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산실이자 거점이 될 ‘울산 AR/VR 제작 거점센터가 11월 오픈했다는 소식에 발 빠르게 방문해 보았습니다. 외관부터 멋스러운 모습으로 맞이한 울산 AR/VR 제작 거점센터는 울산광역시 일산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3층 건물에 1층의 전시체험실을 시작으로 2층의 기업육성실과 3층의 개발실과 장비실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거점센터 안내도
VR 체험실 전경

울산 AR/VR 제작 거점센터에 들어서자 만나게 되는 전시 체험실에서는 울산의 다양한 관광지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터를 시작으로 울산을 대표하는 자동차, 조선 등 다양한 분야의 생생한 현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가상현실로 VR 체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관계자 분의 현장설명
조선현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고소차
현장의 작업을 체험해보는 시뮬레이터

울산 AR/VR 제작 거점센터에 관해 설명해주신 울산정보산업진흥원 SW벤처육성팀에서는 전시체험실의 경우 울산을 좀 더 익스 트림하게 만날 수 있는 VR 체험을 시작으로 다양한 시뮬레이터가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VR 체험실에서 가장 주목할 체험으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초로 이곳에서 유일하게 조선소에서 실제 사용하는 고소차 시뮬레이터를 자랑거리로 소개해 주십니다.

 

조선에 관해 자격증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선을 집중하게 되는 고소차는 현장에 직접 나가 있는 것 같은 느낌으로 HMD를 착용하고 고소차의 작업대 위에 올라가 있는 느낌으로 작업 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고소차 시뮬레이터는 조선소 현장에서 체험해보거나 전문적인 훈련을 해보고 싶어도 생활 주변에서 전문적으로 훈련해 보기 힘든 현실을 반영하여 일반인들이 전문적인 작업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개발되어 현장에서 직접 작업하는 듯한 체험으로 조선소에 실질적으로 수요 맞춤형으로 만들어져 납품을 하게 되면 조선소 현장과 똑같은 환경을 경험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HMD 체험실
체험실에서 VR체험
안전체험 콘텐즈 안내문

또한, HMD 체험실에서는 화학 안전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으로 공장에서 접착 제조공정 등 기계의 압력조정이나 원료배합 등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화학공장에서 사고에 대비해 체험해 볼 수 있어 VR을 착용하고 보면 실제 공장 안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기계조작을 직접 해보며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울산대교 고공탐험 시물레이터
울산 해저탐험 시뮬레이터
울산동구 문화라이딩 시뮬레이터

역동적이고 생생한 화면으로 울산을 느낄 수 있는 시뮬레이터는 언뜻 보기에 멋진 자동차와 비행기 조정석 같은 모습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VR을 쓰자 화면에 나타나는 모습이 비행기를 타고 멋진 울산의 볼거리를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화면에 의자까지 함께 움직이며 비행기를 타고 있는 착각을 느끼게 합니다.

 

하늘에서 울산대교를 바라보고 울산테마식물수목원 비행기로 감상하며 숲과 바다까지 한 마리 새가 된 듯 울산의 볼거리를 감상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는 울산을 알고 싶은 관광객이나 어린이들에게 안성맞춤 체험이 되기도 합니다.

 

 

 

 

대형드론
장비시연 모습
VR제작실

1층이 일반인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체험공간이라면 2층이나 3층은 전문 콘텐츠 산업을 위한 공간입니다. 일반인에게 출입이 제한된 공간으로 울산의 콘텐츠 산업을 위한 1인 창업자와 2인 이상의 스타트업 기업이 입주하여 있습니다.

 

이곳에는 VR 체험실, 제작실, 교육실 등 시설과 모션 캡처 장비, 영상·이미지 편집 장비 등 콘텐츠 제작을 위한 드론과 카메라 등 다양한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쉽게 만나기 힘든 전문 장비가 즐비한 이곳은 울산의 콘텐츠 산업의 내일로 향하는 미래의 산실이 되기도 합니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 SW벤처육성팀에서는 ‘울산 AR.VR 제작 거점센터는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동구에 VR/AR과 접목하며 조선과 화학산업이 융합하여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고 기업과 상생하여 울산 콘텐츠 발전에 밑거름이 되어 한국의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거점센터가 되기를 바란다’라는 말을 전하며 울산 AR/VR 제작 거점센터의 생생한 방문기를 마무리해 봅니다.

 

울산시 동구 보성길 73

 

 

 

Posted by 아톰누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