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기온이 떨어지고 있는 12월입니다. 12월 7일이면 일 년 중 가장 눈이 많이 내린다는 대설이에요. 대설이 지나고 나면 본격적인 추운 겨울로 들어서는데요. 이런 날씨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 만큼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서 영양 가득하고 맛도 좋은 12월 제철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함께 12월 제철음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12월 제철음식 10

1) 도미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도미는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한 생선입니다. 도미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특히 껍질에는 비타민 B2가 많아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게다가 간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줘서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간 세포막 기능을 안정화시키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탁월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고 독소 배출에 좋아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2) 아귀
생선 중에서 가장 못생긴 생선인 아귀는 못생겨서 외면당했지만 이제는 달라졌죠. 왜냐하면 아귀는 저지방 생선에 담백한 맛이 일품인 데다 필수 아미노산 보충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또한 아귀 살에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D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껍질에는 비타민 B2와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3) 명태
명태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나이아신과 레티놀 성분이 있는 비타민E, 토코페롤 성분이 살과 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주름방지와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명태는 또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만약 겨울철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명태를 섭취해보세요.

 

 

 


4) 한라봉
12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한라봉은 청견과 폰 칸이라는 감귤을 교배한 품종인데요. 울퉁불퉁한 생김새를 가졌지만 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리며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비타민C뿐만 아니라 비타민A 함량까지 높아요. 또한 한라봉에는 구연산 성분이 풍부해 에너지 대사과정에서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피로를 해소하고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5) 유자
유자의 주요 성분은 비타민 C인데 레몬보다 3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자는 겨울철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에도 좋답니다. 또한 배농 및 배설작용을 해서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데 도움을 주고, 기관지 천식과 기침•가래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6) 늙은 호박
10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늙은 호박은 어린순과 씨 하나까지 버릴 게 없는 음식인데요.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A의 주성분인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부기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부종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데다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7) 무
10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무는 ‘밭에서 나는 인삼’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고 달달한 맛으로 유명하죠. 무에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여 소화 작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답니다.

 

 


8) 배추
배추는 무, 고추, 마늘과 함께 우리나라 4대 채소 중 하나인데요. 김치를 만들기 위해서 배추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배추는 한국인에게 친숙한 제철음식인데요. 배추는 수분함량이 약 95%로 매우 높아 원활한 이뇨작용을 돕고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배추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9) 삼치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의 하나인 삼치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100g당 1,288mg 수준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효과적인데요.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하는 삼치는 겨울에 가장 맛있지만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이 높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10) 사과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인데요. 특히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죠.

 

 

 

지금까지 추운 겨울에 더 맛있는 12월 제철음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추운 날씨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영양분 가득한 제철 음식들로 올 겨울 건강을 챙겨 보세요!!

 

*사진과 제철음식 설명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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