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12년을 정해진 교과과정에 맞추어 공부한 수험생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은 이제 학교에서 짜준 스케줄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시간을 얻었는데요. 너무 많은 선택은 오히려 자유를 제약하기도 합니다.

 

이런 청소년들을 위해 생활체육과 문화강좌를 상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울주군 삼남면 울산역로 345에 있는 울주 서부 청소년 수련관이 그곳입니다.

 

 

울주 서부청소년수련관에서는 먼저 생활체육 장려로 수영, 아쿠아로빅, 헬스, 요가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해설이나 드론 체험이나 문화강좌 등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진행

 

아울러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 성취포상제 및 자기도전 포상제, 국가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및 계절별 각종 청소년 캠프도 진행하고 있으며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동아리, 청소년 열린 마당, 청소년 축제 운영 등 다양한 사회 경험의 기회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제 청소년 성취포상제란? 14~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돕는 국제적 자기성장 프로그램입니다. 국제 청소년 성취포상제를 통하여 자기계발 활동을 데이터로 저장하여 개인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소년 인증프로그램은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도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ㆍ법인ㆍ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을 인증하고, 인증 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유지ㆍ관리ㆍ제공하는 청소년 정책분야의 유일한 국가인증제도입니다.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지도자의 전문성, 활동장소의 위생과 안전면에서 일정 기준 이상을 갖춘 국가가 인증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문화 예술 활동, 모험개척활동, 과학정보 활동, 인성 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인증받고 있다고 합니다.

 

 

 

울주 서부청소년수련관에서 보유한 인증 프로그램으로는 울주지역 문화유적 답사 프로그램, 생존수영 프로그램,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인 요술램프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인 ‘꿈꿔라!청춘!’ 프로그램, 반구대 암각화 교육 프로그램인 ‘반구대 암각화의 비밀’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지역 사회와 연계 사업 운영

 

학교 등 교육기관과의 연계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울주 서부청소년수련관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영역별로 학생, 학급,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에서 선택해 융통성 있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율활동은 적응활동, 자치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아리활동은 학술, 문화예술, 스포츠 등 분야를 나누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단체활동에 참여하여 사회에 나아가기 전에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9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중 모집하며 댄스, 밴드, 보컬, 봉사, 마술, 사물놀이, 수화, 영상, 코스프레, 문학, 연극, 사진동아리 등 자유롭게 구성 및 활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동아리실(연습실및회의공간) 정기적 사용은 물론 각종 행사 및 대회 참가 연계와 청소년 동아리 프로그램 및 교육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신청 및 문의는 2층 사무실로 하면 된다고 합니다.

 

 

 

봉사활동은 교내 봉사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으로 나누어 학생들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할 기회를 다양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진로활동은 자기이해, 진로정보 탐색, 진로계획 수립, 진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존수영,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방과 후 학교, 토요체험 활동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설 소개>

 

지하 2층에는 5 레인 25미터 규모의 수영장이 있고, 매점과 스포츠 샵이 입점해 있습니다.

 

 

지상 1층에는 헬스장을 비롯하여, 요가실, 댄스연습실과 특별교육실까지 갖춰져 있습니다.

 

지상 2층에는 당구장, 탁구장, 인터넷과 만화방 및 닌텐도 게임시설까지 갖춘 청소년 열린 마당과 과학실, 교육실, 미술창작실, 탁구장까지 다양한 문화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운영위원회실, 동아리실을 비롯해 청소년진로직업센터 및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까지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소통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로 자율적 운영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아름다운 청소년들의 바람을 타고’ 라는 조직 명의 줄임말인 아바타로 이름 지어졌습니다. 울주 서부청소년수련관의 이용 및 프로그램 등을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 평가함으로써 총소년이 수련관의 주인이 되도록 하기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위촉기간은 1월에서 12월까지 울주군 내 청소년 10에서 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한다고 합니다. 정기회의, 교류활동, 연합워크숍, 캠페인 활동, 전문교육을 통해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참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 및 의견 반영, 지역 청소년 시설 및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주체적인 책임 및 역할 수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상3층은 방송 연습실부터 음악연습실, 댄스연습실공연장, 악기 연습실과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낼 공연장까지 다양한 체험시설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야외에도 농구장, 베드민턴장과 인라인 스케이트장까지 다양한 체육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평일(오전 6시~22시), 토~일 및 공휴일(오전 9시~18시)까지입니다. 후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연휴기간입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들에 의한 시설

 

울주 서부 청소년 수련관은 인근 지역주민들 또한 사용할 수 있지만 청소년을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청소년들이 주최가 되어 청소년에 관한 사업을 진행하며 청소년들로 구성된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미래 성장의 원동력인 청소년들의 건전한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지원하여 청소년이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자신들의 권익과 안전보호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거나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자신이 어떤 활동을 원하는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싶은지 고민할 시간이 없습니다. 사회로 나아가기 전 소중한 시간에 주최가 되어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활동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