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에서는 저소득 및 저신용자 등 서민들의 금융애로사항에 대한 상담 및 지원을 돕고 서민금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청 종합민원실에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혹시 오늘 알려드리는 금융 피해 사례와 같은 일들을 겪으셨다면 늦지 않게 무료 금융 민원상담서비스를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울산광역시 금융민원 상담서비스
- 상담시간 : 매주 목요일 10:00 ~ 17:00

-상담장소 : 울산광역시의회 1층
- 예약방법 : 방문 예약 신청 052-229-3961~2 (시민신문고위원회 신문고담당)

http://www.ulsan.go.kr/

 

울산광역시 시민신문고위원회(울산광역시의회1층)에서 매주 1회(목요일 10~17시) 정기적으로 은행, 보험, 증권, 대부업 등 금융분쟁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해 드립니다.

 

 

금융 피해 사례

1) 보험금
우리나라 보험사기 추정금액은 2014년 기준 약 4조 5,455억 원으로 규모가 크며 심각한 문제인데요.

이해를 돕기 위하여 보험금 피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OO병원은 환자들이 실손의료보험으로 고가의 진료비(MRI 촬영비 등)를 충당할 수 있도록 통원환자 등 입원이 불필요한 환자들에게 허위 입원확인서를 발급하였는데요.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시행하지 않은 도수치료를 치료한 것처럼 하거나 비의료인 운동치료사를 고용해 도수치료를 시행하여 보험금 7억 4천만원을 편취하였습니다."

 

 


2) 메신저피싱

메신저피싱은 다른 사람의 인터넷 메신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로그인한 후 이미 등록되어 있던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1:1 대화 또는 쪽지 등을 보내 치료비, 교통사고 합의금 등 긴급 자금을 요청하고, 이에 피해자가 속아 송금하면 이를 가로채는 사기 수법을 말하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하여 메신저피싱 피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꽃가게를 하는 C씨는 20만원짜리 꽃배달 주문을 받았고 잠시 후 200만원이 입금되었다는 문자메시지가 왔는데요. 꽃배달을 주문한 손님이 20만원을 입금한다는 것이 실수로 200만원을 입금했다며 차액을 돌려달라고 했으며, 별 의심없이 180만원을 송금하고 보니 200만원이 입금되었다는 문자메시지는 사기범이 가짜로 보낸 메시지였고 이미 사기범들이 돈을 출금해 간 이후였습니다."

 

 


3) 다단계

다단계사기는 정부로부터 인•허가를 받지 않거나 등록 또는 신고되지 않은 불법자금 모집업체에 자금을 투자했다가 일반업체에 자금을 투자했다가 피해를 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단계 피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사는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고용하여 운동기구 광고를 시작한 후 불특정 다수인(200명)을 상대로 운동기구를 판매하면서 100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입하면 구입대금 이상의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속였는데요. 사기범들은 100만원을 투자한 최초 사업자가 3명의 하위 사업자를 확보하면 90만원을 지급하고 차하위 사업자가 또 다른 투자가를 확보하면 추가 수당을 지급한다는 식의 다단계 판매 수법으로 유혹하여 20억원을 수신하고 잠적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4) 대출

대출사기란 대출을 빙자하여 돈을 갈취하는 사기를 하는데요. 길을 가다가 보게 되는 '무담보 신용대출', '당일 대출 가능' 등이 적힌 전단지나 휴대폰을 통한 대출 안내 문자메시지 또는 전화 등은 대출사기의 전형적인 방법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대출 피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배가 '대출을 받아주면 150만원을 주겠다'고 하여 PC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처럼 허위 소득확인서를 작성해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건네 주었는데, 이후 선배가 잠적해 대출명의자인 본인만 신용불량자가 되었습니다."

 


이런 피해 사례들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금융 피해는 아는 만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대한 많은 지식을 숙지해 두시고, 혹시 이런 피해가 발생했다면 울산광역시 무료금융상담서비스에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