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자연의소리 들려오는 울산의 자랑, 울산 12경 비경계곡, '울주 천전리 각석 계곡'으로 오셔서 소풍같은 나들이도 즐기고 선사 유적과도 만나보세요.

봄의 소리가 들리시나요? 저만치 봄이 오다가 며칠 사이에 짓궂은 꽃샘추위가 시샘이라도 하듯, 왔다 갔다하는 요즘입니다.

 

그럼에도 봄이 이미 저만치 와 있는 울주 천전리 각석 계곡입니다. 입구에 주차해두고, 차에서 내리는 순간 경쾌하게 흐르는 계곡물소리에 마음을 빼앗깁니다. 흐르는 물소리에 가만히 귀를 기울여보면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마다 다른 물소리가 들려오는데요.

봄은 경쾌하게, 여름은 시원하게, 가을은 소박하게, 겨울은 조용하게, 그냥 흐르는 물소리 같지만 계절마다 귓가에 다르게 들려오는 물소리가 있는 곳 천전리 각석계곡입니다.

 

 

천전리 각석계곡 입구 모습입니다. 화장실과 관광안내소가 있으며, 입장료와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여럿이 천전리 각석을 방문하신다면 원하는 사람에 한하여 해박한 지식의 전문 해설가로부터, 재미나는 이야기가 있는 해설을 들으며, 선사 시대와 청동기 시대, 신라시대로의 시간 여행을 떠나 볼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울주 천전리 각석과 공룡발자국 화석지 사이에는 계곡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울산시민들을 위하여 청정 자연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상수원보호구역입니다. 음식물의 취식 행위는 금지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계곡을 건너 먼저 선사유적이 있는 천전리 각석 쪽으로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울산암각화 박물관과 천전리 각석 간에는 스토리 워킹 선사 문화길이 있습니다. 편도 약 1,2 km 거리의 계곡을 따라 걸으며 숲과 계곡물소리와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친구하기 좋은 오솔길인데, 저는 작년 늦은 봄에 이 길을 한번 걸어 보았는데, 그때의 좋았던 기억을 잊지 못해 다시 한번 천전리 각석 계곡을 찾게 되었습니다.

 

1973년 5월 4일 국보 제147호로 지정된 울주 천전리 각석입니다. 울주군 두동면 천천리 소재로 너비는 9, 5m 높이는 2,7로, 천전리 각석은 우리나라 최초로 발견된 암각화 유적으로, 15도가량 기울어진 바위에 동물문양과 동심원 나선형, 음문, 마름모와 추상적인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역사시대의 돛배, 말과 용, 등 가는 선 그림, 신라시대의 명문 등이 새겨져 있습니다.

한편 청동기 시대로 추정되는 추상적인 문양, 도형 그림들은 풍요와 다산을 비는 종교적 상징으로 해석되며, 선사시대와 청동기시대, 신라시대 그림과 명문까지 새겨져 있어, 선사시대뿐 아니라 고대사 연구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보호가치가 높은 유적이라고 합니다.

 

 

친구분과 함께 나들이 나온 중년의 여성분들이 해설사님이 설명을 재미있게 들으시고는 봄기운 가득한 대곡천변을 가벼운 발걸음으로 산책 중입니다. 

 

이미 우리 곁에 다가와 있는 봄, 천전리 각석 계곡 주변에는 봄의 생명들이 기지개를 켠지 꽤 오래되어 보입니다. 초록빛 머금은 새 생명들이 낯선 여행자에게 반갑게 눈인사를 해줍니다.

 

청정한 계곡길, 천전리 각석 주변으로 피어난 봄의 전령 버들강아지(갯버들)도 만납니다. 버들강아지는 산 골짜기나 계곡, 개울가, 바닷가에 주로 서식하며 물가나 물속에서 잘 자라며 주로 3~4월에 많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봄의 식물로, 꽃봉오리가 검붉은 회색의 털 꼬리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전리 각석 쪽에서 건너다보면 건너편 암반지대에 널려있는 공룡발자국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계곡을 건너 공룡발자국 화석지로 발길을 옮겨 보았습니다.

경쾌하게 흐르는 봄의 물소리와 자연이 살아 있는 천전리 각석계곡은, 아이들의 학습장으로도 아주 인기가 좋은 곳입니다. 공부도 하고 나들이도 하고 일석이조의 자연학습장인 셈이지요.

 

울주 천전리 각석계곡을 흐르는 봄의 계곡 물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계곡 저편에는 공룡 발자국도 보이네요..

 

조금 이른 봄 소풍 같은 산책 즐기기 좋은 천전리 각석계곡은, 주말을 이용해 아이들과 가족 나들이하기도 좋고, 연인 친구들과 나들이하기에도 좋은, 울산의 힐링하기 좋은 곳, 자연풍경 명소입니다.

봄 느낌이 살아있는 울주 천전리 각석계곡을 찾으시어 봄기운도 느껴보시고, 소중한 문화유산과 만나는 선사시대로의 시간 여행도 함께 즐겨 보세요.

천전리 각석 인근 명소로는 #울산암각화박물관, #대곡박물관, #대곡댐 이 있으니 함께 나들이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제6기 블로그기자 박은희

 

 

 

 

Posted by 박은희(낭만바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