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센터 입구에 있는 대형 몽돌해변 사진, 도자기 체험에서 나온 작품들과 특산품 돌미역

울산 동해안의 아담한 항구 마을이 ‘주전(朱田)’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조선 정조 때부터입니다. 땅이 붉은 데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주전마을 일대는 지난 30년 동안 그린벨트로 묶이면서 깨끗한 자연을 보전할 수 있었습니다. 주전 마을은 울산에서 가장 오래된 어촌 마을로서 2013년 대규모 투자를 통해 새롭게 어촌체험 마을이 조성되었습니다. 몇 해 전 마성터널이 뚫리면서 접근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한 ‘2019년 7월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주전항에는 이 마을을 상징하는 거대한 해녀 부조가 있습니다. 조선 시대에 울산의 특산물인 전복을 따서 임금께 진상하기 위해 제주 해녀를 이주시킨 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해녀 부조 옆에는 돌미역을 말리는 장면이 타일 벽화로 길게 있습니다. 주전해변의 거친 파도 속에서 자란 돌미역은 주전마을 특산품입니다. 방파제 끝에는 삼층석탑을 닮은 붉은 등대가 있습니다. 독특한 모양으로 주전을 대표합니다.

 

 

이곳에 주전 어촌체험 마을 센터가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 행사를 자랑합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에서 유일하게 운용되는 해녀 체험입니다. 지금도 현역으로 활동하는 마을 해녀들에게 물질을 배우고, 얕은 앞바다에서 전복과 해삼, 소라, 멍게 등 싱싱한 수산물을 직접 채취해볼 수 있습니다. 해녀들이 채취한 해산물로 해녀 밥상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바위로 빙 둘러 있는 맨손 잡이 체험장에서 소라와 고둥을 줍는 유치원 아이들도 만났습니다. 이날은 파도가 있어 장소를 옆으로 약간 옮겨서 진행했습니다. 스트레칭하고 바다로 들어가 미리 뿌려놓은 주먹만 한 뿔소라를 줍습니다. 아이들은 주울 때마다 비명을 질러댔습니다. 보는 사람도 신나고 어머니들은 사진 찍느라 바쁩니다.

 

 

 

 

센터로 들어오니 남목 청소년 문화의 집 방과 후 아카데미 학생 35명이 비누 체험을 하기 위해 왔습니다. 중1, 중3으로 해초 비누 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바다에서 나는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분말을 넣어서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피부에 보습과 미백, 진정에 좋은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 뾰루지에 좋다는 말에 열심히 만듭니다. 아로마 향기가 다목적실을 가득 채웁니다.

 

 

 

주전 어촌체험 마을에선 배를 타고 바다를 누비는 어선 승선 체험, 투명 카누 체험, 바다낚시 체험, 스킨스쿠버 체험 등 어촌에서 즐기는 거의 모든 바다 체험이 가능합니다. 반농반어촌의 장점을 활용한 감자·고구마 캐기, 뭐든 제 손으로 조물조물 만들기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미역 떡 만들기, 비누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같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주전 어촌체험 마을 안내센터는 숙박 시설도 있습니다. 안내센터 2층에 전복방(2인실), 주전방(8인실), 해삼방(2인실), 미역방(4인실), 선장방(4인실), 몽돌방(4인실) 외에도 바다방(15인실) 대형 방도 있습니다. 숙소 안에는 냉장고와 주방, 화장실 등 모든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3층에는 테라스와 바비큐장, 조리실이 있습니다.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숙박료가 다릅니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향공단에서 겨울철 별미와 실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어촌 체험 마을 5선에도 소개되었습니다. 꼭 여름이 아니더라도 좋습니다. 언제든지 예약이 필수이며 모든 체험은 10명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체험비와 숙박비는 유료입니다. 주변에 볼거리로는 주전 몽돌해변과 주전 봉수대, 봉대산 공원이 있습니다. 주전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남겨보세요.

 

 

주전농어촌체험마을

주소: 울산광역시 동구 새싹길 23(주전동 160-2)

- 주전어촌체험마을 안내센터: 052)209-0111

www. seantour.com

 

 

 

 

 

Posted by 여행보내주는여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여름바람 2019.08.22 1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군요~

  2. 주전어촌아재 2019.08.22 1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정한 어촌을 보실수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