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시민을 위한 날, 제1회 시민 신문고의 날 기념식 참석!

 

2018년 9월 10일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시민 고충처리와 권익구제 시스템 운영을 목표로 한 시민 신문고 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고충해결을 위하여 누구나 방문 상담할 수 있고, 울산시 차원에서 적극적인 구제 조사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10일은 이렇게 출범한 시민 신문고 위원회의 활동 성과를 정산하고 정식으로 시민 신문고의 날을 선포하기 위한 기념식이 치러졌습니다.

 

 

울산광역시청 시민홀에서 진행된 제1회 시민 신문고의 날 기념식에는 시장님, 구. 군청의 내빈뿐만 아니라 유공공무원, 시민사회단체 기념식을 참관하고자 하는 많은 울산 시민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시민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관계자 분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에 절로 뿌듯해졌습니다.

 

 

▲ 울산시립청소년합창단 축하공연

기념식 본 행사 전 축하행사는 울산시립 청소년합창단으로부터 공연이 있었습니다. 시민, 관계기관, 고충민원담당자 등의 협조와 노고에 대한 축하 공연이었습니다. 청아하고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시민홀을 뒤덮었고 매 곡이 끝날 때마다 박수세례가 쏟아졌습니다.

 

 

▲ 시민신문고의 1년 간 활동 영상보고

본 행사 시작과 함께 분위기를 정돈하는 차원에서 시민 신문고 지난 1년 활동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실제로 울산 신문고에 고충해결을 신청하여 권익을 구제한 후기담을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극소수 시민의 민원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 만족스러운 해결책을 마련한 신문고 위원회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시민 신문고 위원회에는 위원장 포함한 5명의 전문 위원들이 활동하고 있고, 신문고 및 민원조사 담당 포함하여 총 8명이 민원조사 및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주요 성과 보고
▲ 주요 성과 보고

시민 신문고 위원회 출범 1년 간 운영상황 및 주요 성과에 대한 세부 보고도 진행되었습니다. 1년 간 총 471건의 고충민원을 접수하였고 324건의 민원을 직접 조사했습니다. 현재 조사 진행 중인 민원은 324건 중 총 25건입니다. 단순 경미한 민원 92건은 타 부서로 이첩하였고 35건은 단순 안내로 종료되었습니다. 해결하지 못하고 취하한 민원은 20건에 불과하였습니다.

 

게다가 찾아가는 신문고를 운영하여, 남구˙동구˙ 북구 총 3회에 걸쳐 104건의 상담을 접수받았습니다. 2019년 7월부터는 소상공인 및 서민 등 금융취약 계층을 위한 금융복지 클리닉을 개최하였습니다. 금융감독원 등 7개 기관이 참여하였고, 무려 505명이 방문하여 금융 및 대출 관련 클리닉에 참여했습니다.

시민 권익 향상을 위한 능동적 활동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내년 성과가 매우 기대됩니다.

 

 

▲ 제1회 시민신문고의 날 선포

금번 기념식은 제1회 시민 신문고의 날을 정식으로 선포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시장님의 신문고 타고와 함께 공식 기념일 선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자들의 취재경쟁도 매우 뜨거웠습니다.

 

 

▲ 유공공무원 시상식

시민들의 고충을 접수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한 우수 공무원 및 민원처리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식도 이루어졌습니다.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市)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제1회 시민신문고의 날 선포에 따른 시장님의 인사 말씀을 통해 울산 시민을 생각하는 그 마음, 신문고 운영에 대한 확고한 방침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내빈으로 참석했던 구청장, 군수의 약식 축하 멘트도 있었습니다. 신문고 운영에 필요한 구군 차원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이며, 시민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을 시민들 앞에서 약속해주었습니다.

 

 

▲ 고충민원처리 우수사례 발표
▲ 발표자

기념식 마지막 식순으로 고충민원처리 우수사례 2건에 대한 발표와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자유 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원회에서는 시민이 신청하는 고충민원은 속 시원하게 해결될 때까지 부지런히 뛸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위법 또는 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시정권고, 불합리한 법령 제도 정책 등에 대한 제도개선 요청 및 의견표명, 시민의 감사청구에 대한 감사 진행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시민을 위해 언제든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울산광역시청 의회 1층에 설치된 신문고
▲ 시민신문고 위원회 민원 접수 센터

 

울산광역시 시민신문고위원회는 언제든 시민들을 향해 활짝 열려 있습니다. 울산광역시청 의회 1층 고충민원 접수 및 상담센터를 방문하면 고충을 속시원히 해결해 드린다는 것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엘리k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