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박물관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은 휴가철인 7~8월을 맞아 가족이 함께 휴일을 보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번 교육은 파종부터 수확에 이르는 1년 농사의 과정 및 과정마다 사용하는 농기구의 종류를 학습하고, 농기구를 직접 제작해보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요.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 7~8월 가족 프로그램

일정 : 7월 21일 ~ 8월 25일 매주 일요일
시간 : 14:00~16:00
장소 :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 (울산 중구 종가 14길 22-28)
대상 : 6세 이상~초등학생 동반한 가족
내용 : 농기구 종류 학습, 농기구 제작 체험

신청 : 7월 15일부터 선착순 접수 > 울산박물관 누리집(https://museum.ulsan.go.kr)

 


교육은 1년 농사를 짓는 과정 및 관련 농기구 종류를 영상을 통해 학습하는 이론 수업과 활동지로 전시실을 탐색해 농기구의 직접 찾아보는 탐구 수업과 농기구 가운데 수차를 제작하는 체험 학습 등으로 실시됩니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7월 21일부터 8월 25일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됩니다.

신청은 7월 15일부터 울산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 (229-472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은?

약사동 제방 유적전시관은 울산 약사동 제방(사적 제528호)을 소개하고 고대 제방 연구와 역사적인 가치를 알리고 역사 교육의 산 현장으로 감당하기 위하여 2017년 5월 24일에 개관하였는데요. 울산 약사동 제방은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천의 옆 구릉을 연결하여 하천을 가로막아 쌓았던 둑으로 삼국시대 말 ~ 통일신라시대 초(6~7세기)에 축조된 것으로, 부엽공법(敷葉工法) 등 당시 첨단 토목기술의 정수를 볼 수 있는 유적으로 밝혀졌죠.

 

전시관은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동 약사 천변 구릉 속에 위치한 건축물로 건물 연면적 741.99㎡의 중층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시관은 약사동 제방의 토층 전사(全寫)를 전시하는 제방 전시실, 제방에서 출토된 유물, 우리나라의 수리 역사와 제방 축조 기술을 알 수 있는 테마전시실, 약사동 유적에서 출토된 삼국시대 ~ 조선시대 대표 유물을 전시한 약사동 마을 전시실, 인터렉티브 영상, 제방 축조로 인해 풍요로운 삶을 가꾸어 온 약사동 사람들의 사계절 모습을 대형 와이드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보여 주는 영상실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시시설과는 별도로 제방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도구, 고대 제방 및 농경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지금은 잊혀가는 전통 농사법 및 농기구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특별한 행사에 참여해보세요. 여름방학을 맞이한 아이들에게 특별하고 오랫동안 남을 추억이 될 겁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