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보건복지부 권고사항 & 폐 건강에 좋은 음식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9. 10. 30. 08:20

최근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뉴스들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문제로 액상형 전자담배가 위험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폐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액상형 전자담배 피해사례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하여 폐 손상 1,479건, 사망 33건이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의심사례가 신고되었는데요.미국 내 발생 사례의 79%가 35세 미만, 118세 미만도 15%정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 담배를 하루에 5개비에서 1갑 정도 이용한 30세 일반 남성이 2~3개월 전부터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이후 흉부영상 이상 소견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검사 음성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한 폐손상 의심 사례로 보인다는 의견이 모아졌는데요. 현재 사례자가 사용한 제품은 수거하여 식약처와 함께 유해 성분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보건복지부 권고사항

 

현재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의 대다수가 대마 성분 및 니코틴 함유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부는 니코틴만 포함된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하였는데요.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를 위한 2차 대책을 마련하면서, 안전관리 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하였으며 특히, 청소년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위험성을 경고하였습니다.

 

 


또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 호흡기계 이상증상 등이 있는 경우에는 보호자에게 알리고 즉시 병의원을 방문해야 하며, 진료 의사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의 연관성을 검토하고 연관성이 인정되는 경우 즉시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토록 하였습니다.

 

#중증 폐손상 증상
① 호흡기 이상 증상 : 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② 소화기 이상 증상 : 메스꺼움, 구토, 설사
③ 기타증상 : 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아동 및 청소년들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임의로 전자담배 액상 및 기기를 변형, 개조, 분해, 혼합하는 등의 행위를 절대 금해야 하며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서 구입한 액상형 전자담배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교사 및 학부모께서는 아동•청소년이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도록 각별히 지도하여 주시기 바래요.

 

 

 

폐 건강에 좋은 음식 5

1) 강황
폴리페놀 성분으로 항염증 예방뿐만 아니라, 항종양, 폐섬유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커큐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강황은 폐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 저녁은 노란색 향신료인 강황 가루를 넣어 만든 카레 한 그릇 어떠세요?

 

 

 

2)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연어는 만성 폐색성 폐 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가진 사람을 괴롭히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이외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 멸치, 연어, 참치와 같이 등 푸른 생선 또한 폐에 좋은 음식이므로 자주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3) 토마토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는 폐암 형성을 방지하며 흡연으로 증가한 유해산소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단, 토마토는 가열할 시 인체에 유익한 형태로 라이코펜의 함량이 높아진다고 하니 생으로 드시기보다는 익혀서 드시기를 바랍니다.

 

 


4) 연근
폐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연근은 폐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인데요. 또한 연근에는 칼륨과 비타민c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알레르기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은 폐에 붙어 있는 니코틴과 유해세균을 씻어내주는 역할을 하여 폐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또한 녹색 색소인 클로로필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암 발병률을 줄어주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단,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살짝 데쳐 먹는 것이 좋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즉시 사용을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심각하게 폐 건강을 손상시키는 액상형 전자담배는 물론, 일반 담배 역시 폐 건강을 손상시키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기회에 폐 건강을 지키기 위해 금연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