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면서부터 우리 모두는 소비자가 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물건을 사고 주문하는 사람들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단순히 물건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소비자의 권리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12월 3일은 소비자의 날입니다.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 공휴일입니다. 울산시에서도 소비자의 권리 인식 고취를 위하여 소비자의 날 행사를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벌써 3회째를 맞는 소비자의 날 행사에 방문을 하였습니다.

 

 

행사장 입구에는 소비자 피해 사례, 예방방법 등 소비자를 위한 여러 정보가 담긴 전시를 해놓았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어르신들의 피해가 큰 건강기능식품, 임플란트 피해, 상조서비스 관련 사례와 예방 가이드가 곳곳에 있었습니다. 피해를 입고도 자신의 잘못이라 생각하거나 자식들에게 혼이 날까 말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의 피해는 더욱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사례와 예방 가이드를 꼼꼼히 읽어보면서 저도 부모님께 알려드리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소비자의 날 행사에는 단지 행사를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를 듣고 궁금했던 것을 질문하기도 하고 인상 깊었던 것을 종이에 적어 질문할 수 있도록 종이와 펜을 따로 마련해주셨습니다. 다른 행사와는 달리 소비자의 날 행사에는 다들 소비자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그런지 행사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번 제3회 소비자의 날 행사에는 “울산 소비자, 잘 살고 계십니까?”라는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도 하였습니다. 소비자의 달라진 소비행태와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변화된 소비의 모습을 통계와 함께 보면서 강의를 들으며 평소 소비자로서 궁금했던 것을 질문도 하였습니다. 특히 노인의 피해사례와 관련하여 좀 더 확실한 안전 보장은 없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소비자의 8대 권리와 5대 책임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소비자로서 권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책임도 존재합니다. 울산시 제3회 소비자의 날을 맞이해 소비자의 8대 권리와 5가지 책임에 대해 한번 읽어보시고 잘 기억하셨다가 소비자로서 소중한 권리와 책임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소비자의 8가지 권리

첫째. 구입한 상품에서 발생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둘째. 상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한 피해에 대해 보상받을 권리

셋째. 상품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넷째. 상품을 살 때 가격, 상표,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 생활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여섯째.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일곱째.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높이기 위해 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

여덟째. 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의 정책에 자신의 의견을 반영할 권리

 

♣ 소비자의 5가지 책임

첫째.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상품의 가격과 품질이 적당한지 생각해야 할 책임

둘째. 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고, 공정한 거래를 위하여 행동할 책임

셋째. 부적절한 소비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 사회적 책임

넷째.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건을 사용하지 않으며 자연환경을 보호할 책임

다섯째.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결할 책임

 

 

 

Posted by 서소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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