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기자] 태화강국가정원에 조성된 U5가든, 울산의 지역적 특색을 한눈에
누리 GO/블로그기자2019. 10. 29. 14:38

태화강 국가정원 선포식이 있던 날 많은 부대 프로그램과 볼거리가 진행되었는데 그중에 울산 구군을 상징하는 U5가든도 공개되었습니다. U5는 울산 북구, 중구, 동구, 남구, 울주군으로 나뉘는 행정구역을 나타내는 말로 각 구, 군의 특색을 살려 만든 미니 정원입니다.

 

 

 

880㎡ 규모로 비교적 작은 규모지만 리플릿이나 인터넷, 책자가 아닌 눈으로 간접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게 매력인데요. 전시는 한동안 계속될 예정이며 장소는 느티나무 광장 옆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신불산, 대왕암, 간절곶 등 울산에도 관광자원이 많이 있는데 어디까지 가보셨나요. 혹시 최고의 여행지는 어디셨나요. U5가든에서는 울산의 모습을 한눈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5개의 테마존 입구에는 안내판이 있어 각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울산을 좋아하신다면, 여행을 좋아하신 분이라면 이 작품이 무엇을 표현했고 나라는 걸 한 번에 알아차리실 거예요.

 

 

 

남구의 정원 이름은 ‘고래의 꿈’입니다. 울산 남구는 고래문화마을 등 고래와 관련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알리고 있으며 관광자원이 체계화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녹색으로 보이는 것이 고래입니다. 남구의 정원은 남구를 대표하는 고래와 미래 도약을 상징하는 요소로 꾸며져 있습니다.

 

 

 

바닥에는 헤엄치는 고래가 보이며 산업도시와 미래의 이미지를 상징하기 위해 수직적인 입면과 동선을 분할했다고 합니다. 굵직했던 남구의 연혁이 아래에 적혀 있는데 과거현재미래로 이어지는 남구의 역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비상’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 동구의 정원입니다. U5가든은 각 지역의 전통, 역사, 문화 및 관광자원을 주제로 조성하였기 때문에 정원 안에서 있는 모든 것들은 관계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동구라는 지역과 위의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장소가 있으신가요. 

 

 

 

억새, 그리고 대왕암을 상징하는 바위가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돈나무와 애기동백나무, 여러 초화류들이 정원을 꾸미고 있습니다. 실제 대왕암공원의 풍경을 압축하여 만든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동구는 영남알프스 억새평원의 절경이 태화강 백리 대숲에 걸쳐 대왕암에 이르게 되어 정원문화의 꽃을 피우게 됨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시크한 듯 털털한 성격의 소유자 울산 큰 아기가 앉아 있는 중구의 ‘담장 너머‘정원입니다. 중구는 큰 아기라는 캐릭터를 통해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독특한 행보로 울산을 알리고 있는데 도시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녹아 있는 지역입니다. 큰 아기가 워낙 개성이 강하다 보니 가장 인기 있는 포토존이 되기도 했습니다.

 

 

 

얼핏 보면 그냥 넘어갈 수 있지만 중구의 정원은 전통기와 담장과 여러 나무들을 가운데 중(中) 한자 모양을 따라 배치되어 있습니다. 울산의 중심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넓은 공간은 중구민들의 넉넉한 인심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 철의 고장 북구, 꽃을 품다 ‘를 주제로 한 북구의 모습입니다. 배롱나무와 단풍, 해국과 구절초, 핑크 뮬리를 심어 활기차고 사람중심인 행복북구의 모습을 담았다고 하네요. 북구는 매년 쇠부리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큰 성황을 이루고 있는데요. 철을 다루며 도시 발달에 큰 발돋움을 이루었던 역사와 자부심이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신불산의 억새와 울주 8경을 테마로 한 울주군의 정원입니다. 옹기마을이 생각나는 장독대와 간절곶, 선바위, 가지산을 나타내는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울주군은 일출장소로 유명한 간절곶, 울산의 산중에 최고봉이라고 알려진 가지산, 세계에서 먼저 가치를 알아본 반구대 암각화, 가을이 되면 생각날정도로 아름다운 신불산의 억새 풍경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역사적 가치를 담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태풍이 휩쓸고 갔지만 다행히 잘 견딘 듯 태화강 국가정원은 평소와 같이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네요. 대표적인 울산의 가볼 만한 곳이며 명소입니다. 지금 국화도 피기 시작했으니 U5가든과 함께 즐거운 나들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