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현대자동차 문화회관 자동차 전시관·홍보관에서 산업관광을 하다.
누리 GO/블로그기자2019. 12. 11. 15:05

울산은 산업관광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중 제가 방문한 곳은 울산 북구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문화회관 자동차 전시관·홍보관입니다. 현대자동차 홍보관에서 가장 큰 볼거리는 역시 자동차였습니다. 실제로 자동차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시대별로 어떤 자동차들이 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제 나이보다 많은 난생처음 보는 자동차들도 보였습니다.

 

 

△1975 포니

1975년 포니는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모델로 생산 전 과정을 국내 기술로 이루어냈고, 에콰도르 수출로 대한민국 최초 고유 모델 자동차 수출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판매를 개시한 1976년에 내수 판매 43.6%의 점유율을 보이며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왜건과 픽업, 3도어 등도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1975 포니 2, 1983 스텔라
△1985 엑셀, 1985 소나타
△1990 엘란트라, 1990 스쿠프
△1994 엑센트
△갤로퍼

포니, 스텔라, 엑셀, 소나타, 엘란트라, 스쿠프, 엑센트, 갤로퍼 등 자동차의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었는데요. 안내 문구가 있어서 시대별로 성공을 거두었던 인기 있는 자동차 모델의 특징까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

△자동차를 만드는 영상

자동차를 생산하는 과정은 평소 알기 어려운 부분인데요. 이곳에서는 자동차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영상을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 철판을 가공하여 외형 패널을 만드는 프레스, 패널을 용접 및 조립하여 스타일을 만드는 차체 조립, 외관에 색을 칠하는 도장, 차체의 내 외장 및 부품을 조립하는 의장, 완성차 검수 항목에 따른 최종 검수의 5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를 만드는 모형
△관람객들 모습

자동차를 생산하는 과정은 영상뿐 아니라 모형으로도 만들어져 있어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와주었습니다. 가족단위로 관람을 하시는 분들의 모습이 보였으며,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남기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공장별로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수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버튼을 손으로 눌러서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기계가 있었습니다.

 

 

△수출 영상

울산공장 내부를 견학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신청을 하면, 울산공장에서 여러 공정을 거쳐 하나의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자동차 생산라인 현장을 볼 수 있는 산업 관광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울산 공장 견학 신청 방법

 1. https://www.hyundai.com 접속
 2. 화면 상단 '브랜드' - '공장 견학 예약' - '공장 견학 예약 신청' 클릭
 3. '울산공장' 선택
 4. 예약 유형(개인/단체) 선택
 5. 견학 유의사항 확인 및 동의 체크 후 '다음' 클릭
 6. 달력에서 견학 가능한 날짜 및 시간 선택 후 '다음' 클릭
 7. 개인 정보 수집/취급 동의 체크 후 '다음' 클릭
 8. 기본 정보, 신청자 및 인솔자 정보 등 입력 - '다음' 클릭
   ※ 기업, 관공서 및 외국인 단체의 경우 공문 및 명단 첨부 필수
 9. 견학 접수 완료(견학이 접수되면 담당자가 확인 후 승인 문자를 발송함)

 


제가 방문했던 현대자동차 문화회관 내 자동차 전시관·홍보관은 1층에 있어 찾기가 쉬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별도의 신청 없이 상시 누구나 방문 가능합니다.(단, 공휴일과 주말 제외)

울산은 국내 최대 산업도시로 역사, 생태, 문화, 산업 등 다양한 관광이 가능 한 곳입니다. 울산여행을 계획하실 때, 울산의 산업관광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현대자동차 문화회관 자동차 전시관·홍보관 및 공장 견학을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