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에 생기는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하게 발생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방광염인데요. 오늘은 방광염 특집으로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대표적인 방광염 증상으로는 하루 8번 이상 소변이 나오는 빈뇨가 나타나며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도 소변을 덜 본 듯한 잔뇨감이 드는데요. 또한, 소변을 볼 때마다 배뇨통을 겪을 수 있고 증상이 심화될 경우 혈뇨까지 나타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골반과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며 절박뇨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요로계에 세균이 침투하여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여성은 요도가 짧고 항문이 요도구와 인접해 있기 때문인데요. 경미한 방광염은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으로도  발생하며 보통 1~3일 정도 약을 복용하면 호전됩니다. 방광염 원인균인 대장균이나 포도상 구균, 장구균, 변형균 등에 감염될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재발의 위험도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건강관리와 지속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1) 은행
방광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은행은 소변을 맑게 해주며 비뇨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하지만 은행은 과다 섭취 시 중독이 될 수 있으므로 성인은 1회 10알, 어린이는 1회에 5알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2)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비타민 A 등 영양소가 풍부해 더위로 지친 여성들의 기력을 강화하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3) 연근
연근은 수분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c와 뮤신 성분이 풍부하여 몸 안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장의 운동을 도와주며 출혈을 멈추고 소염 그리고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답니다.

 

 


4)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방광염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크린베리를 섭취하면 방광벽에균이 달라붙는 것을 방해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을 주며, 프로안토시니아니딘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요도에 대장균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돕습니다.

 

 


5) 수박씨
수분히 풍부하게 들어있는 수박이지만 실질적으로 방광염에 도움이 되는 것은 수박이 아닌 바로 수박씨랍니다. 한의학에서 수박씨는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등 신장계통 질환에 많이 쓰이며, 수박씨 속에 시트룰린은 몸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토마토
비타민 A, B, C와 칼슘,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한 토마토는 혈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수분의 대사를 촉진시켜 신장에 도움을 주며 방광염과 함께 항암물질인 P쿠마릭산, 클로로겐산 등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7) 파
파는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방광 부위가 아프거나 한기가 들 경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요. 방광염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파의 뿌리 부분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넣고 끓인 후 차처럼 마셔도 좋답니다.

 

 

방광염 건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방광염은 감기만큼이나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인 만큼 좋은 식습관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 앞으로 자신의 건강을 위해 건강한 운동, 식습관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