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표 과학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한 ‘제11회 신나는 과학체험마당’이 울산대공원 남문 SK 광장에서 열렸다고 하여 주말에 다녀와서 소개할까 합니다.

 

 

이번 2019 신나는 과학체험마당에서는 주니어 사이언스 존, 패밀리 메이커 존, 함께 하는 생활 과학교실, 사이언스 콘서트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 체험할 거리로 구성되어 해가 갈수록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각 주제별 주요 행사로는 융합 과학 문화와 울산 대표 산업 [자동차, 조선, 에너지]이 조화를 이루는 프로그램인 ‘STEAM&I’, 영남·호남·경기 권역의 대표 과학 문화 단체들의 과학 문화 교류의 장인 ‘함께하는 생활 과학교실’, 수학·과학을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FUN&FUN 과학교실’, 천문 우주에 대한 ‘별의별’, 과학 마술 공연, 과학 골든 벨 등으로 구성되었고 울산 시민 2만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올해도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진동 LED 볼을 이용한 도깨비방망이 만들기, 스피너 만들기, 탱탱볼 비행기 만들기, UV 슬라임 만들기, 브레드 보드를 이용한 피아노 만들기, 간단한 전기회로 구성을 통해 멜로디 카드 만들기 등이 준비가 되어 아이들이 신기한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체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태풍이 지나고 많은 비가 내린 후 깨끗하고 청량한 가을 하늘 아래 분수를 바라보며 잠시 가을도 만끽해 보았습니다.  파란 하늘을 보며 시원한 가을바람을 살랑살랑 맞이하며 휴식도 취하고 신나는 과학체험마당도 즐길 수 있어서 주말 시간을 가족들과 알차게 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호숫가에 두꺼비 한 마리가 지나가자 아이들은 함성소리도 나옵니다. 아름다운 울산대공원에서 휴식도 취하며 힐링도 하고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도 관찰해 보았습니다.

 

 

잠시 쉬었다가 신나는 과학체험마당 부스를 다시 찾아서 아이들이 누구나 좋아하는 LED UFO를 만들어 봅니다.  차례대로 줄을 기다리며 아이들에게 정말 인기가 많았습니다. 진동 LED의 스프링을 뽑아 올린 뒤 자석을 1개씩 끼워 넣고 회전판을 예쁘게 꾸며 나만의 UFO를 만들어 갑니다. 회전판을 끼우고 LED 자석을 붙이고 스프링에 캡을 꽂아 막대에 자석을 붙여 준다면 멋진 LED UFO가 완성이 됩니다.  자석의 성질에 대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체험 부스라 아이들에게 인기가 정말 많았습니다.

 

 

 

자이로 센서(각속도를 측정하는데 각속도는 시간당 회전하는 각도를 의미하며 MEMS 기술을 적용한 칩 형태 센서입니다.), 지문 감지센서, 온 습도센서, 미세먼지센서, 심장박동 센서, 진동센서, 토양수분 감지센서, 알코올 감지센서 등 여러 종류의 센서들을 사진으로 관찰하고 설명도 읽으며 하나 더 배워 갈 수 있는 부스도 있었습니다.

 

 

긴 줄이 이어진 개구리 먹이사냥 부스에서는 개구리를 만들며 배 개구리는 먹이를 사냥할 때 혀로 사냥을 한다고 합니다. 긴 혀로 먹잇감을 날쌔게 잡아채서 먹는데 개구리는 주로 파리나 벌레를 잡아먹기에 자기 눈앞에서 움직이는 것이면 뭐든지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을 재미있는 체험으로 만들어 보고 즐길 수 있었습니다.

 

 

긴 줄이 이어진 개구리 먹이사냥 부스에서는 개구리를 만들며 배 개구리는 먹이를 사냥할 때 혀로 사냥을 한다고 합니다. 긴 혀로 먹잇감을 날쌔게 잡아채서 먹는데 개구리는 주로 파리나 벌레를 잡아먹기에 자기 눈앞에서 움직이는 것이면 뭐든지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을 재미있는 체험으로 만들어 볼 수 있어 어린 친구들은 마냥 즐거워하는 것 같았습니다.

 

 

올해는 울산지역 과학교육 단체들로 구성된 울산과학 문화 협의회, 울산과학 교과연구회 등이 프로그램 기획에 공동 참여해 행사 구성이 더욱 다채로워졌으며, 체험 부스는 어린이부터 중학생 눈높이에 맞춘 ‘주니어 사이언스 존’ 16개 부스가 준비되었습니다.

 

파아란 하늘에 선선해진 가을날 온 가족이 즐기면서 체험할 수 있는 ‘패밀리 메이커 존’ 8개 부스, 다른 지역 대학의 생활 과학교실에서 운영하는 ‘함께하는 생활 과학교실’ 6개 부스 등 총 30개 부스가 마련되어 멋진 축제의 장이었습니다.  사이언스 콘서트에서는 과학 골든벨과 과학 마술 공연이 이어져서 눈도 즐겁고 재미있게 신나게 체험할 수 있었던 2019 신나는 과학체험마당이었습니다.

 

 

 

 

 

Posted by 울산정지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