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지역의 공공 캐릭터를 알리고 지역 소재의 인기 캐릭터가 한자리에 모이는 2019 넥스트 콘텐츠 페어가 열렸습니다. 콘텐츠 기업의 신 시장 개척은 물론 투자유치 지원과 국내외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리는 콘텐츠 페어는 해외 12개국 65개사와 국내 30개사가 참여하는 행사로 지역 특화 콘텐츠와 중소기업 제작지원 등 사업성과 전시도 함께 진행되는 콘텐츠 페스티벌입니다.

 

다양한 부스 가운데 ‘울산 정보 산업진흥원’의 부스가 눈길을 끄는데 , 울산 정보 산업진흥원에 관해 잠시 설명하면 산업수도 울산에서 2016년 ICT 융합을 통한 제조업의 고도화 및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출범되어 울산지역의 ICT 융합산업 육성 컨트롤타워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가 상호 연결되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울산을 대표하는 다양한 캐릭터
울산 정보 산업 진흥원 부스 1
울산 정보산업 진흥원 부스 전경

울산 지역 내 주력 제조업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결합으로 스마트팩토리(조선해양 ICT 융합 Industry 4.0s) 기반을 적극적으로 조성하고, 3D 프린팅, 빅데이터,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한 벤처 신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울산의 작가가 그린 전시중인 그림
울산 부스에서 웹툰을 보고 있는 모습
울산 애니 고등학교 재학생이 그린 그림

이번 전시회에서 울산 정보 산업진흥원은 울산에도 캐릭터나 웹툰을 창착 할 수 있는 창작자들이 있다는 것을 소개하고 콘텐츠 산업을 하기 좋은 도시라는 것을 알리기 위한 부스로 꾸며졌다고 합니다. 

 

울산이 산업도시로 잘 알려져 있지만 울산도 부드러운 그림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창작자의 무궁무진한 능력을 가진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있다는 것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번 행사에서 관심 있는 작가나 일러스트를 연결해 주는 가교 역할을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울산 정보 산업진흥원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의 예상치 못한 큰 반응에 힘을 얻고 있었으며 산업도시에 대한 울산의 편견을 가지고 방문했다 생각지 못한 콘텐츠에 많이 놀라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전국의 몇 안 되는 애니원 고등학교가 있는 울산은 재학 중인 학생이 그린 그림도 함께 전시되고 있어 웹툰의 발전 가능성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고래 이미지로 만든 VR체험

 

고래를 타고 즐기는 VR
교육 콘텐츠 행복한 크리킨디 시연

VR, AR 기술이 접목된 콘텐츠도 함께 전시하고 있는 울산 정보 산업진흥원은 산업으로 이름난 울산의 VR, AR 산업을 접목시켜 관광과 울산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체험존도 마련되어 있었는데 푸른색의 고래를 올라타고 화면을 따라 상상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VR 체험은 울산을 상징하는 대왕암 고래를 알리며 고래와의 멋진 여행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VR, AR 교육 콘텐츠를 실제로 하는 ‘행복한 크리킨디’라고 하는 스타트업이 함께 참여하여 콘텐츠를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행사장의 울산 큰애기
울산 중구 부스
울산 큰애기와 울산중구 부스

빨간 원피스를 입은 눈에 익은 아가씨가 행사장에서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울산 중구의 캐릭터인 ‘울산 큰애기’입니다. 울산 큰애기는 울산 중구의 얼굴이자 관광을 알리는 캐릭터로 2019년 올해의 관광도시 울산 중구를 알리기 위해 울산 중구 홍보 부스인 큰 애기 하우스는 물론 행사장을 활보하고 있었습니다.

 

 

캐릭터 투표이벤트의 이모티콘 사용방법
울산 큰애기의 귀여운 이모티콘
2019 넥스트 컨텐츠페어의 생생함을 전달하는 방송

무엇보다 울산 큰애기의 역할은 지금 한창 진행되고 있는 지역 공공 캐릭터 투표에 올해의 캐릭터로 선정되기 위해 열띤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울산 중구의 대표 캐릭터이자 울산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나온 울산 큰 애기는 간편하게 QR코드로 울산 큰 애기를 홍보하며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귀여운 이모티콘을 선물하는 이벤트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행사장의 중앙 무대에서 2019 넥스트 컨텐츠페어를 홍보하고 있는 방송에도 빨간 원피스의 울산 큰 애기가 단연 눈에 들어오는데 과연 몇 위가 될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귀여운 울산 큰애기 굿즈를 구경하는 유치원생들
울산 큰애기 모형
2019넥스트 콘텐츠 페어

옹기종기 유치원생들이 울산 큰애기 캐릭터의 다양한 관광 상품을 살펴보고 있는 것을 보면 빨간색 원피스의 울산 큰애기의 캐릭터가 누구나 좋아하는 캐릭터인 것 같습니다. 전국에서 모여든 형형색색의 다양한 캐릭터들 가운데 울산 중구를 대표하는 울산 큰 애기와 함께 아직은 신생이지만 떠오르는 울산의 웹툰과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가늠한 2019 넥스트 콘텐츠페어에서 울산의 콘텐츠 산업을 확인한 즐거운 방문기였습니다.

 

 

Posted by 아톰누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