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올해 국가 건강검진받으셨나요?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2년에 한 번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게다가 올해부터 기존 만 40세에서 만 20세까지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홀수년이기 때문에 홀수년 생들이 무료로 일반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12월은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에 건강검진 대기 환자들이 줄을 서고 있는데요.

 

 

만약 국가 건강검진받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직장 건강검진 대상자가 검진을 안 받으면 사업주에게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렇지만 귀책사유가 근로자에게 있을 경우, 근로자에게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본인의 건강검진 시기를 넘기지 말고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래요.

 

 

 


만약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였는데 올해 안에 건강검진을 받지 못했다면?

그런데 일 때문에 바쁘고, 다른 일들에 치여 깜빡하고 건강검진 기간을 넘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대로 과태료를 물어야 하나 좌절하고 있는 건 아니겠죠. 만약 건강검진 시기를 놓쳤다 하더라도 방법이 있답니다. 내년에 '건강검진 대상자 추가 신청'을 하면 된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전화해 건강검진 추가 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이 잘 됐는지 확인이 필요한 것이라면 '건강검진 대상확인증'을 재발급받으면 됩니다.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시면 발급을 받아주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추가등록 신청방법
전화신청 :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직장가입자라면 회사에서 '사업자 건강(암) 검진 대상자 변경(추가) 신청서'를 작성해 공단 관할 지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국가 암 검진 같은 경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해야 합니다.
지사 찾기 : 국민건강보험(www.nhis.or.kr) - 공단소개 - 찾아오시는 길

 

 

 

#연령별 국가 암 건강검진 종류

위암 : 만 40세 이상 남녀, 2년마다
대장암 : 만 50세 이상 남녀, 1년마다
간암 : 만 40세 이상 남녀 중 발생 고위험군, 6개월마다
유방암 : 만 40세 이상 여성, 2년마다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 여성, 2년마다
폐암 : 만 54세~74세 이상 남녀 중 발생 고위험군, 2년마다
*고위험군 대상은 건강인 홈페이지(https://hi.nhis.or.kr/main.do )에서 확인 가능

 


#건강검진 대상 확인증 재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https://hi.nhis.or.kr/) 접속
2) 개인 ▶ 건강검진대상(문진)/결과 조회 클릭
3) 공인인증서 로그인
4) 검진대상 확인서 인쇄

 

 

 

이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추가 대상자가 되었다면 내 주변 건강검진 가능한 병원을 찾아보세요.

내 주변 건강검진 병원 찾기
1)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인(https://hi.nhis.or.kr/main.do) 접속
2) 건강검진 ▶검진기관 정보 클릭
*검진기관의 정보가 변경되었을 수도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해주세요!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인 건강검진인 만큼 시기를 놓치지 말고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은 좋을 때 스스로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건강검진도 받고 여러분 모두 건강한 생활 해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