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는 작지만 더 가까이 위치해 있어 편리한 울산 남구 마을문고들!

 

울산 전역에는 40곳이 훨씬 넘는 도서관이 세워져 있습니다. 규모는 천차만별이지만 울산 시민 누구나 환영한다는 점에서는 모두 똑같은 도서관입니다.

 

모르는 시민분들도 많겠지만, 울산 남구 행정복지센터 내엔 구립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책을 읽고, 대여할 수 있는 마을문고(작은 도서관)가 있습니다. 해당 동에 거주하는 주민분들에게 보다 가까이 위치하여 누구나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말이죠.

 

 

 

 

더욱 특별한 점은, 남구 구립도서관과 마을문고 모두 하나의 회원증으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남구 소재 구립도서관 4곳 (도산도서관, 신복도서관, 옥현 어린이도서관, 월봉도서관) 및 14개 동 행정복지센터 내 위치한 동 마을문고 (신정 1~5동, 달동, 삼산동, 삼호동, 무거동, 옥동, 야음장생포동, 대현동, 수암동, 선암동) 이용을 위해, 방문 전 울산 남구 구립도서관 홈페이지(http://book.ulsannamgu.go.kr/)에서 회원가입만 해주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방문 전 도서 검색도 가능하고, 총 18개 도서관 중 나의 대여 현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서 주민분들은 보다 간편하게 확인 및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 삼산동 행정복지센터 외관
▲ 삼산동 작은도서관

 

먼저 삼산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마을문고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 내부에 민원접수처 외 별도 공간을 마련하여 설립되어 있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는 작은 규모지만 이용하는 주민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마을문고 내에서 책을 읽고 가기도 하고, 구립도서관 통합 회원증을 이용하여 책을 대출하는 주민분들도 많았습니다. 이래 봬도 분야별 다양한 책과 최신 출간 책도 보유하고 있어 책 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 수암동 마을문고 운영정보
▲ 수암동 마을문고 내부
▲ 최근 인기 도서들

 

건물 4층에 주민 편의 시설을 마련해둔 수암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했습니다. 꼼꼼하게 책을 정리하고 있는 사서분들, 조용한 분위기 속 독서 및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 도서 대여를 위해 오가는 발걸음들이 여느 구립도서관 못지않습니다.

 

울산 소재 도서관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이벤트에 대한 공고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독후감 대회나 북콘서트 등의 소식도 접할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대현동 마을문고 내부
▲ 책장에 가득 찬 교양서들
▲ 행정복지센터 앞에 설치된 도서반납함

 

마지막으로 대현동 행정복지센터 내 마을문고를 방문했습니다. 자녀와 함께 방문한 부모님이 나란히 앉아 책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은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통합 대여 서비스를 위하여 구축된 마을문고 시스템도 아주 훌륭했고, 언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반납함이 설치된 것도 좋았습니다.

 

굳이 차를 몰고 책을 빌리러 멀리까지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집에서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편하게 도서 대여할 수 있는 마을문고가 준비되어 있음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무더운 날씨에 자녀들과 실내 활동을, 연인과 실내 데이트를 즐기고 싶다면 마을문고에서 마음의 양식을 쌓는 독서 삼매경! 어떠신가요?

 

 

 

 

Posted by 엘리k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