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학생들의 여름방학과 학생들의 여름 휴가 기간이 시작됩니다. 여름방학과 여름 휴가를 맞이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해외여행 전에는 여행지에서 걸릴 수 있는 질병이나 질환에 대해 알고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질병이나 질환에 대비하기 위해 예방 접종을 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여행 전 체크해 봅시다.

 

 

해외여행 전 알고 있어야 할 질병

1) 동남아

물가가 저렴하여 누구나 부담 없이 다녀오는 동남아 여행국가인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는 지카바이러스 최근 발생국가인데요. 지카 바이러스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아 감염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최선이므로 여행자들은 모기기피제, 모기장, 방충망을 사용하고 긴소매/긴바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카바이러스는 임신한 사람이 걸리면 소두증에 걸린 기형아를 낳을 위험이 있으니 임신부는 여행을 연기하고 발생 국가를 다녀왔다면 최소 2개월 이상 임신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2) 아프리카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 국가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병은 황열로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에 있던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들어와 혈액으로 침투하여 질병을 일으키는데요. 때문에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에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 모기장, 곤충기피제 등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긴소매, 긴바지를 착용합니다. 황열 매개체 중 이집트숲모기는 낮 시간에 주로 활동하므로 낮 시간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유럽

대학생 친구들은 장기간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대표적으로 많이 방문하는 국가인 독일, 영국,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는 홍역을 주의해야 합니다.

홍역예방접종을 맞은 적이 없거나 앓은 적이 없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최소 4주 간격으로 MMR 2회 접종을 권고하며 혹여나 맞을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여행하는 동안 홍역 감염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의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4) 미국

누구나 가보고 싶어 하는 나라인 미국 또한 동남아 국가와 같이 지카바이러스 최근 발생국가인데요. 발생지역으로는 플로리다 주 Miami-Dade county (Miami city 포함), Broward county, Pinellas county, Palm Beach county 및 텍사스 주 Cameron county입니다. 따라서 이 지역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더욱 유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외에도 하와이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모기를 매개로 하는 질환인 뎅기열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뎅기열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2019년 세계 건강 10대 위험’ 중 하나이므로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과 같은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5) 중국

중국 여행 시에는 홍역과 A형간염 그리고 장티푸스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하여 A형간염과 장티푸스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현지에서 친지들과 머물거나 소도시 또는 시골지역을 방문 혹은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여행 전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귀국 후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과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관할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6) 일본

이웃나라 일본은 위치적으로도 가까울 뿐 아니라 익숙한 문화 때문에 많은 분들이 왕래하는 나라인데요. 일본 또한 대부분 여행자들은 홍역을 조심하셔야 하며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계획이라면 일본뇌염도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일본으로 유학을 가는 대학생분들은 1개월 이상 거주하기 때문에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반드시 권고합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방문하시는 해당 국가에 대한 질병 및 여행 시 챙겨야 할 의약품과 기타준비물이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 국가별 질병정보 바로가기▶ https://bit.ly/2KDzlca

 


해외여행 전 체크해야 할 예방접종

예방접종으로는 말라리아예방접종, 황열예방접종, 콜레라예방접종, 홍역예방접종 등이 있는데요. 이외에도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예방하는 예방접종이 있으니 아래의 홈페이지를 통해 주의사항 및 예방접종에 관하여 상세하게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예방접종정보 바로가기▶ https://bit.ly/2X6sxKw

특히 황열위험국가로 입국하실 때에는 황열 예방접종을 권고하는 국가가 있으며, 입국 시 국제공인예방접종증명서를 요구하는 국가가 있으니 필수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구하는 국가에는 증명서가 없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별 요구사항 바로가기 ▶ https://bit.ly/2smVPUI


즐겁게 여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프지 않고 몸 건강하게 다녀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국가별 조심해야 할 질병과 예방접종을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건강하고 행복한 여행을 준비해 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