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테크노파크?

울산시민들도 테크노 파크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가끔 차를 타고 혁신도시를 지나가다 보면 울산테크노파크 건물이 보인다.  이곳을 지나가면서도  테크노파크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모르고 지나간다.

 

파크(park)라는 단어에서 공원이라는 익숙한 상상을 가장 쉽게 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공원 같은 느낌은 들지 않는 건물이다.  그래서 직접 울산테크노파크를 찾아가 보기로 하였다.

 

 

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님과 인터뷰 약속을 하고 찾아가 테크노파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질문) 울산테크노파크는 어떤 곳입니까?

답변) 기술혁신을 통한 지역산업발전을 목적으로 산학연이 공동으로 협력하여 연구개발, 시험생산, 창업보육, 기업 기술능력 향상, 기술마케팅을 종합 지원하는 등 기업의 성장단계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기술혁신 네트워크의 중심기관입니다.

 

질문) 테크노파크의 주요 업무는 어떤 것인가요?

답변) 지역실정과 특성에 맞는 산업발전 전락(지역사업 중장기 발전 전, 지역 신성장 동력산업 발굴 및 기획) 정책 수립, 중소기업에 대한 첨단장비 이용 지원 및 제품 시험생산 지원, 기업 입주 공간 제공, 기술. 경영 종합컨설팅  제공, 국내외 마케팅 및 해외진출 지원, 인력양성 지원, 기술개발, 기술사업화 지원, 기술이전 및 거래 지원, 지역산업 육성 활동을 위한 지역 기업, 대학, 연구소, 지방정부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교류 추진 사업을 하는 곳입니다.

 

질문) 정책기획단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답변) 정책기획단은 지역기업의 특성 및 알엔디 기술수요 조사분석 지역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사업 수립 및 연차별 지역산업 진흥계획 수립 지역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사업 성과관리 및 성과분석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질문) 2019년 울산테크노파크의 역점사업은 무엇인가요?

답변) 에너지기술지원단을 중심으로 울산광역시와 함께 산업. 경제 도시 울산의 재도약을 위한 '7개 무지개다리' 중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수소산업 거점도시, 동북아 에너지 허브도시 등, 3개의 다리 구축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작성 및 단계별 사업 추진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업무 중 하나인  정밀화학소재지원단과 자동차 기술지원단은 서로 협력을 통해서 최근 일본의 백색 국가 제외에 대응하여 반도체, 자동차, 화학 관련 대체 소재. 부품 개발을 위한 기업지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 집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질문) 울산테크노파크 일을 하시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은?

답변) 기업발굴 및 육성, 유치를 위한 다양한 지원체계를 갖추고 수시로 지원사업 안내를 하고 있으니 지역의 많은 중소기업 관계자 및 연구개발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인터뷰를 하면서 느낀 것은 울산은 대기업과 대기업에 납품을 하는 하청업체로 산업구조가 형성이 되어서 자체 기술개발을 하는 곳은 아직 취약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울산이 산업구조의 변화를 통해서 자체 기술을 통한 기술혁신으로 산업 경쟁력을 가지는데 울산테크노 파크의 역할을 기대해 봅니다.

 

특히 2019년 울산테크노파크의 역점사업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수소산업 거점도시, 동북아 에너지 허브도시산업의 자체 기술 개발은 울산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중대한 산업의 한 축이며, 울산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산업구조를 바꿀 수 있는 사업으로 울산테크노파크의 역할을 기대해 봅니다.  또한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에 대응하여 울산에서도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는 것에 한층 신뢰가 쌓이는 인터뷰였습니다. 

 

 

울산테크노파크 입점현황 판

울산테크노파크는 다운지구에 본부동, 정밀화학소재기술연구소, 기술혁신 A동, 기술혁신 B동이 있고

매곡지구에 자동차기술연구소 본관 공장, 신회동, 협력 혁신관,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 안전시험전문센터기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술혁신A동 B동에 입주한 업체

다운동에 위치하고 있는 기술혁신 A동과 B동에는 약 100여 개의 업체가 입주하여 테크노 파크와 협력을 통한 업무를 보고 있었습니다.

 

 

UTD 정밀화학소재기술언구소

울산테크노파크에서 실질적인 기술지원을 하는 정밀화학소재기술 연구소에는 중소기업에서 쉽게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장비와 악 90여 명의 과학자, 교수 등 전문가들과 100여 명의 직원들이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대한 애로사항이나 중소기업에서 만들어내는 재품을 연구 분석하여 더 좋은 자체 기술 확보를 지원하는 곳입니다.

 

 

3D 프린팅기
3D프린팅기로 만들어진 제품
3D프린팅기 재료와 제품

3D 프린팅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들을 보면서 기술의 발달이 가져오는 변화가 어디까지일까 생각하면서 말로만 듣던 3D 프린팅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보니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습니다.  관계자에게 3D프린팅으로 만들지 못하는 것이 없을 거라는 말을 듣고 만들어진 제품을 보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네요.

 

 

 

울산테크노파크 안내판

다운지구에 위치하고 있는 울산테크노파크에 건물 위치를 알려주는 안내판을 통하여 입점하고 있는 건물들의 사업규모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울산테크노파크 취재는 울산을 소개하고 알리는 블로그 기자단 일원으로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살아가시는 울산시민들과 묵묵히 울산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여러 기관들이 있지만 시민들에게는 생소한  곳이어서 조금이나마 알려드리고 싶어 취재를 통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울산테크노파크 #블로그 기자단 #울산광역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수소산업 #동북아 에너지 허브도시 #울산의 미래

#먹거리

 

 

 

 

 

 

 

 

Posted by 연기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