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5회째를 맞는 2019 울산쇠부리축제가 2019년 5월 10일(금) ~ 5월 12일(일)까지 북구청 광장 일대에서 열렸습니다.

 

[쇠부리]란 토철이나 철광석을 제련로에서 녹여 쇠덩이를 생산하는 전통 제철과정을 일컫는 순 우리말입니다. 이를 가공하여 농기구를 만들어 농사에 힘썼으며, 병기를 만들어 국방을 튼튼히 하고자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 [쇠부리]는 이 땅의 산업역사와 산업도시 울산의 뿌리라 할 것입니다.

 

울산쇠부리축제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쇠부리]를 지키고이어가고자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주요 행사로는 전통과학기술 유산 울산쇠부리제철기술을 복원하는 울산쇠부리 제철기술 복원실험(5차)와 타악 페스타 두드락 난장, 주제공연 Burning Again!_다시타오르다 놀이패 동해누리 & 창작집단 달 등이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문화행사, 전시-학술행사, 체험행사, 부대행사들이 있었는데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울산관광이동홍보관이 보였습니다. 울산관광이동홍보관의 경우 울산 여러 곳의 축제장에서 보실수 있다고 하니, 다른 축제현장을 가시게 되면 울산홍보관을 꼭 둘러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은장도를 직접 제작하시는 장인분들께서 은장도를 만들고 계셨는데 점심시간 지나 더워지는 날씨에도 계속 망치로 은장도를 만들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제작된 은장도를 보니 정말 섬세하고 아름다운 자태에 감탄을 했습니다.

 

 

 

그리고 가는 길마다 쇠로 만들어진 다양한 작품들을 볼 수 있어서 신기하면서 이렇게 만드는 데에 들어간 정성과 시간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울산 뿐 아니라 여러 지방에서 운영 중인 대장간도 축제에 참여해 여러 쇠로 만든 물건들을 팔기도 하고 제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 더운 날씨 속에서도 제작하는 모습 속에 장인정신으로 제작되는 물건들이 멋져 보였습니다. 그리고 요즘 아마존(해외 최대 온라인 쇼핑몰)에서 아주 핫하다는 아이템(?)인 호미도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아마존에서 파는 호미의 가격은 20~30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2만 4천 원에서 3만 6천원에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축제장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먹거리겠죠? 쇠부리축제에서도 다양한 먹거리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수제 맥주에 삼초삼겹살 시식회가 있는데 삼초삼겹살은 쇠를 달구기 위한 뜨거운 화로에 약 3초간 삼겹살을 넣어 구운 뒤 시식을 하는데, 내부의 온도가 대략 1000도 가까이 되니 순간적으로 익혀진다고 합니다.

 

 

다양한 푸드트럭이 준비되어 있어서 즉석에서 먹는 음식들이 군침을 돌게 하였으며, 수제맥주 및 여러 단체에서 운영중인 먹거리 장터 운영으로 풍성한 축제 현장이었습니다.

 

먹거리 장터를 지나 구청 뒤편으로는 다양한 체험 홍보관들이 있었는데요. 어떤 홍보들이 있는지 둘러 보았습니다. 

 

 

 

천연염색 체험관에서는 많은 분들께서 여름에 시원한 모시를 가지고 본인이 좋아하는 색상에 염색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요즘 영화 속이 아닌 실제 히어로로 등극하신 소방서 분들께서도 우리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들을 대처할 수 있게 인공호흡 실습과 여러 정보들을 알려주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처음 들어온 곳에서 우측 편으로는 쇠부리 플리마켓인 어수선마켓이 진행되고 있어서 옷,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낮에는 재미있는 체험과 행사를 관람할 수 있어 좋았으며, 점점 더워지는 날씨와 메인 행사는 저녁에 많이 이뤄지므로 저녁 참관하여 다양한 먹거리와 부대행사를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축제를 경험하였습니다.


올해 울산쇠부리축제 현장을 찾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360도 영상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유튜브 앱을 통해 손가락으로 돌려가면서 보실수 있으며 컴퓨터에서는 마우스를 움직여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beJGPT41vI

불러오는 중입니다...

 

 

 

 

 

 

 

Posted by 나이스식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