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국보 제285호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가 있는 곳으로 인류의 고래사냥 기록이 있어 울산의 대표 이미지를 '고래'라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울산의 이미지인 '고래'를 관광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울산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인데요. 그중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의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 가는 포경 유물과 고래 관련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는 고래의 크기와 종류를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요.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여 고래의 종류와 크기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함께 방문한 가족들은 고래의 종류와 크기에 많이 놀라더군요. 

 

 

△대형 고래수염
△고래 수염

고래수염과 고래뼈의 압도적인 크기에 놀라고, 살아 움직이는 고래의 모습도 유추해봅니다.

 

 

 

공중에 매달린 고래뼈와 조형물의 모습은 관람객의 감탄을 자아냅니다. 바다를 누비던 고래의 모습과 종류가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번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람 중인 관광객
△디지털 스케치 체험

디지털로 스케치를 하는 기계가 있어서 고래의 종류를 선택하고 색을 칠하면, 화면에 내가 색칠한 고래가 바다를 헤엄치는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박물관 내에는 간단히 할 수 있는 체험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으로 이렇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많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고래뼈

크기가 많이 큰 고래는 층과 층 사이에 매달려 있었습니다. 고래뼈를 어떻게 이렇게 정교하게 맞춰서 전시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고래라는 소재의  테마 관광을 할 수 있는 곳인데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되어 사랑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고래뼈뿐 아니라 고래의 종류, 장생포 포경의 역사, 고래고기, 고래로 만들 수 있는 제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울산의 대표 이미지 '고래'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친근한 이미지입니다. 장생포에는 고래박물관 외에도 고래문화마을, 고래생태체험관, 고래바다여행선 등 함께 가볼 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즐거운 주말! 가족들과 특별한 나들이 장소를 찾으신다면 장생포를 다녀오시면 어떨까요?

 

 

◆ 장생포 고래박물관

☎ 052-256-6301~2

운영시간 : 매일 09:30 - 18:00

휴무일 : 월요일, 설, 추석 당일

http://www.whalecity.kr/whalemuseum/index.php

 

 

 

 

Posted by 송춘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