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날씨로 지치게 만들었던 여름이 지나가고 몸과 마음에 힐링을 얻을 수 있는 가을이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9월은 영양가도 풍부하고 맛도 좋은 과일과 수산물들이 가득한 계절입니다. 밥상 위가 풍족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9월의 제철음식에는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9월 제철음식

1) 굴
바다의 우유, 바다의 보약이라고 불리는 굴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100g당 97kcal로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고 있어 체중에 민감한 여성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통 셀레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60㎍인데 익힌 굴에는 100g당 154㎍이 들어있으니 하루 섭취량의 두 배를 드실 수 있어요.

 

 


2) 게
9월의 제철 수산물하면 가을꽃게가 빠질 수 없을 만큼 9월의 꽃게는 맛도 영양도 최고인데요. 게의 껍데기에는 불용성 식이섬유인 키틴과 키토산이 풍부하여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꽃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소화성도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은 물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아요.

 

 

3) 고등어
가을이 되면 고등어의 지질이 20%나 되어 맛이 제일 좋을 때이며 특히 등보다 은백색인 뱃살 쪽이 지방 함량이 많은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고등어에는 심장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에이코사펜타엔산(EPA)란 성분과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어 혈관을 확장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마비와 같은 급사 예방과 동맥경화, 심근세포막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새우
새우에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항암과 항산화 효능을 갖고 있는 키토산과 골격을 단단하게 만들어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해독 작용과 알코올로 인한 장애를 개선해주는 타우린까지 들어 있어 가을철 영양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새우는 꼬리까지 좋은 성분들로 가득 채워져 있으니 꼬리까지 모두 드시는게 좋아요.

 

 

 

5) 배
3000년 전 재배되기 시작한 배는 '신의 선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냉장고에 꺼냈다가 드시면 시원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일품인 배는 칼로리도 낮으며 장 활동을 원화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비만인 사람 혹은 변비이신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배는 기관지에도 효과적이며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활성산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고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6) 석류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 역시 9월 제철음식인데요. 석류에는 여성호르몬 유사 성분이 풍부하며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면서 나타나는 갱년기를 예방하거나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으며 피부노화방지, 피부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석류는 석류는 혈압을 낮추는 음식이므로 특히 저혈압 환자의 경우 석류를 드시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7) 은행
냄새는 고약하지만 고소한 맛과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은행에는 피로를 낮추며 피부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단 은행을 날로 섭취할 때 은행의 독성 물질로 인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불에 익힌 후 드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과다 섭취 시에는 구토와 호흡곤란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하루 섭취 권장량(어린이 2~3알, 어른 10알 미만)을 지켜서 드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9월 제철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가을 제철음식과 함께 9월도 힘차게 시작해 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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