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장터를 체험하기 위해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에 위치하고 있는 울주 민속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박물관은 '울주' 사람들과 '세상' 사이를 잇는 가교라는 주제로 울주지역의 전통문화와 기층문화( 각 지역의 전통적이며 고유한 서민 문화)를 관점으로 농∙어촌 문화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곳으로 울주만의 다양한 스토리와 옛 장터 틀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울주민속박물관은 2013년 5월에 개관하여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박물관으로 운영중에 있으며,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휴관일은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다음날 쉰다고 하니 꼭 확인 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박물관은 1층과 2층으로 되어 있으며 1층은 울주의 향토문화와 지역주민들이 직접 사용했던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2층은 울주의 다양한 문화와 옛 장터를 체험 할 수 있는 어린이박물관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울주민속박물관을 관람하기 위해 1층부터 둘러 보았는데요. 1층 상설전시관에서는 한 인간이 태어나 죽음에 이르기까지 살아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각종의례를 소개 해주고 있는데요.

 

  

개인의 탄생∙성장∙혼인∙죽음에 이르기까지 모형 전시품을 통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한 인간의 일대기를 배워 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울주의 세시풍속과 생업을 소개 해주는 전시관에서는 농∙어촌의 문화를 엿 볼 수 있었는데요. 4계절에 맟춰 변화되어지는 마을의 모습들을 다양한 전시품과 먹거리를 통해 소개를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어구관에서는 울주의 옛 바다모습을 재현해 실제 사용 되었던 돛 단배, 작살, 통발등의 어구와, 해녀가 바다에서 물질할때 사용되었던 소장품들을 전시하고 있어 그 당시 울주의 바다모습을 생생하게 엿볼 수도 있었습니다. 

 

 

복도 한편에서는 옛 사진들을 통해 울주 시민들의 사람, 삶, 사랑에 대한 아련한 추억을 만나 실 수도 있습니다.

 

 

울주군의 옛 장터를 만 날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2층 어린이 박물관으로 향해봅니다.

 

 

어린이박물관으로 들어서는 입구에서부터 삽화를 통해 옛 장터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 하고 있었는데요.

 

 

박물관 체험에 신이 난 꼬맹이들은 바둑알과 장기알을 통해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재밌게 게임을 하고 있어서 혼자서 조용히 박물관 구경을 시작해봅니다.

 

 

어린이 박물관은 울주군의 '옛 장터" 모습을 재현해 놓아 어린이들이 직접 놀이와 체험을 통해 오일장에 대한 배움을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그림도 보고, 글도 읽고, 사진도 찍어가며 오일장의 재미에 푹 빠져듭니다.

 

 

또한 어물가게, 야채가게, 비단가게 등 다양한 체험들을 통해 아이들은 또 오고싶은 박물관으로 마음속에 저장을 해둡니다. 

 

 

울주군의 다양한 민속문화를 만나실 수 있고 옛 장터를 체험할수 있는 울주민속박물관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울주민속박물관 찾아가는 길

 

 - 주 소 :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1길 4-19

 

- 대중교통 :  좌석버스 1713, 1723 탑승 후 -> 덕신입구 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이동

 

 

 

 

 

 

 

Posted by 동현이랑준혁이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