가 점점 추울수록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 신정시장 골목 거리입니다.

 

 

직접 반죽한 면을 주문과 동시에 칼로 썰어 삶는다

 

손칼국수인 관계로 집집마다 다양한 식감의 면을 만나 수 있다

 

2019년 12월 현재 대부분 이 가격이다

 

어릴 적 시장 속 수많은 칼국수 집에서 봐왔던 면을 직접 치대어 칼로 써는 모습도 이제는 몇몇 시장 골목 아니면 보기 힘든 모습이 되었다지요. 신정시장 칼국수 골목은 전부 '손'칼국수 집입니다. 덕분에 집집마다 다른 식감의 면을 만나게 되는데요. 전부 일정 수준 이상의 면발과 육수를 선보인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가게가 4,000원을 받아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칼국수 보통의 양도 꽤 많은 편이다. 

 

 

신정 시장에서는 만나는 천원의 행복

신정시장 먹거리가 전체적으로 저렴하면서 푸짐한 편인데요. 천 원 김밥 역시 신정시장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먹거리입니다.  저는 아내와 신정시장에 장 보러 갈 경우엔 항상 김밥 두 줄을 사 가지고 칼국수집에 들르는 편입니다. 진한 육수에 고소한 참기름 향내 나는 김밥을 하나씩 찍어먹으면 그저 그만인 거지요.

 

 

직접 삶아 끓인 팥앙금을 넣어 찐빵을 만든다

 

훌륭한 식감과 저렴한 가격의 찐빵(500원/개)

 

시장을 이용하면 1시간 무료 주차권을 받을 수 있다

겨울 신정시장하면 칼국수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찐빵'입니다. 직접 삶아 끓인 팥앙금을 넣어 만드는 찐빵은 팥소뿐만 아니라 촉촉한 빵의 식감은 전국 어느 유명 찜빵 집과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맛을 보여 주니 칼국수를 드실 경우 반드시 찐빵 먹을 배는 남겨 두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정평화시장
대대적인 개보수를 거쳐 12월 12일에 문을 연 신정평화시장 청년몰 '키즈와 맘'

이번에는 신정시장에서 1km 남짓 떨어진 신정평화시장으로 가 보겠습니다. 그동안 상권이 많이 쇠퇴한 신정평화시장은 최근 큰 변화를 맞았습니다. 신정평화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청년몰 '키즈와 맘'이 들어선 것입니다.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청년몰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기존의 운휴 공간이었던 2층 공간에 11개 점포와 휴게 공간이 이번 12월 12일에 문을 연 것이지요.

 

 

 

청년몰 내부 모습

대대적인 개보수를 거쳐 새롭게 문을 연 덕분에 그동안 노후했던 건물 자체도 입구부터 정말 말쑥한 청년으로 거듭난 모습입니다. 그런데 청년몰을 찬찬히 둘러보다가 하나 의문점이 드는 게 있더군요. 왜 그냥 청년몰이 아니라 앞에 '키즈와 맘'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말이죠. 실제 입점한 상가 중에서 유치원생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학부모를 위한 상가가 꽤 많이 눈에 띄었거든요. 

 

 

길 건너 신정초등학교가 있다

 

아이들과 학부모를 위한 편의 시설을 잘 갖추었다

그 의문은 청년몰을 한 바퀴 돌다가 밖을 바라보면서 풀렸는데요. 바로 맞은편에 신정초등학교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위치가 위치이다 보니 20, 30대 청년들보다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30, 40대 학부모의 방문이 빈번할 거로 예상이 되더군요. 따라서 전체적인 편의시설 역시 아이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다만 개업 후 아이들이 놀 공간이 충분하지 못해서 현재 청년몰 대표가 구청과 중소기업청에 요청해서 놀이터 공간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도심 속에서 꿋꿋이 버터 온 겨울 신정시장의 모습을 살짝 살펴봤는데요. 겨울 방학과 찾아오는 설을 맞아 재래시장 나들이 해보길 바랍니다.

 

 

재래시장은 울산페이를 이용하면 혜택이 많다

 

신정시장 모든 곳에서 울산페이 사용이 가능하다

PS. 2019년이 지나고 2020년에 맞는 설이 올해는 평년과 조금 다르게 1월 말에 찾아옵니다. 한 달 밖에 남지 않은 설을 맞아 울산 곳곳의 재래시장은 벌써부터 대목 준비에 들어갔는데요. 신정시장을 포함하여 재래시장 이용 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울산 페이'를 꼭 사용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깔고 본인 은행계좌를 연동시키는 품을 드리면 그 혜택이 크니깐 말이죠.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체험기를 참고 바랍니다)

 

2019/11/30 - [누리 GO/블로그기자] - [블로그 기자] 올 연말까지 10%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울산 페이 이용후기.

 

[블로그기자] 올 연말까지 10%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울산페이 이용후기.

울산사랑 상품권 ‘울산페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울산 지역에 있는 상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역사랑 상품권입니다. (울산시내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나 백화점, 대형마트, 사행성..

blog.ulsan.go.kr

2019/10/21 - [누리 GO/누리생활정보] - 5% 할인받고 구매하는 울산 페이 충전방법과 울산 페이 가맹점

 

5% 할인받고 구매하는 울산페이 충전방법과 울산페이 가맹점

여러분은 울산시가 발행하고 울산시 지역에 있는 상점에 사용이 가능한 울산페이를 알고 계신가요?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폐인데요. 구매시 할인까지 되는 울산페이 사용안하..

blog.ulsan.go.kr

2019/09/04 - [누리 GO/블로그기자] - [블로그 기자] 울산사랑 상품권 '울산 페이'로 울산을 UP하라!

 

[블로그기자] 울산사랑 상품권 '울산페이'로 울산을 UP하라!

지금 전국 지자체에서는 특색에 맞는 지역사랑 지역화폐를 개발하고 발매하고 있는데요. 울산시에서도 지역화폐인 "울산페이"가 지난 8월 29일부터 발매가 되었습니다. 8월 8일 가맹점과 소비자 시범 발행을 시작..

blog.uls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