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글자글~ 자르르르~" 동글동글 몽돌들이 파도에 부딪치는 소리가 아름다운 북구 정자 해변.

그 해변에는 마치 바다를 그리워하다 망부석이 된 것처럼 바다를 향한 채 우뚝 서 있는 건물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문화쉼터 '몽돌'인데요. 이곳은 다양한 전시를 비롯하여 교육, 강좌 등이 열리는 문화공간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또한 북구에 사시는 분들의 도서관 역할도 하고 있으며, 울산 시민들의 쉼터이자 여러 문화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알찬 프로그램과 내실있는 운영이 문화쉼터 "몽돌"의 인지도 상승으로 울산 시민들의 기억 속에 점점 더 각인되어 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문화쉼터라는 공간의 역할을 잘해 나가고 있다는 증거가 되겠지요. 오늘은 이곳에 6월 전시로 열리는 스승과 제자들의 릴레이 전시라는 조금 독특한 구성의 전시가 열리고 있어 찾아가 보았습니다. 

 

 

입구에는 문화쉼터 "몽돌"의 정체성을 알 수 있는 안내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6월의 전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매달 새로운 전시를 선보이고 있어, 한 달에 한번쯤 울산의 멋진 바다도 보고 새로운 전시도 볼 겸 드라이브 삼아 나들이 오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6월에는 캘리그라피. 문인화 전시인 <효봉 묵향 회원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벽면 가득 자리한 책들입니다. 그리 넓은 공간은 아니지만 책들을 비치해 둠으로 이곳을 찾는 분들이 쉬어가면서 책을 볼 수도 있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대여 서비스도 겸하고 있습니다. 울산에는 도서관이 참 많다고 생각을 했는데 정자해변 주변으로는 도서관이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강동동 주민에 한해서 도서대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주일에 1권이고 기간 연장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즘은 신간 서적에 관심을 많이 가지기 때문에 신간 위주로 책을 더 많이 들일 예정이고 원하는 책들을 신청도 할 수 있다고 하니 강동동 주민이나 그간 모르셨다면 문화쉼터 "몽돌"에서 책 대여 서비스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둥글게 만들어진 창문을 따라 하얀 배경에 검은 먹글씨와 그림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묵향이 절로 느껴질 풍경입니다. 작품들 너머 보이는 푸른 바다가 멋진 배경이 되어 주기에 작품들은 한층 더 멋스럽게 보입니다. 

 

 

 

6월에 열리는 캘리그라피. 문인화 전시인 "효봉 묵향 회원전"은 스승인 효봉 이희대 선생의 캘리그라피 개인전이 6월 1일부터 14일까지 먼저 전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통을 이어받아 그의 제자들의 전시가 지금 열리고 있고요. 제자들인 (효봉 묵향회) 회원전은 이달 말까지 입니다. 이번 전시는 스승과 제자가 선보이는 캘리그라피와 문인화 콜라보 전시이자 릴레이 전시인 것입니다. 

 

 

스승인 이희대 선생이 북구 문화예술회관 등에서 수업활동을 하며 가르친 제자들이 그간의 갈고 닦은 실력의 결과물 (24 작품, 이희대 작품 2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문 너머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의 평화로움 속에서 한 자 한 자 정성껏 마음을 담아 써 내려간 글귀들을 만나는 시간은 특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짧지만 강렬한 글귀, 마음에 담아두고 싶은 좋은 글귀들이 여운을 남깁니다. 잘 쓰고 못 쓰고를 떠나서 삶의 열정을 다해 배우고 노력하는 그들의 열의가 작품 속에서 느껴져 긍정과 기운찬 에너지를 받았습니다. 

 

 

문화쉼터 "몽돌" 야외에는 아름다운 정자 해변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야외 공간도 있답니다.

마음 답답하거나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이곳에서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를 보면서 해변의 수많은 몽돌처럼 모난 마음도 동글동글해지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와 다가오는 휴가철에 즐기기 좋은 울산 북구의 바다. 몽돌 가득한 정자해변에서 물놀이 즐기다가 잠시 들러 책도 보고 전시도 감상하면서 쉬어갈 수 있는 곳이니 부담없이 누구나 환영하는 열린 공간이자 문화쉼터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문화쉼터 '몽돌' 운영시간

 - 화~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5시

 - 일요일 : 오전 10시 ~ 오후 4시

 - 휴무일 : 월요일. 법정 공휴일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