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4월 11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로 

올해 4월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4월이 지나가기 전 울산에서

태어난 위대한 독립운동가이자 광복회 총사령관 '고헌 박상진 의사의 생가와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을

다녀왔습니다.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독립운동가 고헌 박상진(1884~1921) 의사가 살았던 생가입니다.

이 집은 행랑채(문간채), 사랑채, 안채, 곳간채, 도장채(날개채) 등 모두 5개의 건물로 이루어진 기와집으로  전체적으로 볼 때  ‘ㅂ’자형 구조를 가진 조선 후기 양반 살림입니다.

 

 

 

박상진 의사는 1902년 허위 선생에게 한학을 배운 후 양정의숙에 진학하여  법률과 경제를 전공하고, 1910년 판사 시험에 합격하여 평양법원에 발령받았으나 사퇴했습니다. 그 후 독립운동에 투신하여 1912년 대구에서 상덕태상회를 설비해 독립운동의 연락본부를 삼았습니다. 1913년 조선국권회복단에서 활동하다 1915년 대한광복회를 조직하고 총사령으로 추대되었습니다.

 

 

 

고헌 박상진 의사가 추구했던 독립운동의 방향은 단순한 의혈 투장이나 해외 독립단체의 지원에 머물고자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숙적 일본을 물리치고 나라를 되찾고자 했던 독립전쟁론이었습니다. 독립운동 중에서도 가장 위험하고 실질적인 실천인 국내 자금조달 활동을 담당하였습니다. 그 대표적인 일례로 경주 세금 마차 탈취사건, 대구 권총 사건이 있습니다.

 

 

[경주 세금마차 탈취사건]

1915년 12월 24일 경주, 영덕, 영일군에서 일제가 징수한 세금을 운반하던 우편마차에서 박상진 의사의 지령을 받은 우재룡, 권영만이 8,700원을 탈치하여 군자금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는 광복회 출범 후 회원들에게 기폭제가 되는 사건이 됩니다.

 

 

[대구 권총 사건]

광복회 결성 후 대구, 경북 지역에서는 독립운동자금 마련과 반민족 성향의 친일 부호를 처단하는 활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하였습니다. 1919년 9월 4일 대구의 부호인 서우순이 자고 있는 방으로 들어갔으나 갑자기 들이닥친 괴한에 놀란 서우순이 비명을 질렀고 이것이 빌미가 되어 박상진은 1916년 9월에 권총을 제공한 혐의로 체포되어 징역 6월을 선고받아 다음 해 7월에 만기 출옥하였습니다.

 

 

 

박상진 의사는 만주에서 독립군을 양성하여 무력으로 독립을 달성할 목적으로 광복회 총사령을 맡아 활동하다가 체포되어 1912년 교수형을 당합니다. 1921년 8월 11일 대구 감옥에서 집행된 교수형으로

36년 6개월 남진 산 짧은 생애였지만 오히려 부끄럽지 않고 두드러진 삶을 살았기에 오늘날에도 세인들은 그의 생가와 전시관은 보존하고 기록하여 그를 존경하며 그의 행적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방문한 곳은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입니다.

박상진 생가 인근에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송정 저수지로 사용되다 박상진 의사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며 주민들에게 친환경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생태공원으로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수변로를 따라 산책하며 곳곳에 쉬어갈 수 있는 휴식처도 마련되어 있어 따뜻한 봄날 햇살을 맞으며 거닐기에 좋은 곳입니다. 박상진 호수공원 맑은 물이 비치는 호수에 봄의 푸르름이 함께 있었습니다.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그림타일로 조성된 박상진 의사의 독립운동 일대기가 벽화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상덕태상회 회의 장면, 경주 세금마차 탈취사건, 모친 상중 일경에 체포되어 말을 타고 가는 장면 등

대한광복회 총사령관 고헌 박상진 의사의 나라사랑의 독립투쟁의 역사의 시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며, 울산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 대한광복회 총사령 박상진의사를 기념하는 생가와 호수공원을 다녀왔습니다. 고헌 박상진 의사 생가를 방문하여 독립투쟁 역사를 이해하며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을 거닐며 가슴으로 따뜻한 나라사랑 정신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올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해입니다. 가족 또는 지인분들과 함께 울산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박상진 의사를 기념하는 '고헌 박상진 생과와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을 시간을 내어 방문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Posted by 황금품뎅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