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치매가 국가적인 화두가 되었습니다. 어르신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치매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치매는 병이 진행될 경우 치료가 어렵고 본인이나 가족에게도 고통을 크게 주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어떤 질병보다 미리 예방하고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치매는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되므로 사회와 국가가 함께 나서서 해결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런 국가 시책에 힘입어 각 권역별로 치매안심센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울주군에 웅촌에 위치한 울주군 치매 안심 센터를 찾아 보았습니다.

 

 

 

울주군 치매안심센터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치매예방과 치매에 관한 인식전환 홍보, 치매 초기검진 및 감별검진,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 검사비 및 치료비 지원, 단기쉼터 및 가족 카페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치매라는 질병

 

치매는 암, 심장병, 뇌졸중에 이어서 노년기 4대 사인으로 불릴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치매라는 것은 어떤 특정한 질병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뇌가 손상된 상태를 일컫는 포괄적인 말이라고 하네요. 뇌 손상으로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지능력이 떨어져서 예전과 같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으면 치매라고 진단한다고 합니다. 다시 정의하자면, 선천적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외상이나 질병으로 뇌가 손상되어 지능, 학습능력, 언어 등의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치매라고 합니다.

 

 

 

♣ 치매의 원인이 되는 질환

 

치매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80가지가 넘는데,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치매원인 질환은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먼저 알츠하이머병은 가장 흔한 치매의 원인 질환으로 전체 치매 환자의 5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은 대뇌 피질세포의 점진적인 퇴행으로 인해 기억력과 언어기능의 장애가 발생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이 병에 걸리면 판단력과 방향감각이 상실되고 성격도 변화되어 결국은 자기 스스로를 돌볼 수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치매 유발원인은 뇌졸중 후에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혈관성 치매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혈관 질환 발병 후에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뇌혈관 질환은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질환 모두 치매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혈관성 치매는 치료가 가능한 치매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서서히 증상이 진행되는 알츠하이머와는 달리 뇌졸중을 예방하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어서라고 합니다.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치매보다 보행장애, 사지 마비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생활상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관성 치매는 꾸준한 약물치료와 운동, 식생활 관리가 중요하다고 하네요. 노년층이 따뜻한 곳에서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갈 때 혈관이 수축하여 뇌경색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혈관성 치매 환자들은 중심 잡기가 힘들어 자주 쓰러지므로 외상을 입기 또한 쉽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알코올성 치매, 뇌 손상 후에 오는 치매 등 치매 유발질환은 아주 다양하다고 합니다.

 

 

 

♣ 치매의 예방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

취미 생활 갖기

두뇌 활동 많이 하기

친구들과 지속적인 관계유지 하기

스트레스 줄이기

식사를 관리하여 정상 체중 유지하기

추운 날씨에 외출 삼가기

음주, 담배, 카페인 줄이기

난청이나 시력장애가 있을 시에 보청기나 안경을 조기에 착용하여 정상적인 청력과 시력을 유지하기

 

 

 

울주군 치매안심 센가 하는 사업은 세 가지 그룹을 대상으로 나눠집니다.

먼저 치매예방 그룹 대상. 정확한 치매진단을 받지 않은 어르신의 경우는 치매 조기검진을 통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 관리 받으면서 치매를 예방하는 사업입니다.

 

두 번째 치매 고 위험군 대상사업.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의 경우는 치매예방 관리서비스를 받으면서 치매발생 확률을 감소 또는 지연하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매 진단을 받은 경우.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의 경우는 치매 관리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시키는 사업이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상 지역이 넓은 울주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셔틀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양읍 사무소, 삼남면 사무소, 삼동면 사무소에서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깨끗한 모습으로 개소한 울주군 치매 안심 센터에 카페처럼 편안하게 방문해서 기억력 검사를 비롯한 치매 보건서비스를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인지 재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으니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들과 사귀고 담소도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