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요. 깊어가는 가을에 많은 분들이 도서관을 찾으실 겁니다. 아직 글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한 유아에게는 어떻게 책을 보여줘야 할지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럴 때는 도서관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건 어떨까요? 울산시의 공공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무료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무료 독서 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 제가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영·유아 어린이 자료실

제가 방문한 곳은 울산 동구에 위치한 '울산 동부도서관'입니다.  도서관 1층에는 영유아 & 어린이 자료실이 있었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책을 읽고 있더군요.

 

 

△수업을 시작하는 모습

울산 동부도서관의 영유아 자료실 안쪽에 작은 강의실에서는 유아를 위한 "그림책 속으로 풍덩"이라는 주제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11월 2일이었습니다. 9월 28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5~7세 유아와 보호자 15팀이 함께 수업을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워낙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이라서 이미 정원이 다 차고 대기자까지 생겼더군요.

 

 

수업 시작은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미있는 율동과 노래를 첨가하여 시작되었습니다. 함께 하는 친구들과 서로 노래를 하며 인사를 하는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그림책과 동화 구연을 듣는 아이들

아이들은 그림책과 연계한 동화 구연을 너무 재미있어하더군요. 뒤에서 바라보니 어쩜 이렇게 집중 있게 듣는지 감탄이 나왔습니다.

 

 

수업을 하시는 강사님께서는 동화책 속의 이야기 중간중간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그림판을 활용하여 한 명씩 앞으로 나와서 수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양심의 망토를 만드는 아이들

이번 그림책의 교훈은 마음속에 양심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착한 마음을 가져서 항상 마음의 양심이 잘 크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강사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양심을 잘 키우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설명해주셨고, 아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직접 자신만의 양심의 망토를 만들었습니다.

 

 

△양심의 망토를 달고 양심맨이 되어보는 아이들

모든 아이들이 양심이 예쁜 사람이 되기로 약속하고 양심의 망토를 만든 후 양심맨이 되어 무지개 천 속으로 날아가는 퍼포먼스도 해봤습니다.

 

 

△음악과 율동이 있는 수업

그림책을 다 읽어보고 교훈도 알기 쉽게 이해한 후 아이들의 마지막은 오프닝 시간과 유사하게 음악과 율동을 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 노래를 부르며 옆 친구들과 인사를 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수업 끝나는 것을 아쉬워했습니다.

 

 

△어린이 책, 원화- 전시되어 있다.

수업이 끝나고 밖으로 나왔더니, 1층 로비에는 어린이들이 읽으면 좋은 책과 원화 그림들이 전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 11월 울산 동부도서관 영유아 독서문화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일시

운영 내용

책 읽어주는 사서

11.10.(일) 11:00~11:30

울산동부서관 사서가 이야기방에서 그림책을 읽어 줍니다. <지도: 울산 동부도서관 사서>

영어 멘토와 함께 하는 신나는 스토리텔링

11.10.(일)/ 11.24(일)

14:30~15:30

영어 동화책을 함께 읽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나눠요~

<지도: 영어 멘토-자원봉사 고등학생>

동화 구연

11.27.(수)

16:00~16:30

동화구연가 선생님과 함께 하는 신나는 '동화 구연'과 '율동' 시간입니다.

<지도: (사)색동회 울산지부>

북멘토~

책 읽어주세요

11.23.(토)

14:00~16:00

'노란 앞치마'를 입은 사람을 찾아, "책 읽어 주세요!"라고 신청해 주세요~! 그림책을 읽어드립니다.

<지도: 자원봉사 고등학생 (울산 동부도서관 북멘토)

장소 : 영유아자료실 이야기방 (1층) 

대상 : 유아 및 어린이- 프로그램 당일에 참가하시면 됩니다.(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영유아&어린이 자료실 이용 시간 안내

 - 화~토: 오전 9시~오후 6시

 - 일요일 : 오전 9시~오후 5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일요일을 제외한 국가 공휴일

 - 기타 도서관장이 특별한 사유로 지정한 날

 

◆ 울산 동부도서관 홈페이지: http://www.usdl.or.kr/

 ☎. 242-2362


 

이번에 취재를 했던 울산 동부도서관의 "그림책 속으로 풍덩"이라는 수업은 이미 마감되었지만, 이 수업 외에도 영유아를 대상으로 11월에 무료로 하는 프로그램이 더 많이 있었습니다. 위의 표에 있는 11월 프로그램은 수업 당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어린 나이부터 책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울산시에 위치한 공공 도서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집과 가까운 울산시 공공 도서관의 무료 독서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세요. 영유아 때부터 책과 친구가 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도서관에서 부모님과 함께 책을 읽으며 상상력과 감성을 키우는 시간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송춘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