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에도 축하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울산 태화강 지방정원이 순천만 국가정원에 이어 우리나라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것이랍니다.

 

지난 11일 산림청(청장 김재현)으로부터 울산 태화강 지방정원의 제2호 국가정원 지정을 통보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내년부터 정부로부터 태화강 국가정원의 운영관리를 위해 매년 30~40억 가량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는데요. 또한 지난 2018년 울산발전연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으로 울산시는 2023년까지 생산유발 5,552억 원, 부가가치 유발 2,757억 원, 취업유발 5,852명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에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태화강 국가정원은 84ha의 면적에 6개 주제 29개 세부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화강에는 방문자센터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원 체험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연간 158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울산의 최고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은 하천이 가지는 입지적 제약요건과 한계를 극복하고, 오히려 하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정원을 표현한 국내 최초의 수변생태정원입니다. 특히 예전에 오염되었던 태화강을 복원시키고 보전하면서 자연자원과 정원을 연계해 도시재생 등에 있어 성과를 거두는 등 그 가치를 인정받아, 문재인 정부의 지역공약으로도 채택됐습니다.

 


 

이번 지정을 계기로, 그동안 수도권, 호남권에 편중되었던 정원 문화와 기반 확충 등에 있어 울산을 포함한 영남권으로도 확대되는 계기가 되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선포식은 계절을 감안해 10월 중순경 태화강 국가정원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울산 태화강에 시민 여러분들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황지수 2019.07.31 0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름휴가로 방문했던 태화강 국가정원은 하루에 두 번 찾아서 걸을만큼 매일 걷고 싶은 정원이었습니다. 사람의 편리보다 자연을 우선시하는 공원으로 가꾸어주세요.

  2.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9.08.07 1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태화강 국가정원을 방문하여 주신데 감사드리며, 만족하셨다니 기쁘네요~~
    지속적이고 꾸준한 국가정원 관리로 방문객들이 만족하실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무거동주민 2019.08.16 0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 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낍니다ㅎ
    꽃축제때도 그렇고 정말 자주 찾는곳이라 더욱 기분이 좋네요.
    다만 얼마전 저녁에 친구들과 맥주 사서 한 잔 하러 갔는데, 정원 중간거리쯤
    화장실 옆에서 가끔 담배를 피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눈에 띄어 아이들 데리고 온 부모들이 좀 불편 해 하더라구요.
    그 외엔 정말 어느 국민들께 소개 해 드릴만큼 환상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4. 울산화이팅 2019.08.16 1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자랑스럽고 축하합니다요! 나의 고향 울산ㅎㅎ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