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성비, 사막화, 빙하 감소, 홍수, 가뭄, 해수면 상승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자연재해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인류를 위협하는 지구의 환경문제는 한 국가만의 노력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닌, 전 세계 국가 모두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환경문제에 대응해야 할까요?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저탄소 생활 실천 방안에 대해 무료로 교육을 해주는 '찾아가는 기후학교'가 열리고 있는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환경을 위한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가족 건강, 가계 보탬, 나아가 깨끗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는 대기 중의 온실가스의 농도가 증가하면서 온실효과가 발생하여 지구 표면의 온도가 점차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6대 온실기체는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수소 불화탄소, 과불화 탄소, 육불화황인데요. 이중 이산화탄소는 산업화와 더불어 온실기체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공적인 온실기체로 냉매, 스프레이 분사제 등 산업공정에서 사용되는 수소 불화탄소와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대기로 방출되는 과불화 탄소, 육불화황 등이 대표적입니다.  

 

 

△ 환경문제와 건강에 대한 강의 장면

미세먼지는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 공장과 자동차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결국 인간이 편리한 생활을 위해 사용했던 것들이 돌고 돌아 우리의 삶을 병들게 하고 있었습니다.

 

 

△ 수업 장면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생활 속에 실천하는 방법을 퀴즈를 풀면서 재미있게 알아봤습니다. 여러 개의 문제를 풀면서 평소 어떻게 실천해야겠다는 다짐도 해봤답니다.

 

 

△ 준비되어 있는 재료

이론수업 후 재미있는 실기수업이 있었습니다. 재료도 수업도 모두 무료라 준비해주신 재료로 수강생들은 쉽고 편하게 '천연 모기퇴치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모기퇴치제를 만드는 수강생들

2인 1조가 되어 옆 사람과 서로 도와가며 비커에 재료의 비율을 맞추고, 소독한 용기에 재료를 차례대로 넣어주면 되었습니다. 재료를 다 넣은 후 뚜껑을 닫고 흔들어주면 되니 만드는 방법이 아주 쉬웠습니다.

 

 

△ 완성된 모기퇴치 스프레이

간단히 천연 모기퇴치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만들고 약 4일 후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기퇴치제 안에는 모기가 싫어하는 향기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스프레이 사용 시 사람의 피부에 닿아도 인체에 무해하다고 하니 환경도 살리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습니다.

 

 

△ 온실가스 줄일 수 있는 방법

 

※ 찾아가는 기후학교 안내

 ▶  대       상 : 일반 주민, 학교 및 각종 단체 등

 ▶ 운영기간 : 2019. 4. 1. ~ 10. 31.

▶ 교육내용

    - 이론강의 : 기후변화의 심각성, 저탄소 생활 실천 방안 등

    - 체험교육 : EM발효액, 천연 한방샴푸, 천연 모기퇴치제 만들기 등

▶ 교육장소 : 학교, 아파트 단지 내 회의실, 경로당, 동 주민센터 등

▶ 교 육 비  : 무료

▶ 접수사항

   - 접 수 처 : 동구 환경위생과

   - 접수방법 : 전화(☎052-209-3553), 직접 방문 등

   - 제출양식 : 별도 양식 없음

   - 제출내용 : 단체명, 소재지, 참여인원, 교육희망일, 교육장소, 연락처 등

※ 신청 시, 1회 수강생 20명 이상이어야 운영 가능

 


 

울산 동구청에서는 매년 찾아가는 기후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명 이상의 단체에서 신청하면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수강생들과 직접 보고 듣고 만지며 환경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관심 있는 단체에서는 신청하셔서 환경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미래 후손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고 싶지 않나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보다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온실가스를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깨끗한 공기, 물, 토양은 결국 우리 모두의 작은 행동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작은 습관들!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실천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지구를 만드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송춘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