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형 프로그램이 가득한 2019 울산 119 안전문화축제, 태화강 둔치로 놀러오세요!

 

아이들의 천국이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활동적인 축제, 2019 울산 119 안전문화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10월 10일 목요일부터 10월 12일 토요일까지 3일 간 태화강 둔치를 뜨거운 열기로 가득 채울 것입니다.

울산 119 안전문화축제는 매회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어, 아이들이 몸소 경험하고 안전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화교 옆 태화강 둔치는 초록 부스와 체험 시설로 가득 찼습니다. 멀리서만 봐도 빨리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솟구칩니다.

축제는 3일 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됩니다. 축제기간 중 다양한 무대행사와 [불조심 그림 그리기 대회], [안전 OX퀴즈] 등 이색 대회가 더불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대회에 참가하여 상품까지 타가는 즐거운 추억 남길 수 있지 않을까요?

 

■ 무대 프로그램

안전동화뮤지컬 10~12일 12:00

소방안전상식 OX퀴즈 10~12일 13:00

Safe-청소년문화제 10~12일 13:30

안전문화콘서트 10~12일 15:00

 

■ 체험 프로그램

1. 소방안전체험 : 소화기, 완강기, 열·연기탈출, 다중이용시설피난, 선박안전, 패들보트, 심폐소생술, 하임리히법 등

2. 재난안전체험 : 지진규모, 지진해일, 생존가방, 풍·수해대피, 미세먼지, 산불예방 등

3. 생활안전체험 : 차량전복, 항공안전, 전기안전, 가스안전, 승강기안전, 가상음주, 자전거안전 등

4. 기타안전체험 : 소방관체험, 소방시설, 암벽등반, 동물안전, 스마트폰중독, 심리치료 등

5. 일반체험 : 페이스페인팅, 매직풍선체험, 타투스티커, 무료건강검진, 소방차모형접기, 소방차색칠하기 등

 

 

 

부스에서 운영하는 일반 체험 역시 안전과 관련된 주제로 진행되는 것이 대다수였습니다. 소방관 옷을 입어보고, 소방차를 그려보고, 안전과 관련된 설문과 캠페인에 참가하는 등 머리로 이해하는 활동 위주로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아이들을 동반한 부모님들이 여기저기 부스를 다니며 아이들에게 색다른 체험을 하게 도와주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단연 대피체험이었습니다. 거대한 풍선 기구로 이루어진 체험시설은 아이들에게 즐거운 놀이도구가 되기도 했고, 두려움을 이겨내도록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했습니다. 평소에는 위험해서 섣불리 도전하기 어려울 수 있는 대피 시설을 구급대원 및 전문가의 협조 아래 체험해보니 아이들의 얼굴에도 함박꽃이 피었습니다.

 

 

 

비행기 사고 시 응급 미끄럼틀을 타고 뛰어내리는 연습, 배나 비행기가 바다 위에서 표류되었을 때 하선하는 연습, 차량이 전복되거나 자전거를 타다 위험에 처했을 때 최대한 안전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체험이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항상 안전한 생활을 해야겠지만, 불시에 위험이 닥치더라도 이 체험들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물 내에서, 차량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화재로 인해 연기가 건물 내 차오르는 경우 호흡기를 막고 출입구를 찾아 탈출하며, 건물 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완강기를 이용하여 옥상에서 뛰어내리는 등 평소 연습이 없었더라면 우왕좌왕 하느라 안전을 미확보할 수 있는 상황도 체험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다양한 재난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평소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위험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재난과 사고의 위험에서 뿐만 아니라 범죄의 위험에서도 발휘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이 진행하는 과학수사 체험 부스에서는 현장보존, 지문, 정밀감식 등의 이색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구조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등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 축제에서 배우고 경험한 모든 것들로 인하여 아이들이 위험으로부터 항상 안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심지어 VR 안전체험, 드론 체험 등 IT 기술이 접목된 안전체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나날이 진화하는 안전 기술을 이 축제에서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울산 119 안전문화축제는 아이들만을 위한 축제가 아닙니다. 성인들도 함께 배우고, 경험하고, 즐기는 울산 전 시민을 위한 축제입니다. 이번 주말은 안전문화축제에서 이색 체험을 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Posted by 엘리k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