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이 강한 여름도 지났는데, 왜 겨울만 되면 피부가 윤기가 없어지고 다크써클이 짙어질까요??

 그 이유는 바로 겨울철 찬바람과 건조함이 한여름의 강한 햇빛만큼이나 피부에 자극을주고, 다크써클을 악화시키기 때문인데요. 이런 강한 자극이 피부의 수분을 쉽게 빼앗아 피부 탄력을 떨어뜨린답니다. 또한 갑자기 낮아진 기온 때문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혈관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면서 다크써클이 더욱 진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진해지는 다크써클을 막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것이 보습! 건조한 피부는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충격이 가해져서 잔주름을 유발할 수있어 눈 밑을 더욱 그늘지게 만듭니다.

특히 피부에 신경써야 하는 계절인 겨울! 다크써클 관리법에 대해 울산누리와 함께 알아보아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다크써클이 심해지는 이유는 바로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혈액 순환을 방해해  혈액과 노폐물이 눈 밑에 축적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 때문에 눈 밑에 비쳐 보이는 정맥이 확장돼 볼록해지면서 다크써클이 진해 보이는 것입니다.

 눈 주위 피부는 인체 중에서 가장 얇고 예민한데요. 이 눈 밑 피부엔 미세혈관이 많이 분포돼 있어 사람에 따라 눈 밑 피부가 유난히 붉게 보이는 사람이 있답니다. 이러한 경우도 다크써클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런 사람일수록 겨울이 되면 혈관 수축으로 인해 그 부위가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고 합니다.

 찬바람에 피부가 건조해지면 유분기가 사라지면서 각질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눈가 피부같은 경우는 다른 부위에 비해 얇고 피지 분비가 거의 없어 더욱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세안에 신경 쓰지 않으면 피부에 남아 있는 메이크업 잔여물로 인해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 중에 가장 독소가 잘 쌓이는 부분이 바로 눈가입니다. 눈가 피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세포가 절반 밖에 되지 않고 5분의 1 더 얇으며 콜라겐도 훨씬 적어 쉽게 건조해집니다. 또한 멜라닌 축적이 일어나기 쉬어 눈 밑에 국소적으로 멜라닌이 생성, 축적되면 색소 침착이 일어나 다크써클이 만들어집니다. 이 경우 다크써클 부위를 당겨 보면 전체적으로 피부색이 밝아지면서 색소 침착이 된 부위만 거뭇거뭇하게 됩니다.

 겨울엔 여름처럼 강한 햇볕이 없기 때문에 여름에 비해 자외선 차단에 소홀한 경우가 많은데요. 자외선 A의 경우에는 햇빛이 강하지 않거나 흐린 날에도 항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입니다. 콘크리트 바닥이나 건물 유리, 자동차 등에서 반사되는 도심 속에서의 자외선 역시 무시할 수 없죠. 따라서 겨울이라고 자외선 차단에 소홀하면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 이 역시 색소 침착의 원인이 됩니다.


 겨울에 바를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에는 PA를 살펴봐야하는데요. PA는 자외선 A의 차단등급을 나타내며 PA+,PA++,PA+++로 나뉩니다. 특히 실내생활을 많이 하는 겨울에는 PA지수가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B는 창문에 의해서도 차단되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자외선 B의 차단지수인 SPF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겨울에 악화되기 쉬운 다크써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습이 우선!

 


 특히 겨울철 과도한 난방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는 주범인데요. 가습기 사용과 환기를 적절히 해 실내온도는 18~21℃, 습도는 50% 이하로 유지합니다. 눈가 마사지도 다크써클 예방을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눈머리, 눈, 밑, 눈꼬리 순으로 자극을 줍니다. 각 부위를 지긋이 3초간 지압하고 꼭꼭 눌러주면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크써클은 원인에 따라 생활습관 변화 등을 통해 악화되는 것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가 피부가 유난히 얇아 혈관이 비춰 보이거나 눈 밑 지방이 뭉쳐 있는 경우 안구가 돌출돼 생기는 등 구조적인 문제라면 생활습관의 변화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눈 밑 정맥혈관이 비춰 보일 경우에는 지방이식으로 해결할 수 있고, 눈 밑 지방이 뭉쳐진 경우에는 지방 제거나 지방 재배치, 눈 밑 지방이 함몰된 경우에는 지방이식술로 각 유형에 맞게 시술을 진행함으로써 다크써클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