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과 울산시의회 건물에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습니까?

평소 시청에서 열리는 행사나 업무를 위해서 찾는 시청에 도서관이 있다는 점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에 리모델링을 완료하면서 내부 인테리어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12월 12일 자로 재개관한 해울이도서관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해울이도서관은 울산시에서 관리하는 행정자료와 정부 또는 타지방자치단체에서 발간한 자료 등을 많이 소장하고 있었습니다. 해울이도서관의 위치는 울산광역시의회 건물 1층에 자리 잡고 있으며 평일(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고 토요일이나 일요일, 법정공휴일은 휴관합니다.

 

또한 도서나 자료 열람은 해울이도서관을 방문하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도서대출의 경우 주민등록증과 공무원증 등의 신분증을 소지한 시민이라면 해울이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관 이용자 등록 후 대출이 가능하고 1인 최대 3권까지 약 10일간 대출이 가능하나 시청 행정자료의 경우에는 열람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에 해울이도서관이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재개관함으로써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이 조성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앞서 위의 사진과 같이 유명 포털사이트인 N사에 있는 사내 도서관의 모습을 연상케 할 정도로 녹색의 쾌적함과 낮아진 서가대, 확충된 열람공간 등 인터넷에서 찾아본 예전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들을 하고 있어 그저 신기하고 놀랍기도 했습니다.

 

시청 건물에 있다고 해서 거리감이 들 수는 있겠지만 여느 도서관 못지않게 도서들도 많았고 일반 시민들도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홍보만 잘 되어 진다면 행사나 업무로 시청을 찾은 시민들에게 책과 함께 머물다 갈 수 있는 공간이 되리라 감히 자부해 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가 참 좋았습니다. 하나는 물론 다른 도서관도 마찬가지겠지만 '울산시청에 있는(!)' 도서관이니 만큼 지역을 대표하거나 상징하는 지역도서와 자료들도 일부 공간에 배가되어 있었습니다. 꽂혀있는 책 아무거나 몇 권 집어 들었더니 '오영수 문학상 수상작품집'이었습니다. 목차에서 가장 와 닿는 페이지를 찾아 펴 들고 잠시 서서 읽어 내려 가보기도 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낮아진 서가대 덕분에 찾으려는 구절이나 자료의 알 부분 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다양한 주제의 시사, 교양, 예술, 예능, 환경 등 누구나 한 번 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름의 잡지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필자의 취향대로 유명 야구잡지를 하나 집어 들고 찬찬히 넘겨보기도 했습니다. 도서관이라는 한 공간에서 그리 머지않은 곳에 내가 원하는 책과 잡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이 두 가지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위 사진은 해울이도서관 메인 공간에 있는 자료 검색대입니다. 신속하고 편리한 대출과 열람을 위해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현재 해울이도서관에 있는 도서들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해울이도서관에 직접 오지 않고도 개인 모바일이나 PC 접속을 이용해 해울이도서관 누리집(http://ref.ulsan.go.kr/)에서 자료검색이 가능했습니다. 대출하고자 하는 도서들의 현재 상태와 대출가능여부 등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한다면 더욱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됐습니다.

 

 

이렇게 해울이도서관에 대해서 많은 사진들과 함께 소개 해 드려 봤습니다. 해울이도서관은 관공서 안에 위치한 도서관으로서 그야말로 조용한 분위기 속에 아늑한 그런 공간이었습니다. 이번 취재를 통해서 저도 "시청에도 이런 공간이 있었구나!" 싶었고, 앞으로 주변에 해울이도서관을 많이 알려서 해울이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이 지금 보다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시민 누구나 이용가능한 도서관이라 하오니 시청에 들르시거나 시청을 오며가며 또는 가까운 도서관을 찾으시거든 해울이도서관을 꼭 한 번 다녀와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울이도서관을 소개합니다!'였습니다. 

 

 

 

 

 

Posted by 오 준 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금샘 2019.12.23 1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