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하늘을 책임지는 울산 하늘 교통의 중심, 친절한 공항, 다시 찾고 싶은 공항, '울산공항'을 소개합니다.  울산광역시 북구 송정동에 자리 잡은 울산공항은 1970년 11월 울산 비행장으로 개항한 후 대한항공이 처음으로 울산-서울 간 정기노선을 개설하였으나, 1973년 휴항하고 이듬해 비행장은 폐쇄되었다가 11년 후인 1984년 대한항공에 의해 다시 울산-서울 간 정기노선이 재 개설되었습니다.

1992년 3월에는 아시아나 항공이 울산-서울 간 노선을 개설, 1993년 대한항공에서 울산-제주간 노선 개설, 5월 아시아나 제주 노선 개설, 1997년 여객터미널을 증축하면서 명실상부한 울산 하늘 교통의 중심으로 자리를 굳히게 됩니다.

현재 울산공항은 연간 6만회 항공기 운항이 가능하며, 여객처리 규모는 연간 2백 41만명, 주차는 500대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4월 울산공항을 이용하여 제주여행을 다녀온 제 경험을 들자면, 울산공항의 자랑은 인근 공항에 비해 저렴한 주차료와 주차장 무발권 자동시스템 및 대중교통과의 접근성이 아주 좋다는 점입니다. 자차를 이용하여 울산공항을 이용해 본 장점을 들자면, 공항 이용 전에 미리 울산공항 홈페이지에서 주차 가능대수를 확인할 수 있었고 주차장 진입 전에도 주차 가능대수 알림판이 있어 매우 편리하였습니다.

주차장 이용 시에는 번호인식 무발권 자동입차 시스템이라 입차시 앞 차와의 거리는 반드시 2m이상 간격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 주차요금: 1일권 5,000원

 - 기본 30분, 600원 추가 10분 200원

 

 

울산공항에는 두 개의 게이트가 있습니다. 1번 게이트(도착)와  2번 게이트(출발)로 규모가 크지 않다 보니  우왕좌왕 헛갈리지 않고 찾기 쉽고 간편해서 좋은 점도 많았습니다.

 

 

즐거워야돼지~ 특별해야돼지~

기대에 딱! 울산이니까..

 

울산을 한 번에 알기 쉬운 적정한 광고 문구가 공항도착 게이트 앞에 있습니다. 교통약자 전용구역 안내와 흡연자를 위한 외부 흡연실이 있고요.

 

 

공항의 경우 울산광역시청에서 약 7㎞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석유화학공단 등 대기업들이 많이 있어 비즈니스를 위한 승객이 주로 많을 거라고 생각이 되었지만, 저가항공사인 에어부산의 울산-제주간  노선이 신설되어 저렴한 요금과 편리함에 최근에는 울산시민 뿐 아니라 인근 경주, 양산, 등 울산근교 분들도 많이 이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항공권은 몇 달전, 해당 항공사 사이트에 접속해서 미리 찜해 두시면 저렴한 가격에 여행이 가능한 점 참고하셨음 합니다.

 

 

게이트 2번(출발)을 통하여 1층 공항 내부로 들어가 봅니다. 대한항공과 에어부산 항공사 카운터가 보이고 교통약자 전용전화, 현금인출이 가능한 은행 CD기,  항공기 이착륙 안내판 그리고 만남의 장소가 있습니다.

일행들과 만나실 때 1층 만남의 장소를 약속장소로 정하면 아주 좋을 것 같더군요.

 

 

Self Cheak-In (셀프체크인), 예약 번호를 입력하고 탑승권을 발급받는 방식인 셀프체크인을 이용하면 오랜 시간 대기하지 않고 시간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Self Cheak-In (셀프체크인) 이용법

항공사 선택 -> 예약번호 입력 -> 예약 정보 확인 -> 배정된 좌석 확인 -> 탑승권 발권, 참 쉽고 편리하니 적극 이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1층은 도착, 출발은 2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층 도착 카운터 앞에는 관광안내소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울산을 방문하실 때 관광 및 시정홍보물 및 각종 자료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층 관광안내소 바로 옆,  주차요금 사전 무인정산기가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울산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위하여 공항 1층과 2층에는 여러 편의시설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2층 출국 대기실 우측에는 커피점, 편의점, 간단하게 요기할 수 있는 식당, 그리고 고객 라운지에는 스타일러 인터넷, 혈압계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울산공항의 기타 편의 시설을 보면

▶ 수유 및 임산부 휴게실

위치 : 여객터미널 2층

시 설 : 기저귀 갈이대, 유아침대, 세면대, 소파

▶보안검색 및 탑승

유소아 동반 고객을 위해 우성 검색대가 마련되어 잇습니다.

탑승 게이트 앞에서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우선 탑승이 가는 합니다.

(단 유아 동반 승객만 가능)  ※ 유모차를 휴대하신 경우, 유모차 또한 X-ray 받아야 합니다.

▶시각장애인 촉지도 이용

위치 :여객터미널 1층 1번 GATE 정문

시설 : 시각장애인 촉지도

▶교통약자 전용좌석

위치 : 여객터미널 1층, 2층 일반대합실 및 격리 대합실

노약자 지정좌석 운영

▶휠체어 이용

 

위치 : 1층 북측, 국민은행 ATM 기기 주변

탑승 항공사에 연락하시면 휠체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객터미널 1층 도착장 2번 GATE로 진입하셔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2층 출발장으로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안검색 및 탑승

노약자 우선 검색대가 마련되어 쉽고 편리하게 보안검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탑승 게이트 앞에서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우선 탑승이 가능합니다.

 

▶교통약자 전용 승하차 구역

위치 : 여객터미널 2번 GATE 앞

 

 

▶교통약자 전용 전화연결

위치 : 여객터미널 2번 GATE 진입 정면 위치, 에스컬레이터 주변

이외에도 반려동물 동반 , 기업인 우대 등 다양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울산공항 만나보기

http://www.airport.co.kr/ulsan/main.do

 

 

 

이제 출발을 해볼까요?  울산공항 출발 수속을 마치면 4개의 탑승구가 있는 탑승대 기장에 들어가게 되는데 촬영은 여기까지만 허락이 되었답니다.

울산공항 이용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울산공항은 국내선 전용이라 물과 음료를 기내에 가지고 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대중교통 및 주차장 이용

탑승 항공사에 연락하시면 휠체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객터미널 1층으로 나와 정면으로 150M만 이동하면 시내, 외 버스 정류소와 연결이 됩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울산공항 이용법, 빠르고 편리한 울산공항 서울/김포, 제주여행 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박은희(낭만바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