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은 치매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제정한 법정기념일 ‘치매극복의 날’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로 변해감에 따라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치매 환자들의 의료지원을 강화해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치매국가책임제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제는 고령화 사회로 변화되어 가면서 치매예방에 대한 관심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관심들이 커지고 있는데요. 생활 속에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게임과 음식들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생활 속 치매 예방게임


1) 고스톱
대표적으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게임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고스톱인데요. 고스톱은 하면서도 계속해서 많이 생각을 해야 하고 원리에 익숙해져야 하기에 뇌 활용도가 높아져 치매에 실제로도 도움이 되는데요. 단, 고스톱에 너무 익숙해져 있는 분들이라면 반사적으로 패를 내놓기에 상대적으로 뇌의 활용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2) 퍼즐맞추기
퍼즐 맞추기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게임 중 하나인데요. 퍼즐을 맞추기 위해서는 장시간 집중을 하게 되는데 이때 퍼즐을 집고 맞추고 놓는 과정 속에서 소근육 발달도 도움이 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집중력과 끈기를 기를 수 있으며 완성 후에 느끼는 어르신들의 성취감도 커지기에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3) 속담 초성게임

초성게임은 치매예방뿐 아니라 뇌 자극과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게임인데요. 평소에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온 가족이 모여 속담 초성 맞추기 게임을 해보면 더욱 즐거운 시간도 보낼 수 있고 뇌 운동에도 좋답니다. 단순한 단어 초성도 좋지만 조금 더 생각해서 맞출 수 있는 속담 초성게임을 시도해보세요. 어르신들에게도 익숙한 아래 속담 초성을 맞추기 게임을 해보세요! 정답은 글 맨아래에 있습니다.

 

1) ㅇㅂ에 ㄱㅊ
2) ㅌㄲㅁㅇ ㅌㅅ
3) ㅈㄱㅁ에도 ㅂㄷ ㄴ ㅇㄷ
4) ㅎㄹㅇㄷ ㅈㅁㅎㅁ ㅇㄷ
5) ㅈㅇ ㅇㅇ ㅇ에 ㅆㄷ
6) ㅇㅁㅇ ㅁㅇㅇ 아ㄹㅁㄷ ㅁㄷ
7) ㅅㄴ이면 ㄱㅅㄷ ㅂㅎㄷ
8) ㅂㅈㅈ도 ㅁㄷㅁ 낫ㄷ
9) ㅅㄱ이 ㅁㅇㅁ ㅂ가 ㅅㅇㄹ ㄱㄷ
10) ㄸ ㅈㄱ 헤ㅇㅊㄱ

 

 


생활 속 치매 예방 음식

1) 연어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연어에는 도코사헥사엔산이라는 지방산이 들어있는데요. 지방산은 두뇌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뇌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세포 사이의 미세한 연결을 도와 두뇌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학습 능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니 연어를 자주 섭취해 주세요.

 

 


2) 견과류

견과류에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자극하여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세틸콜린은 신경 세포에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여 치매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견과류 중에서도 브라질너트는 블루베리보다 82배나 많은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치매 예방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인해 지친 뇌를 완화하는데 좋으며 특히 뇌신경 세포간의 물질 교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비타민e가 풍부하여 뇌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노인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에게도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니 자주 섭취하는 게 좋지만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강황

강황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커큐민은 정신질환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커큐민을 섭취하게 되면 기억을 조절하거나 근육 수축을 유도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방지하고 혈류를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쿠르쿠민과 커큐민 성분은 항우울 작용을 도와 정신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5) 달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뇌의 위축을 막아주는 비타민B 를 꾸준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이는 치매 유발자로도 불리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독성물질을 억제해주므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달걀노른자에는 뇌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b12가 풍부한데요. 그렇기에 하루에 달걀 1~2개만 먹어도 1일 비타민 b12의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으니 식사시에 달걀 반찬을 추가해 보세요.

 


아직까지 치매를 완치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평상시에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과 뇌에 좋은 음식, 활동들을 꾸준히 해주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치매 자가진단을 하고 초기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면 치매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울산에도 울산광역시 치매광역센터가 있으니 치매문제가 발생한다면 너무 두려워 하지말고 방문해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속담 초성게임 답

1) 약방에 감초
2) 티끌모아 태산
3)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
4)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5) 좋은 약은 입에 쓰다
6)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
7) 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8)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9)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10) 땅 짚고 헤엄치기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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