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흔한 질병인데요.
내 주변을 조금만 살펴보아도 변비로 인해 고생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요. 변비의 원인은 건강하지 못한 소화기능이 크기에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어떤 음식들이 변비에 좋은지 함께 알아볼까요?

 

 


변비에 좋은 음식 7

1) 가지

가지는 7월 제철음식 중 하나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랍니다. 그렇기에 장 환경 개선은 물론이며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죠. 특유의 맛과 식감으로 인해 호불호가 나뉘는 음식이지만 건강에 좋으니 꾸준히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몸속 유해 성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폴리페놀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오늘 저녁은 가지 반찬 꼭 드셔보세요.

 

 


2) 자두

새콤달콤한 맛으로 여름철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자두는 변비 증상을 완화해주는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특히 말린 자두인 푸룬에는 식이섬유가 정말 풍부해요. 쫄깃하게 씹히는 맛과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간식 대용으로도 좋은데요. 그렇지만 자두를 과다 복용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과 같은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해 주세요.

 

 

 


3) 바나나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올리고당이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고 대장이나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으로 인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짠 음식을 먹고 난 후 먹으면 붓기를 빼는 데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 그렇지만 바나나는 공복에 먹으면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 무기리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빈속에는 먹지 않는게 좋아요.

 

 

 


4) 양배추

양배추는 몸 속에 있는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아요. 특히 양배추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변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여주고 변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 속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는 위를 보호하고 위궤양, 위염 등에 도움을 줘서 위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5) 고구마

다이어트하면 떠오르 것이 있죠. 바로 고구마인데요. 다이어트 할때 생기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유명하죠. 생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하얀 점액은 장 내부를 청소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답니다. 그렇지만 고구마를 저녁에 먹으면 당이 몸 안에 축적돼 소화 불량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를 금하며 이른 아침 공복에 드실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해주세요.

 



6) 사과

사과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대장에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딱딱해진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출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사과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사과는 껍질째 먹는 것을 추천해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이고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는데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소화를 시키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저녁에 먹는 것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을 권장하는 것이랍니다.

 

 



7) 다시마

다시마는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다시마에 함유되어 있는 끈적끈적한 성질의 탄수화물인 알긴이라는 성분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유해 물질과 찌꺼기 배출을 도와줍니다. 또한 수분을 유지하게끔 해줘 부드럽게 배변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변비 예방에는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늘 알려드린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 변비도 없애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길 바래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