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성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성곽 제도로 적의 침략으로부터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 쌓은 성곽으로 규모는 작지만 왕이 살고 있는 도성과 거의 흡사한 역할을 한 성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동래읍성, 낙안읍성, 해미읍성, 고창읍성 등 여러 군데의 읍성이 보전되고 있는데 오늘 우리 가족이 찾은 곳은 울산 울주군에 위치하고 있는 언양읍성을 체험하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아이들에게 역사의 재미나는 스토리를 알려주기 위해 찾아온 언양읍성입니다. 반듯한 돌들을 차곡차곡 견고하게 쌓아 웬만한 충격에도 꿈쩍도 하지 않을 만큼 단단히 서있는 성벽들의 흔적을 볼 수 있었는데요. 사진상으로 보았던 남문 영화루를 볼 수가 없어 차를 타고 주위를 돌아봅니다.

 

 

언양읍성 안내소

마을을 따라 돌다 보니 찾게 된 언양읍성 안내소입니다. 안내소에서는 언양읍성에 대한 홍보영상과 고지도 등을 볼 수 있으며, 문화 해설사분으로부터 읍성의 역사와 위치를 들을 수 있어 좋은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먼저 들리신 후 읍성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과 함께 언양읍성에 대해 설명을 들어 봅니다. 읍성 모형을 보면서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아이들도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언양읍성 영상보기

간단한 읍성의 소개를 마치고 영상을 통해 언양읍성에 대한 배움의 시간을 가져 봅니다. 아이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재밌게 시청을 했는데요. 나중에 남문 영화루를 체험하면서 영상에서 배웠던 지식들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줄 수 있으니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복원이 되어 있다는 남문을 보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 논두렁 길을 따라 발걸음을 옮겨 봅니다. 아직 복원이 진행 중이라 남문으로 가는 길에는 주민분들이 살고 있었고 폐교가 된 학교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읍성을 복원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여기저기 읍성에 대한 안내문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남문 성벽

2013년 경에 복원된 남문의 성벽은 높이가 높아 적들이 침입을 하기 힘들 거 같은 구조입니다.

 

언양읍성은 1390년(공양왕)에 처음 토성으로 축조되어 1500년(연산군)에 석성으로 고쳐져 확장된 성으로 둘레가 3.064척(약 1,500m), 높이는 13척(6.3m)으로 성벽의 4면에는 각각 문을 만들고 남문에는 영화루, 동문에는 망월루, 서문은 애일로, 북문은 계건문이라는 누각을 세웠으며 성문 주위에는 문을 보호하기 위한 옹성을 쌓아 성을 보호했다고 합니다. 

 

 

성벽

성벽의 몸체인 체성은 읍성의 일반적인 형태로 하부는 비교적 큰 돌을 세워쌓거나 눕혀대고 돌 사이의 빈 공간에는 작은 돌로 채웠으며, 상부로 갈수록 작은 돌로 성벽을 쌓아 완성을 했다고 합니다.

 

 

 

성벽을 지나 옹성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드라마 세트장처럼 완벽하게 복원되어 있는 옹성의 압도적인 광경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견고하게 세워진 남문 앞에서 뻘뻘 떨고 있는 적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질 정도인데요. 어떠한 적들의 침략에도 백성들을 튼튼하게 지켜줄 거 같은 믿음이 생깁니다.

 

 

 

성문을 지나 성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영화루

영화루는 앞면 3칸, 옆면 2칸의 2층 구조이며, 성벽에 의지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서 있는 개거식(성곽을 축조할 때 성문의 넓이만큼 성벽을 띄어 쌓고 상부에 문루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지어졌으며, 지붕은 겹처마의 팔작지붕으로 아름답게 지어져 있습니다.

 

 

 

 

위에서 바라본 옹성 내부

옹성은 적들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성문을 둥글게 감싸 안은 반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적들을 훤히 내려다볼 수 있어 공격과 방어가 용이했을 거 같은데요. 그 당시의 생생했던 전쟁터를 떠 올려 보며 아이들과 함께 재미나는 역사 스토리를 이야기해 봅니다.

 

 

 

반원형의 옹성

언양읍성의 특징은 동쪽으로 난 옹성 개구부(입구)의 폭이 8.3m로 다른 읍성보다 넓고, 성벽의 안과 밖을 세워 쌓은 방식은 협축식으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남문에서 바라본 언양전경

역사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언양읍성에서 아이들과 함께 읍성에 대해 알아보고 재미나는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는데요. 여러분들도 울주 언양읍성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 울주 언양읍성 안내

  -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동부리 및 서부리 일원(울주 언양읍성)

  - 찾아가는 길 : 대중교통 언양터미널 하차 / 자가용 울주 언양읍성 검색

   

 

 

 

 

 

 

Posted by 동현이랑준혁이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