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가져온 생활의 변화는 셀 수 없이 많지만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유튜버)가 아닐까 합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과 영상을 찍는 것에 익숙해지고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으로, 평범한 사람도 콘텐츠를 만들어 새로운 미디어(이를테면 유튜브, 아프리카TV)에 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방송 관련 체험학습 중인 학생들

이로 인해 게임, 뷰티, 코미디,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인기 유튜버들이 생겨났고 이들의 인기는 기존 미디어에 출연하던 사람들 못지 않게 대단합니다. 이제는 1인 미디어산업이라 불릴 정도가 되었는데요.

1인 콘텐츠제작자들은 물론이고 1인미디어를 관리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1인미디어란 무엇일까요?

1인미디어는 개인이 자신의 글이나 사진, 영상을 대중에게 보여주는 것을 의미하며, 1인 미디어가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로는 블로그, SNS,유튜브, 아프리카TV, DIA TV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에 비해 쌍방향 소통, 상호작용이 활발하기 때문에 대중에게 파급력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디지털미디어로 유튜브가 있습니다. 유튜브는 개인이 찍은 동영상을 자유롭게 공개하고 공유할 수 있는데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와 동영상 제작자들이 활동하는 미디어플랫폼입니다. 이렇게 1인미디어가 주목 받으면서 십대는 물론 중장년층까지 1인 미디어의 팬이자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에 빠질 수 없는 동영상. 동영상 제작은 쉬워 보이지만 개성이 담긴 영상을 촬영, 편집하는 것은 막막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동영상제작이나 활용법 등은 온라인으로도 많은 강의를 접할 수 있지만, 울산시민은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1인 미디어 제작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시청자미디어센터 오프라인 강의는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는데다 시청자미디어센터가 보유한 장비도 이용할 수 있어 교육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홈페이지: https://kcmf.or.kr/comc/ulsan/)

 

 

강의실

시청자미디어센터는 캠코더 등의 장비와 조명, 녹음, 편집실 등의 공간, 경험이 풍부한 강사진까지 1인 미디어교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수강 신청 전에 정회원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수 후에는 1인 1개의 강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체험프로그램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문의 :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시청자사업팀 052)960-7025)

 

 

울산누리 블로그기자단은 4월 25일 제2차 블로그기자단데이를 맞아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스마트폰 영상제작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촬영법은 물론 편집하고 영상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이론수업과 실습을 통해 익힐 수 있었답니다.

 

 

스마트폰 영상제작은 터치로 편리하게 편집할 수 있어서 블로그나 개인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라면 유용하게 쓰일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컴퓨터 영상편집 만큼의 심화작업은 어려울 수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찍어 간편하게 편집하게 되니 현장감을 살릴 수 있고 제작 시간이 단축되니 빠른 소식 전하기에도 유리합니다.

 

 

강의에 참여한 기자단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할 때 중요한 것은 '기획'단계지만, 이번 기자단데이에서는 시간 관계상 기획단계는 건너 뛰고 스마트폰에 있는 영상이나 사진을 활용하여 편집기법에 대해 배워 보았습니다.

 

영상제작 과정은 기획, 스마트폰 촬영, 편집으로 나누어볼 수 있으며, 영상촬영 TIP,사진촬영 TIP은 물론 자막편집, 음성 넣기 등 영상에 필요한 요소에 대해 설명을 듣고 편집에 응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영상제작에 유용한 앱(키네마스터)을 이용한 편집은 복잡하지 않은 과정, 터치로 편집할 수 있는 간단한 편집과정 등으로 컴퓨터프로그램(프리미어 등)을 이용할 때보다 확실히 편집이 간편합니다. 교육 과정은 제작한 동영상 등으로 대신합니다. 동영상제작과 편집에 대해 배우고 활용하고 싶으시면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를 찾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김은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