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1차 울산광역시 블로그기자단데이가 지난 215일에 있었습니다. 이번 블로그기자단데이에서는 울산의 수소산업과 관련하여 현장시설 견학 및 수소 생산원리 등을 청취하였습니다.

 

이날 오전 블로그 기자들은 시청에서 출발하여 첫번째로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1.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 방문


교육장에서 설명을 듣는 블로그기자단

 

연료전지: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면 스택 내부에서 전기가 생산됨

 

♣ 엔진없이 달리는 친환경 자동차가 있다?

 

수소연료전지차의 원리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어낸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운행됩니다. 수소차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로,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와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 입니다.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에서 수소연료전지차의 원리와 실생활에 도입할 수 있는 것 등을 알려주셨습니다.

수소전기차의 원리를 교육받는 블로그기자단

 

수소전기차(투싼ix

 

수소전기차(투싼ix) 내부에는 연료전지 스택, 모터, 배터리, 수소탱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반응시키고 이때 발생한 에너지를 만든 후 이산화탄소 등 탄화수소물이 아닌 H20(물)이 배출됩니다.

 


2. 수소충전소-자동차 충전 시연 및 충전원리


옥동 수소 충전소

 

수소충전 순서

 

옥동 수소충전소를 방문하여 실제로 충전하는 방법을 관찰하였습니다. 충전시간이 생각보다 길지 않았는데요.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시간이 비교적 짧다고 합니다.

 

넥쏘는 1회 충전 시 약 600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충전비용이 디젤 차량보다 경제적입니다.

 


3. 수소 생산업체 <덕양3공장> 견학


덕양 3공장- 수소 생산 공정원리 청취 및 공장견학

 

문재인 대통령도 다녀가셨던 이곳을 울산시 블로그기자단이 방문했습니다.

기자들은 실내에서 교육을 마친 후 덕양 3공장을 살펴보며 시설 견학을 다녔습니다.

 

수소 생산업체 덕양의 스팀 제조 공정

 

 

♣ 친환경 에너지 수소! 국내 생산량 1위 기업! 58년 전통의 덕양!

 

1961년 설립돼 약 58년째 산업가스를 공급하는 덕양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파이프라인을 통한 공급을 우리나라에서 처음 도입해 대형튜브트레일러를 통해 공급을 하고 있으며, 공장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정제해 재공급 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 자동차 충전 시연, 덕양 견학 영상

 

♣ 2019년 제1차 블로그기자단데이 개최

 

울산광역시 제6기 블로그기자단은 수소연료전지의 원리와 수소차 충전원리 및 시연방법, 덕양3공장 까지 견학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견학 후 블로그기자들은 이날 울산의 수소산업과 수소차에 대해 서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습니다.

 


4. 수소자동차 넥쏘 실제 구매자에게 묻다.


수소자동차 넥쏘

 

넥쏘 자동주차 영상

 

수소차를 실제 구매하신 분들의 만족도가 궁금해졌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작년에 넥쏘를 구입하신 실제 구매자 한 분을 만났습니다. 넥쏘 시승도 해봤는데요. 넥쏘의 자동 주차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탑승했을 때 차량내부의 떨림과 소음이 적다는 점이 신기했답니다. 제가 만나본 구매자는 국내 수소충전소 확산만 된다면 수소차를 구매한 것에 만족한다고 하셨습니다.

 

 

 

♣ 대한민국의 미래! 울산 수소산업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1월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을 방문하여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언급한 바있습니다. 미래 에너지를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전환하고,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과 연계하여 수소경제를 선도해나갈 것이며, 정부가 앞장 서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울산의 수소산업이 있습니다!

 

블로그기자단데이를 통해 본 울산의 수소산업은 미래세계시장을 향해 달리고 있었습니다. 물론, 해결해야 될 과제가 많은데요. 수소경제의 첫 걸음마 단계라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지만, 수소산업은 미래의 친환경에너지라는 점에서 절대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울산의 수소산업이 성공하면 대한민국도 성공하고 미래의 환경도 살아납니다. 경제성장과 친환경 국가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울산 수소산업의 해피엔딩"을 응원합니다.

 

 

 

 

Posted by 송춘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9.03.03 2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려운 분야 잘 하셨습니다.
    너무 좋아요.

위로