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닌 드보르자크(Antonín Dvořák, 1841~1904)는 1884년 처음 영국을 방문하여, 1876년에 작곡했던 [스타마트 마테르]를 지휘하여 대단한 성공을 거둡니다.

그는 당시의 감격을 한 편지에 이렇게 표현을 했는데요.
“놀라지 마시오. 합창단이 무려 800명! 오케스트라의 제1바이올린만도 24명! 지휘대에 올라서보니 12000명의 청중이 열광하는 환호를 받았습니다. 나는 수없이 감사의 인사를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오.”

이후, 이렇게 열광적인 환대와 성공을 거둔 드보르자크는 이후 1891년엔 캠브리지 대학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을 때까지 12회에 걸쳐 영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그의 [교향곡 8번 G장조]가 1892년 런던의 노벨로 출판사에서 출판되며 '런던'이라는 부제를 갖게됩니다. 영국 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는 것 외에 영국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제를 '런던'으로 지었다는 것은 본인이 영국에서 거둔 성공에대한 보답이 아니었을까요?




 드보르자크의 아홉 곡의 교향곡 중 가장 자신의 민족적, 정서적 배경이 전면으로 드러난 작품이 바로 [교향곡 8번]입니다. 첫 번째 영국 방문을 마치고 체코로 돌아온 그는, 프라하 서남쪽 고원지대에 위치한 비소카라는 작은 산간마을에 별장을 지었습니다. 여름이면 여기에 머물렀던 드보르자크는 이 고장의 자연에서 비롯한 보헤미안적인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들곤 했는데, 바로 여기서 작곡한 [교향곡 8번]에는 비소카 마을에서 경험한 작곡가의 심상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보헤미안적인 풍경과 선율로부터 영감을 받아 작품으로 창작해냈기에 드보르자크에게 있어서 주저함이란 없었습니다. 1889년 여름 독일과 러시아를 여행하고 돌아온 뒤 본격적으로 작품 구상에 들어간 드보르자크는 불과 3개월만인 같은 해 11월 8일에 이 교향곡을 마무리 지은 것입니다. 그 때문에 이 교향곡은 친구들이나 브람스의 조언을 받지 않고 작곡한 몇 안되는 작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체코인으로서 자신의 정서적, 민족적 배경이 적극 반영된 것이죠.


1악장 알레그로 콘 브리오
 소나타 형식으로서 첼로와 호른에 의해 비장함이 느껴지는 첫 번째 주제가 인상적입니다. 이어 목관악기에 의해 비소카 마을 풍경을 연상케 하는 전원적인 선율이 흘러나오며 축제 분위기의 주제가 펼쳐집니다. 플루트와 클라리넷으로 시작하는 두 번째 주제 역시 행복한 분위기가 지배적입니다.

2악장 아다지오
 보헤미아 지방의 자연과 그 다채로움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악장인데요. 전원풍의 멜로디가 현악기에 의해 전개되어 이어 목관악기가 이를 받아 전개시킵니다. 특히 새의 소리와 같은 미묘한 음색이 신비로운 자연을 묘사한듯한 느낌을 줍니다.

3악장 알레그로 그라지오소
 스케르초 악장으로서 전통적인 스케르초라기보다는 왈츠 리듬이 물결치듯 넘실거리는 특이한 형태의 트리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이 주도하는 첫 주제선율과 중간에 이어서 등장하는 민요적 선율의 리듬이 교차로 엮어내는 우아하면서도 신선한 기운이 인상적입니다.

4악장 알레그로 논 트로포
 변주곡 형식으로서 힘찬 트럼펫이 먼저 등장하고 18마디 뒤에는 타악기가 짧은 마무리를 짓습니다. 곧바로 시작되는 첫 번째 주제는 전형적인 보헤미아적인 주제로서 첼로에 의해 제시되고 이어 전체 오케스트라가 이를 모방합니다. 다음 주가 플루트에 의해 나타나고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반주가 뒤따릅니다. 이렇게 변주들이 진행된 다음 마지막 피날레에서는 다시 트럼펫이 팡파르를 울린 뒤 모든 것이 빨라지며 극적인 클라이맥스로 달려갑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